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170 - 178
이현정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Interactive media is a buzz word in current creative industry, but many of related fields have different 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interaction" in interactive media. This aspect is often the cause of difficulties communication and becomes an obstacle to joint researches. Thus this study att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하나의 시스템이 인터랙티브의 성질을 띠려면 어떠한 액션을 포함해야 하는가? | Bretz & Schmidbauer는 인터랙티브 한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미디어에 관한 연구에서, 하나의 시스템이 인터랙티브의 성질을 띠려면 다음 세 가지 액션을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20]. 첫째, A 소통자가 B 소통자에게 진술, 질문, 요청, 또는 다른 메시지를 전달한다. 둘째, A가 말했던 내용을 근거로 한 B로부터의 반응이 있어야 한다. 셋째, B의 반응을 근거로 한 B에 대한 A 의 반응이나 답변이 있어야 한다. 이 중 첫째는 인터랙션을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두 번째나 세 번째 내용은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명시한 바 있다. | |
인터랙티브 미디어란 무엇인가? |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정의에 대해 England & Finney는 “전자 텍스트, 그래픽, 움직이는 이미지, 사운드의 콤비네이션을 포함하는 디지털 미디어의 통합된 형태가 사람들이 일련의 목적을 위해 상호작용하도록 디지털 컴퓨터화 된 환경으로 구조화된 것”이라고 설명 하였다[9]. 이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에 대해 ‘특정 어플리케이션이 사용자의 반응을 측정하고, 이에 따라 가장 적합한 조합으로 이미지나 사운드 등이 디자인 되는 환경’이라고 설명한 여러 학자들의 주장과 일맥상통 한다[10-13]. | |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관한 연구는 어느 분야에서 비중을 늘리고 있는가? | 학계도 마찬가지다. 인터랙티브 미디어에 관한 연구는 인문학, 예술학, 사회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비중을 점차 늘리며 학문적 입지를 다지고 있다. 그러나 이 때문에 학문별로 다른 인터랙션의 해석이 굳어지는 양상을 보인다. |
H. Jenkins, Fans, Bloggers, and Gamers: Media Consumers in Digital Age, 정현진 역, 팬, 블로거, 게이머: 참여문화에 대한 탐색, 비즈앤비즈, 2008.
F. Rose, The Art of Immersion, 최완규역, 콘텐츠의 미래, 책읽는수요일, 2011.
김영용,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놀이,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2007.
M. McLuhan, Understanding Media, 김상호 역,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http://www.wordreference.com/enko/interactive
O. Quiring and W. Schweiger, "Interactivity: A Review of the Concept and a Framework for Analysis," Communications, No.33, pp.147-167, 2008.
E. England and A. Finney, "Interactive Media--What's That? Who's Involved?," ATSF White PaPer--Interactive Media UK, 2002.
N. Shedroff, "Information Interaction Design: A Unified Field Theory of Design in Information Design," Information Design, pp.267-292, 1999.
C. Mok, Designing Business, Multiple Media, Multiple Disciplines, Adobe Press, 1996.
A. Hartman, J. Diem, and M. Quagliana, "The Many Faces of Multimedia in Sociomedia," Sociomedia: Multimedia, Hypermedia, and the Social Construction of Knowledge, pp.175-192, 1995.
L. Manovich, Language of New Media, MIT Press, 2001.
포르셍 연구소, De L'homo Sapiens a ;'homme interactif, 공나리 옮김, 호모사피엔스에서 인터랙 티브 인간으로, 동문선, 2001.
R. Bretz, Media for Interactive Communication, Sage, 1983.
S. Rafaeli amd F. Sudweeks, "Networked Interactivity,"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2, No.4, 1997.
D. Lopes, "The Ontology of Interactive Art," Journal of Aesthetic Education, pp.65-81, 2001.
O. Ozcan amd L. Akarun, "Teaching Interactive Media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Vol.12, No.2, pp.161-171 2002.
E. Gombrich, Art and Illusion: A Study in the Psychology of Pictorial Representat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0.
R. Bretz and M. Schmidbauer, Media for Interactive Communication, Sage Publications, 1983.
L. Klein, "Evaluating the Potential of Interactive Media through a New Lens: Search versus Experience Good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1, No.3, pp.195-203, 1998.
S. McMillian, "Exploring Models of Interactivity from Multiple Research Traditions: Users, Documents and Systems," Handbook of New Media, pp.163-182, 2002.
J. Durlak, "A Typology for Interactive Media," Communication Yearbook, No.10, pp.743-757, 1987.
심성욱, 김운한, 신일기, 인터랙티브 광고론, 서울 경제경영, 2011.
조재원, 멀티미디어와 인터랙티브 아트, 한국학술정보, 2001.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