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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우의 수를 활용한 리듬 교육 콘텐츠
Using Number of Cases in Rhythmic Educationa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186 - 193  

이창구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  이승연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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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음악 교육 콘텐츠는 많은 부분에서 결과를 가지고 학습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음악의 중요한 요소인 리듬의 교육 또한 만들어진 결과의 악보를 활용하여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리듬이 만들어 지는 과정의 원리인 수학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두 개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내었다. 첫 번째는 한 박자 안에 3연음을 제외한 음표와 쉼표가 들어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계산하여 16가지 리듬 교육콘텐츠를 도출해 내었고 두 번째는 한 박자 단위의 교육 콘텐츠를 이어 주는 경우의 수를 계산하여 두 박자단위의 225가지 리듬 교육 콘텐츠를 도출해 내었다. 이 두 가지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20대 초반의 음악 전공생들에게 리듬 교육을 하였고 리듬 능력 테스트를 통하여 그 효과를 증명하였다. 이처럼 리듬의 기초로 돌아가면 만들어지게 된 원리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을 활용하여 한층 발전된 교육 콘텐츠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ny respects, the current music education contents are learned, based on results and also, education of rhythm, which is an important component of music, is mostly implemented using scores that are based on existing results. In this study, two rhythm education contents were extracted using the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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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수학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그 패턴을 제안하고 이 패턴을 활용한 교육 방법의 고찰을 통해 한층 발전된 리듬 교육의 콘텐츠를 만드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정의 도출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이 수학과 리듬의 융합이다.
  • 이 연구는 음악을 희망 하는 학생들부터 전공생까지의 대상으로 연령과 상관없이 일정부분 기본적 음악 교육이 이루어진 학생들에게 더 유용한 내용으로 집중한다. 또한 이 연구는 일반적으로 리듬교재에서도 중반 이후에 다루어지고 있는 16Beat의 리듬을 활용하여 듣고, 쓰고, 적용하는 교육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 리듬의 기초에 관한 내용은 다소 배제하고 있다.
  • 음향적인 요인은 학습과정과 기억과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음악지도에 있어 리듬 패턴을 식별하고 재현하는 능력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제안 되었다[4]. 이 연구에서 4가지의 교육 방법 중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과거에 제시된 방법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 하여 만든 방법들이 함께 교육된다.
  • 이 과정의 도출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이 수학과 리듬의 융합이었다. 이처럼 음악과 기초학문의 융합을 통한 발전은 음악 전반에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리듬과 수학, 화성학과 심리학, 앙상블과 음향 물리학, 노래가사와 사회학등 여러 분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교육 콘텐츠의 개발 및 발전 가능성 또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것은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도 내재하고 있다는 것이며 유의를 요할 수 있겠다. 논점은 창의성의 문제인데 이 콘텐츠의 도출과 활용의 방법이 애초에 숫자를 통해 패턴을 결정하고 뇌에 주입시킨다는 측면에서 역효과가 있을 수 있다. 리듬을 심리적인지로 받아들이는 관점보다 숫자적인 패턴으로 인식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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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펄스란 무엇인가? 두 번째 발구르기는 펄스(Pulse)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펄스는 박자의 단위가 되며 정확하고 일정한 것, 예컨대 기계적인 박으로 본다. 리듬 자체의 양상은 아니지만 리듬 자체의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지금의 리듬 교육 콘텐츠는 어떤 형태를 갖추고 있는가? 지금의 리듬 교육 콘텐츠는 많은 부분에서 이미 만들어진 결과의 리듬을 가지고 교육을 하는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음악은 기초로 돌아가면 수학적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 논문에서는 결과가 아닌 리듬이 만들어 지는 과정의 원리인 수학의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구조적 지각체로 이루어진 두 가지의 리듬 교육 콘텐츠를 제시 한다.
음악적 관점과 수학적 관점으로의 리듬교육 콘텐츠는 무엇인가? 첫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는 한 박자 단위의 “16가지 지각체 리듬 패턴”이다. 3연음을 제외한 온음표, 2분음표, 4분음표, 8분음표, 16분음표로 이루어진 리듬을 한박자 단위로 나누어 표기 했고 음표와 쉼표가 들어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통해 총 16가지 패턴의 리듬을 도출해 내었다. 여기서 중요한 시각이 있는데 리듬을 지속시간이 아닌 시간적 위치로 그리고 심리적 인지가 아닌 구조적 지각체로 보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리듬 교육 콘텐츠는 두 박자 단위의 225가지 패턴이다. 한 박자 단위의 16가지 패턴 교육에 한계도 있는데 한 박자 단위의 리듬 능력에는 상당한 발전을 이룬 반면 두 박자 이상의 긴 리듬의 연결에는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더 큰 리듬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해결 되어야 할 중요한 교육은 한 박자 패턴간의 연결 능력을 향상 시켜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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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ichael H. Thaut, "Rhythm, Music, and the Brain. Scientific Foundations and Clinical Application," Taylor & Francis Group, pp.16-19, 2006. 

  2. 남덕순, "리듬과 박의 기능적 관계", 이화음악논집, 제13집, 제1호, p.138, 2009. 

  3. Michael H. Thaut, "Rhythm, Music, and the Brain. Scientific Foundations and Clinical Application," Taylor & Francis Group, pp.18-21, 2006. 

  4. 이연경, "다양한 리듬지도 접근방식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음악학회 학술논문, 제21권, 단일호 p.3, 2000. 

  5. Cooper, Grosvenor, The Rhythmic Structure of Music,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3, 1960. 

  6. 이연경, 다양한 리듬지도 접근방식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음악학회 학술논문, 제21권, 단일호 p.32, 2000. 

  7. J. L. Mursell and M. Glenn, "Psychology of School Music Teaching," Silver Burdett Company, p.196, 1938. 

  8. 남광실, "리듬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제11권, 단일호, p.47, 1992. 

  9. J. L. Mursell and M. Glenn, "Psychology of School Music Teaching," Silver Burdett Company, p.197, 1938. 

  10. 황진희, 이승연,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에서의 인물심리와 화음진행의 상관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1-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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