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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어 음운인식에서의 조음거리와 긴장성 자질의 특성 연구: 영·유아를 중심으로
Effects of Articulator-distance and Tense in Phonological Awareness in Korean: The case of Korean Infants and Toddl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424 - 433  

김충명 (광주대학교 언어.심리치료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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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음거리와 발성유형에 따른 영유아의 자음 음운인식 능력에서의 차이를 규명해 보기 위해 한국어 장애음을 대상으로 반복측정 실험설계를 통해 진행되었다. 집단 내 변인인으로서의 조음거리는, 연음과 경음의 자질을 갖는 1음절 초성의 조음 위치에 의해 구분된 조음점 간 거리로서 음운인식 수행도의 차이에 구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음운차이 인식 수행력에서 조음거리를 변인으로 한 주효과를 확인하였는데, 그 거리가 멀어질수록 수행력이 점강하였다. 이는 동일위치나 근접거리 조음점 조건의 음운인식 수행도가 조음점 간 거리가 먼 조건에서의 수행도에 비해 민감한 반응을 보임으로써, 당해 조음점에 인접한 말소리들을 인식하는 능력이 우선 발달하는 결과를 시사함은 물론, 조음 유사성이 조기 음운습득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말해준다 하겠다. 아울러 집단 간 요인에서도 연령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연령이 높을수록 조음거리에 영향을 덜 받는 경향이 있었으며 인접거리 조건에서는 남아대비, 여아의 수행력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발성유형 중 긴장성을 피험자 내 변인으로 설정한 조건의 주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연령의 주효과 및 성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연령상승에 따른 긴장음의 인식률의 유의한 상승을 관찰하였고, 긴장음 내에서는 여아의 변별력이 더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between auditory preferences for a discrimination study of minimal pairs with the different onset and the same nucleus of a syllable on the basis of articulator-distance in case of Korean infants and toddlers. As a result we found a main effect for 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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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정음의 주파수나 강도 그리고 길이 등 초분절적인 요소에 변화를 줄 수도 있지만 이는 단어음 인지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의 후속단계이며, 단어의 사용에 관한 지식으로서 또 다른 음운 외적 지식인 말소리의 물리적 자질의 변화에 따른 의미의 변화까지를 논해야 하므로 본 논고에서는 제외시키도록 하겠다. 대신 동일한 구성을 갖는 초성과 음절체로 구성된 음절 내에서 다른 음소가 등장할 때의 변화를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는 도구와 장치를 통해 유아들의 음운인식반응을 유도함으로써 음운인식에서의 타 음소의 출현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실험 데이타를 통해 음운발달의 어휘 내적 요인들을 조음점과 발성 유형의 음운체계 내에서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음운조작 능력을 기대하기 힘들고, 따라서 대치, 생략, 첨가의 외현적 조작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음운인식 능력의 차이를 음절초성의 조음점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인식능력의 차이를 드러낸다는 점을 확인한 측면에서, 그리고 조음훈련을 위한 방향을 세우는 기초자료로서의 의미와 함께 새로운 실험법의 고안으로 음운인식 초기의 발달양상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 이는 자연스럽게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의 조판이 형성되는 영유아기로 그 시점을 전치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하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으로 영유아기에 형성되는 음운인식 능력의 관점을 부모나 교사의 모방을 통한 조음기술 습득이라는 측면에서 조음점을 기준으로 한 조음거리 그리고 한국어 자음의 3중 대립음 분류의 독특한 자질인 긴장성이 가지는 음운 인식에서의 영향을 규명해 보기위한 시도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는 아직 보고된 바 없는 영아 대상의 소리인식 실험 방법인 청각자극 선호절차 (Auditory preference procedure; APP) 및 머리움직임 선호절차(Head-turn preference procedure; HPP) 등의 선호청취방법[20]을 원용한 한국 유아의 말소리 습득과정 상의 음운표상 체계의 학습과정을 알아보고자 구조화된 이동식 실험실을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하였고 일련의 절차를 따라 유아의 반응을 획득하였다. [그림 1]은 소리선호 청취법(APP)을 위한 실험 설비 및 공간구성을 나타내며, 전방모니터와 좌우 스피커에 LED 램프가 장착돼 있다.
  • 본고에서는 음운발달을 포함하는 유아의 일반적인 언어발달의 추이 중에서 음절 구성의 선택요소인 초두 자음 습득과정이 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들의 변별적 음운지식의 습득을 결정짓는 어휘내적 요인은 무엇인지를 조음방법 자질 상 첫번째로 출현하는 폐쇄음을 기준으로 조음위치를 변인화함으로써 알아보려 한다. 유아의 음운인식을 알아보는 실험을 목표로 정하였지만 실제 실험재료는 음운이 아니다.
  • 한편, 음운인식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원거리 환경요인 중 하나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연구[17]는 그 능력을 좌우하는 범위를 제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다. 이는 자연스럽게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의 조판이 형성되는 영유아기로 그 시점을 전치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하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으로 영유아기에 형성되는 음운인식 능력의 관점을 부모나 교사의 모방을 통한 조음기술 습득이라는 측면에서 조음점을 기준으로 한 조음거리 그리고 한국어 자음의 3중 대립음 분류의 독특한 자질인 긴장성이 가지는 음운 인식에서의 영향을 규명해 보기위한 시도로 진행되었다.
  • 이렇게 음운에 대한 자각을 통해 말소리의 상위 단위에 접근해 가는 상향식 습득의 관점에서 음운인식 또는 음소인식의 다양한 용어가 혼용되고 있지만, 본 고에서는 Clare & Colin, (1998), IRA(1998), Rigby(1997) 등에서 제기된 분류[4-6]를 받아들여 말의 최소 소리의 단위로서의 음소인식(예, milk는 /m/, /i/, /l/, /k/의 4음소로 구성)과 함께 구어 단어 속의 소리 단위를 지각하는 것으로 초두자음과 각운의 인식, 음절체와 종성 인식, 그리고 음절단위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아는 능력인 음운인식 능력을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영아는 서로 다른 소리자극을 내보내는 두 스피커 사이에 앉혀진다
  • 4. 영아가 2초 이상 고개를 다른 데로 돌리고 있다면, 해당 자극에 습관화되었다고 간주하여 램프는 꺼지고 그와 함께 소리도 없어지게 된다. 이 과정은 습관화(habituation) 과정으로서 실제 실험에서는 영아가 고개를 돌려 외면할 때까지 같은 자극이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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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지적능력 발달을 대표하는 지표는? 구어습득 과정에서, 유아초기에 대개 부모로부터 주어지는 그림 및 글자자극으로 시작되는 문자습득과 이로 인한 읽기능력의 발달은 영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애정의 척도로 여겨질 만큼 유아의 지적능력 발달을 대표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많은 연구들은 이러한 읽기능력의 선결요소로서 성공적인 음소인식을 위시한 음운지식의 습득을 들고 있다.
읽기능력의 선결요소는 무엇인가? 구어습득 과정에서, 유아초기에 대개 부모로부터 주어지는 그림 및 글자자극으로 시작되는 문자습득과 이로 인한 읽기능력의 발달은 영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애정의 척도로 여겨질 만큼 유아의 지적능력 발달을 대표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최근의 많은 연구들은 이러한 읽기능력의 선결요소로서 성공적인 음소인식을 위시한 음운지식의 습득을 들고 있다. 이는 음운인식이 단어구성의 자ㆍ모음의 결합 원리를 지원하고, 이 규칙이 단어인지를 돕기 때문이라고 한다[1][2].
말소리 인식을 위한 선결요건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말소리 인식을 가능케 하는 데 있어 선결요건은 무엇인가? 우선, 말소리로 구성된 단어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인출하기 위한 전제로서, 단어가 소리마디인 음절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물론 이 음절들의 구성원인 음소가 바뀔 경우, 다른 말소리가 된다는 인식이 있어야 한다. 여러가지 말소리 관련 정보와 지식 중 무엇보다 말소리의 최하위 단위인 음소인식 능력이 성공적인 의사소통은 물론 그 상위단계인 읽기능력과 직결되는 요인임을 지적하고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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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B. Byrne and R. Fielding-Barnsley, "Evaluation of a program to teach phonemic awareness to young children: A 1-year follow-up,"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45, No.1, pp.104-111, 1993. 

  2. S. Stahl and B. Murray, "Defining phonological awareness and it's relationship to early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6, No.2, pp.221-234, 1994. 

  3. S. Wilson, "Phonemic awareness: a review of literatur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16 462. 1998. 

  4. W. Clare and T. Collins, "Pre-school phonological awareness and subsequent literacy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y, Vol.18 No.3, pp.253-275, 1998. 

  5.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Phonemic awareness and the teaching of reading. a position statement from the board of directors of th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35 086) 1998. 

  6. Rigby, ELIC Unit 1A: Phonemic awareness and phonics instruction, Crystal Lake, IL:Rigby, 1997. 

  7. R. Kent, "Anatomical and neuromuscular maturation of the speech mechanism: Evidence from acoustic studie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Vol.19, pp.421-447, 1976. 

  8. R. Kent, "The biologyof phonological development," in C.A. Ferguson, L. Menn, & C. Stoel-Gammon(Eds.)Phonological Development: Models, Research, Implications, Timonium, Maryland, York Press, pp.65-90, 1992. 

  9. 김민정, 배소영, "'아동용 조음검사'를 이용한 연령별 자음정확도와 우리말 자음의 습득연령", 음성과학, Vol.12, No.2, pp.139-149, 2005. 

  10. 엄정희, 3, 4, 5세 아동의 말소리 발달에 관한 연구: 자음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86. 

  11. 배소영, 정상 말소리의 발달(1): 1;4-3;11세의 아동,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논문, 1987. 

  12. 김영태, "그림자음검사를 이용한 취학전 아동의 자음정확도 연구", 말-언어장애 연구, Vol.1, pp.7-33, 1996. 

  13. 홍경훈, 심현섭, "유아의 말소리 발달 특성: 18-24개월 종단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제7권, 제2호, pp.105-124, 2002. 

  14. 신지영, 말소리의 이해, 서울:한국문화사, 2000. 

  15. 조명한, 이정모, 김정오, 신현정, 이광오, 도경수, 이양, 이현진, 김영진, 김소영, 고성룡, 정혜선, 언어심리학, 서울:학지사, 2004. 

  16. 김유경, 석동일, "언어병리학적 측면에서 음운인식의 본질적 특성 고찰",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2호, pp.17-44, 2006. 

  17. 안성우, 이창환, 김유, 신영주, 박원경,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아동들의 음운 인식수행 능력 비교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8권, 제3호, pp.533-550, 2007. 

  18. 신영주, 서유경, 안성우, "아동의 언어능력 수준에 따른 음운인식 특성 비교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5권, 제4호, pp.91-113, 2006. 

  19. 김미인, "정신지체 학생의 단어재인 능력, 음운 인식 능력에 관한 연구", 지적장애연구, 제8권, 제2호, pp.183-205, 2006. 

  20. P. W. Jusczyk, K. Hirsh-Pasek, D. G. Kemler-Nelson, L. Kennedy, A. Woodward, and J. Piwoz, "Perception of acoustic correlates of major phrasal units by young infants," Cognitive Psychology, Vol.24, pp.252-293, 1992. 

  21. 김미경, 서경희, "읽기장애 아동의 음운처리능력 특성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4권, 제4호, pp.241-258, 2003. 

  22. 서경희, "읽기장애아의 음운처리 고찰", 정서학습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pp.43-70, 2001a. 

  23. 김민정, "조음음운능력의 평가", 한국언어병리학회(편), 2005 언어장애 겨울연수회, 서울대학교, 서울, 2005b. 

  24. 강진경, 취학전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5. 서유경, 안성우, 김유, "단순언어장애유아와 일반 유아의 작업 기억 및 음운 인식 특성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217-236, 2005. 

  26. 신지현, 김기주, 안성우, 최상배, 김자경, "조음 및 음운 장애 아동과 정상 아동간의 음운 인식 능력 비교", 한국음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 

  27. 초미희, "한국 유아의 자음발달: 단일 피실험자 연구방법을 채택한 사례연구", 우리어문연구, 제30권, pp.407-433, 2008. 

  28. 김민정, 아동용 한국어 조음검사의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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