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음악 교육콘텐츠는 많은 부분에서 결과를 가지고 학습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음악의 중요한 요소인 리듬의 교육 또한 만들어진 결과의 악보를 활용하여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리듬이 만들어 지는 과정의 원리인 수학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두 개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내었다. 첫 번째는 한 박자 안에 3연음을 제외한 음표와 쉼표가 들어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계산하여 16가지 리듬 교육콘텐츠를 도출해 내었고 두 번째는 한 박자 단위의 교육 콘텐츠를 이어 주는 경우의 수를 계산하여 두 박자단위의 225가지 리듬 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내었다. 이 두 가지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20대 초반의 음악 전공생들에게 리듬 교육을 하였고 리듬 능력 테스트를 통하여 그 효과를 증명하였다. 이처럼 리듬의 기초로 돌아가면 만들어지게 된 원리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을 활용하여 한층 발전된 교육 콘텐츠를 제시한다.
지금의 음악 교육 콘텐츠는 많은 부분에서 결과를 가지고 학습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음악의 중요한 요소인 리듬의 교육 또한 만들어진 결과의 악보를 활용하여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리듬이 만들어 지는 과정의 원리인 수학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두 개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내었다. 첫 번째는 한 박자 안에 3연음을 제외한 음표와 쉼표가 들어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계산하여 16가지 리듬 교육콘텐츠를 도출해 내었고 두 번째는 한 박자 단위의 교육 콘텐츠를 이어 주는 경우의 수를 계산하여 두 박자단위의 225가지 리듬 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내었다. 이 두 가지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20대 초반의 음악 전공생들에게 리듬 교육을 하였고 리듬 능력 테스트를 통하여 그 효과를 증명하였다. 이처럼 리듬의 기초로 돌아가면 만들어지게 된 원리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을 활용하여 한층 발전된 교육 콘텐츠를 제시한다.
In many respects, the current music education contents are learned, based on results and also, education of rhythm, which is an important component of music, is mostly implemented using scores that are based on existing results. In this study, two rhythm education contents were extracted using the n...
In many respects, the current music education contents are learned, based on results and also, education of rhythm, which is an important component of music, is mostly implemented using scores that are based on existing results. In this study, two rhythm education contents were extracted using the number of cases in mathematics, which is a principle of the process of creating a rhythm. First, 16 rhythm education contents were extracted by calculating the number of cases to include a note and a rest in a beat except triplet Rhythm. Second, two-beat 225 rhythm education contents were extracted by calculating the number of cases to connect this one-beat contents. Rhythm education was applied to music majors in their early twenties using these two rhythm education contents and the effect was proven by the rhythmic ability test. As stated above, this study suggests advanced education contents using existing principles, which appear by going back to the basics of rhythm.
In many respects, the current music education contents are learned, based on results and also, education of rhythm, which is an important component of music, is mostly implemented using scores that are based on existing results. In this study, two rhythm education contents were extracted using the number of cases in mathematics, which is a principle of the process of creating a rhythm. First, 16 rhythm education contents were extracted by calculating the number of cases to include a note and a rest in a beat except triplet Rhythm. Second, two-beat 225 rhythm education contents were extracted by calculating the number of cases to connect this one-beat contents. Rhythm education was applied to music majors in their early twenties using these two rhythm education contents and the effect was proven by the rhythmic ability test. As stated above, this study suggests advanced education contents using existing principles, which appear by going back to the basics of rhyt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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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논문은 수학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그 패턴을 제안하고 이 패턴을 활용한 교육 방법의 고찰을 통해 한층 발전된 리듬 교육의 콘텐츠를 만드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정의 도출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이 수학과 리듬의 융합이다.
이 연구는 음악을 희망 하는 학생들부터 전공생까지의 대상으로 연령과 상관없이 일정부분 기본적 음악 교육이 이루어진 학생들에게 더 유용한 내용으로 집중한다. 또한 이 연구는 일반적으로 리듬교재에서도 중반 이후에 다루어지고 있는 16Beat의 리듬을 활용하여 듣고, 쓰고, 적용하는 교육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 리듬의 기초에 관한 내용은 다소 배제하고 있다.
음향적인 요인은 학습과정과 기억과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음악지도에 있어 리듬 패턴을 식별하고 재현하는 능력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제안 되었다[4]. 이 연구에서 4가지의 교육 방법 중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과거에 제시된 방법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 하여 만든 방법들이 함께 교육된다.
이 과정의 도출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이 수학과 리듬의 융합이었다. 이처럼 음악과 기초학문의 융합을 통한 발전은 음악 전반에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리듬과 수학, 화성학과 심리학, 앙상블과 음향 물리학, 노래가사와 사회학등 여러 분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발전 가능성 또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그것은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도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며 유의를 요할 수 있겠다. 논점은 창의성의 문제인데 이 콘텐츠의 도출과 활용의 방법이 애초에 숫자를 통해 패턴을 결정하고 뇌에 주입시킨다는 측면에서 역효과가 있을 수 있다. 리듬을 심리적인지로 받아들이는 관점보다 숫자적인 패턴으로 인식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제안 방법
- Scientific Foundations and Clinical Applications”의 책을 통해 음악과 리듬은 시간패턴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의 시간적 패턴의 관점 중 시간적 위치의 관점으로 리듬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낸다.
첫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는 한 박자 단위의 “16가지 지각체 리듬 패턴”이다. 3연음을 제외한 온음표, 2분음표, 4분음표, 8분음표, 16분음표로 이루어진 리듬을 한박자 단위로 나누어 표기 했고 음표와 쉼표가 들어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통해 총 16가지 패턴의 리듬을 도출해 내었다. 여기서 중요한 시각이 있는데 리듬을 지속시간이 아닌 시간적 위치로 그리고 심리적 인지가 아닌 구조적 지각체로 보았다는 것이다.
A그룹의 30명은 리듬 교육을 하지 않았고 B그룹의 30명은 60분 동안 “16가지 지각체 리듬 패턴”을 음절, 발구르기, 손뼉치기, 춤추기와 함께 교육을 한 후 리듬 듣고 쓰기 테스트를 하였다.
이 두 가지의 교육 콘텐츠를 음절, 발구르기, 손뼉치기, 춤추기의 방법과 함께 교육을 하였는데 특히 음절은 도출된 리듬 교육 콘텐츠에 맞추어 기존의 방법들을 발전시켰고 새로운 방법들을 도출하여 활용 하였다. 그리고 리듬 듣기 테스트를 통해 두 개의 교육 콘텐츠의 효과도 증명 하였다.
도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융합이며 리듬을 음악적 관점과 수학적 관점으로 보았고 이 두 관점의 융합을 통해 두 가지의 리듬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내었다.
음악적 수준이 비슷한 한 대학교 20대 초반의 실용음악과 전공생 60명을 대상으로 리듬 교육 콘텐츠의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리듬 듣기 테스트를 하였다. 동일한 입시 테스트를 통해 한 대학교의 실용음악과에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이고 아무 교육도 되지 않은 첫 시간에 교육과 테스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력이 비슷한 군이라고 할 수 있으며 리듬이 좀 더 익숙한 전공이나 성별에 따른 능력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공별과 성별을 정확히 반으로 나누어 리듬 능력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두 가지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음절, 발구르기, 손뼉치기, 춤추기의 4가지 방법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며 그중에서도 음절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였는데 기존에 연구 되었거나 교육 되고 있는 방법을 응용하고 재해석 하여 새로운 음절 방법을 만들어 내었다.
두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인 두 박자 단위의 “225가지 리듬 패턴”도 리듬 듣고 쓰기 테스트를 통해 그 교육의 효과를 증명 하였는데 이 테스트 또한 한 박자 단위의 리듬을 연결한 총 4박자 길이의 리듬 5개를 듣고 적는 것이며 메트로놈 bpm 90의 속도에서 한 리듬당 총 4번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는 16분음표의 당김음에서 이루어지는 악센트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4의 자리에 음표를 만났을 때 “따”로도 읽지만 “딴”으로 악센트를 주어 읽는 연습을 하였다.
지금의 리듬 교육 콘텐츠는 많은 부분에서 이미 만들어진 결과의 리듬을 가지고 교육을 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음악은 기초로 돌아가면 수학적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결과가 아닌 리듬이 만들어지는 과정의 원리인 수학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구조적 지각체로 이루어진 두 가지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제시한다.
음악적 수준이 비슷한 한 대학교 20대 초반의 실용음악과 전공생 60명을 대상으로 리듬 교육 콘텐츠의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리듬 듣기 테스트를 하였다. 동일한 입시 테스트를 통해 한 대학교의 실용음악과에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이고 아무 교육도 되지 않은 첫 시간에 교육과 테스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력이 비슷한 군이라고 할 수 있으며 리듬이 좀 더 익숙한 전공이나 성별에 따른 능력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공별과 성별을 정확히 반으로 나누어 리듬 능력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이 논문은 리듬을 음악과 수학의 관점으로 보았고 이 두 관점의 융합을 통해 두 가지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내었다. 첫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는 “16가지 지각체 리듬 패턴”이며 3연음을 제외한 한 박자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음표와 쉼표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였다.
두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는 “225가지 리듬 패턴”이며 한 박자 단위의 리듬 패턴을 연결해 주는 두 박자 단위의 리듬 패턴이다. 이 두 가지의 교육 콘텐츠를 음절, 발구르기, 손뼉치기, 춤추기의 방법과 함께 교육을 하였는데 특히 음절은 도출된 리듬 교육 콘텐츠에 맞추어 기존의 방법들을 발전시켰고 새로운 방법들을 도출하여 활용 하였다. 그리고 리듬 듣기 테스트를 통해 두 개의 교육 콘텐츠의 효과도 증명 하였다.
리듬을 듣고 활용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 중 하나가 두 박자, 세 박자, 네 박자 등의 리듬을 하나의 리듬으로 인식하여 정확한 리듬의 구조를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리듬을 한 박자 단위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두 박자의 리듬은 한 박자 리듬 두 개, 세 박자는 한 박자 리듬 세 개로 이루어져 있는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한 박자 두 개로 이루어진 두 박자의 리듬을 연습하고, 한 박자씩 더 추가하여 점차 긴 박자의 리듬을 연습하도록 하며, 결국 더 많아진 리듬을 접하더라도 한 박자 단위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리듬의 구조를 쉽게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이 이루어진 후 리듬 교육 콘텐츠의 효과를 증명하는데 이것을 위해 사용된 방법이 리듬 듣기 테스트이다. 이 테스트는 리듬 능력 향상을 알 수 있는 방법 중 정답을 통해 점수를 낼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방법이며 이 두 가지의 콘텐츠를 교육 받은 그룹과 교육을 받지 않은 그룹으로 나누어 테스트를 실시하였고 그 효과를 점수로 증명하였다.
A그룹의 30명은 리듬 교육을 하지 않았고 B그룹의 30명은 60분 동안 “16가지 지각체 리듬 패턴”을 음절, 발구르기, 손뼉치기, 춤추기와 함께 교육을 한 후 리듬 듣고 쓰기 테스트를 하였다. 이 테스트는 한 박자 단위의 리듬을 연결한 총 4박자 길이의 리듬 5개를 듣고 적는 것이며 메트로놈 bpm 90의 속도에서 한 문제의 리듬을 총 4번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점수는 총20개의 한 박자 단위의 리듬을 근거로 하였으며 100점으로 환산하면 A그룹은 평균 13점 B그룹은 평균 44점이 나왔다.
더 큰 리듬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해결 되어야 할 중요한 교육은 한 박자 패턴간의 연결 능력을 향상 시켜 주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 16가지 패턴 중 16번의 4분 쉼표를 제외한 15가지 음표의 패턴을 가지고 두 개의 리듬이 연결 되어 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두 박자 단위의 225가지 패턴을 도출해 내었다.
첫 번째 도출한 리듬 교육 콘텐츠를 가지고 교육하고 테스트를 하였던 20대 초반의 음악 전공생 60명 중에 16가지 리듬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매주 한 시간씩 4주를 빠지지 않고 교육을 받은 48명의 학생들을 A그룹과 B그룹으로 나누어 리듬 교육을 하였다. A그룹은 225가지 리듬 교육 콘텐츠를 가지고 60분간 이 패턴들을 발구르기와 손뼉치기, 춤추기와 함께 반복해서 읽도록 하는 박자간 연결을 집중 교육 하였고 B그룹은 교육을 하지 않았다.
첫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는 “16가지 지각체 리듬 패턴”이며 3연음을 제외한 한 박자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음표와 쉼표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이 교육콘텐츠는 드럼 전공 희망자들이 가장 높은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을 하였으나 실험을 진행해 보니 전공별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결과를 얻었다. 다만 습득과 향상의 시간은 차이가 있었으며 평균적으로 드럼과 작곡이 가장 빠르게 습득을 하였고 그 다음 드럼을 제외한 기악 그리고 보컬 순으로 그 차이를 보였다.
처음 실시되었던 리듬 향상 테스트에서 이 콘텐츠를 통해 교육을 받지 않은 그룹의 평균은 13점이었고 60분의 교육을 받은 그룹은 44점이었다. 두번째 리듬 향상 테스트에서는 이 콘텐츠를 통해 매주 한 시간씩 4주간 4시간의 교육을 받은 그룹은 평균 64점이 나왔으며 평균 점수로 보았을 때 리듬의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교육콘텐츠는 드럼 전공 희망자들이 가장 높은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을 하였으나 실험을 진행해 보니 전공별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결과를 얻었다. 다만 습득과 향상의 시간은 차이가 있었으며 평균적으로 드럼과 작곡이 가장 빠르게 습득을 하였고 그 다음 드럼을 제외한 기악 그리고 보컬 순으로 그 차이를 보였다.
두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인 두 박자 단위의 “225가지 리듬 패턴”도 리듬 듣고 쓰기 테스트를 통해 그 교육의 효과를 증명 하였는데 이 테스트 또한 한 박자 단위의 리듬을 연결한 총 4박자 길이의 리듬 5개를 듣고 적는 것이며 메트로놈 bpm 90의 속도에서 한 리듬당 총 4번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점수는 총20개의 한 박자 단위의 리듬을 근거로 하였으며 100점으로 환산 하였을 때 A그룹은 평균 73점 B그룹은 평균 64점이 나왔다.
이 테스트는 한 박자 단위의 리듬을 연결한 총 4박자 길이의 리듬 5개를 듣고 적는 것이며 메트로놈 bpm 90의 속도에서 한 문제의 리듬을 총 4번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점수는 총20개의 한 박자 단위의 리듬을 근거로 하였으며 100점으로 환산하면 A그룹은 평균 13점 B그룹은 평균 44점이 나왔다. 이것은 60분의 교육으로 B그룹의 리듬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펄스란 무엇인가?
두 번째 발구르기는 펄스(Pulse)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펄스는 박자의 단위가 되며 정확하고 일정한 것, 예컨대 기계적인 박으로 본다. 리듬 자체의 양상은 아니지만 리듬 자체의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지금의 리듬 교육 콘텐츠는 어떤 형태를 갖추고 있는가?
지금의 리듬 교육 콘텐츠는 많은 부분에서 이미 만들어진 결과의 리듬을 가지고 교육을 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음악은 기초로 돌아가면 수학적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결과가 아닌 리듬이 만들어 지는 과정의 원리인 수학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구조적 지각체로 이루어진 두 가지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제시 한다.
음악적 관점과 수학적 관점으로의 리듬교육 콘텐츠는 무엇인가?
첫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는 한 박자 단위의 “16가지 지각체 리듬 패턴”이다. 3연음을 제외한 온음표, 2분음표, 4분음표, 8분음표, 16분음표로 이루어진 리듬을 한박자 단위로 나누어 표기 했고 음표와 쉼표가 들어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통해 총 16가지 패턴의 리듬을 도출해 내었다. 여기서 중요한 시각이 있는데 리듬을 지속시간이 아닌 시간적 위치로 그리고 심리적 인지가 아닌 구조적 지각체로 보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는 두 박자 단위의 225가지 패턴이다. 한 박자 단위의 16가지 패턴 교육에 한계도 있는데 한 박자 단위의 리듬 능력에는 상당한 발전을 이룬 반면 두 박자 이상의 긴 리듬의 연결에는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더 큰 리듬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해결 되어야 할 중요한 교육은 한 박자 패턴간의 연결 능력을 향상 시켜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10)
Michael H. Thaut, "Rhythm, Music, and the Brain. Scientific Foundations and Clinical Application," Taylor & Francis Group, pp.16-1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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