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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Efficacy of Marine Officer on Job Satisfaction and Self-Development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4 = no.76, 2015년, pp.1136 - 1146  

최태정 (부경대학교) ,  백인흠 (부경대학교) ,  원효헌 (부경대학교) ,  박종운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meaning of marine officer's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definition of self-development and factors of determination. It shows that how their self-efficacy affects job satisfaction, self-development and that how their job satisfaction affects self-d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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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해기사 관련의 스트레스, 직무성과, 이직요인 등 제 변인에 관한 연구들은 시도되었으나,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자기개발에 관계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각 변수들의 역할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이 독립변수이고, 직무만족이 매개변수 그리고 자기개발은 종속변수이다.
  •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해기사의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및 자기개발의 정의 및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기효능감이 자기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직무만족이 자기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해기사의 자기개발과 처우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해기사의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및 자기개발의 정의 및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기효능감이 자기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직무만족이 자기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해기사의 자기개발과 처우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4 : 직무만족은 자기개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 가설 1 :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은 내적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1을 검정하기 위한 다중회귀모형 1은 다음과 같다.
  • 연구 가설 2 :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은 외적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를 검정하기 위한 다중회귀모형 2는 다음과 같다.
  • 연구 가설 3 : 해기사의 자기효능감은 자기개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 가설 3을 검정하기 위한 다중회귀모형 3은 [Table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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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행하기 위해 필요한 동기와 인적자원 및 행동절차를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신의 판단 또는 신념이며, 실제 능력보다 자기효능감을 높게 지각할 수도 있고, 그 반대라고 믿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실제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Bandura, 1986).
선박운항관리가 어려운 상황인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대부분의 선박에서 선종에 따른 화물관리, 다국적 선원과의 혼승으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와 문화의 충돌, 국제협약의 강화, 해운경기의 침체, 해기사의 부족 등으로 선박운항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선박운항을 담당하는 해기사는 다른 직종과는 다르게 해기사의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및 자기개발에 따라 선박운항의 효율성 및 성패가 달려 있기 때문이다.
2013년 기준, 국적선과 해외취업선에서 일하는 해기사는 각각 몇 명인가? 해기사는 국적선과 해외취업선으로 구분하여 취업중인 승선원과 예비원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총 해기사는 22,728명이다. 국적선에 승선중인 해기사는 21,585명이고 예비원은 1,143명으로 총 22,728명이다. 그리고 해외취업선에 승선중인 해기사는 2,891명이고 예비원은 86명으로 총 2,977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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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hn Sun-ja (1997), The effect of self-growing program 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child. korea nationa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 Bandura, A.(1986),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1), 122-125. 

  3. Cook, J. D..Hepworth, S. J..Wall, T. D., & Warr, P. B.(1981), The Experience of work, NewYork :Academic Press. 

  4. Friendlander, A.(1963), Underlying Sources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47(4), 246. 

  5. Hoppock, R.(1935), Job Satisfaction, New York: Harper. 

  6. Locke, E. A.(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Dunnetle, M. D. 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ly. 

  7. Rabinowitz, S. & Hall, D. T.(1977), Organizational Research on Job Involvement, Psychological Bulletin, 84, 145-171. 

  8. Ross, C. E. & Broh, B. A.(2000), The role of self-esteem and the sense of personal control in academic achievement process, Sociology of Education, 73(4), 270-284. 

  9. Smith, H. C.(1995), Psychology of Industrial Behavior, New York: Auckland: Mcgraw-Hill Book Co. Inc. 

  10. Smith, P. C. L..Kendall, M. & Hulin, M.(1969),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Behavior. Chicago: Baud McNally. 

  11. Vroom, V. H.(1964), Work & Motivation, New York: John Wi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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