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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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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박의 부식을 방지할 목적으로 전기적인 방식 장치를 이용하여 선체와 프로펠러의 부식을 방지하는 장치가 많이 이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전기적 방식 방법은 선체 내부의 전원장치에 의해 선체 주위의 해수로 전류를 방사하여 선체와 프로펠러가 부식이 되지 않는 상태로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해수에 방사되는 방식전류로 인하여 선체 외부에서 전자장 신호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선체 외부의 수중에서 발생하는 전자장 신호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감소 대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기존의 축 접지 시스템에서는 축 전위가 100[mV] 이상 이며, 교류 전류 성분이 전체의 10% 이상을 차지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방식전류내에서 교류전자장을 발생하는 교류 전류 성분과 축 전위가 각각 1% 와 2[mV]이내로 유지되게 하는 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모의 실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or the purpose of preventing the corrosion of a vessel, the electrical corrosion protection device that prevents the corrosions of the hull and the propeller is widely used. However, the electrical corrosion protection method artificially emits the current into the seawater around the h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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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그런 후, 선박 운행에 따른 교류 전자장 발생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의 하나로써 능동 축 접지(ASG: Active Shaft Grounding) 시스템 설계에 관한 기술을 제안하기로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프로펠러와 축계 사이에 별도의 장치를 연결하고 프로펠러와 축계통을 통해서 선체로 흐르는 전류를 별도의 장치를 통해 선체로 흐르도록 하여, 축계에 누적피로나 수명저하를 방지하고, 또한 부식 방지 전류가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축 전위변화를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동작하는 축 접지 시스템설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는 볼 수 없었던, 교류전자기장 성분으로 인한 자기장 발생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해석하고, 교류 전자기장 성분을 발생시키는 교류 전류 성분을 제거할 수 있는 실제적인 제어시스템을 설계하고, 모의실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모의 실험 환경은 실제 해수의 평균 염도를 고려한 30[‰]의 해수로 가정하였으며, 유전상수 80, 전도율은 4[mho/m]로 가정하였다. 약 5000:1 비율로 축소된 모델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선체(steel) 및 프로펠러(청동 합금 계열) 등은 실제 선박의 소재 및 구성을 기반으로 하였다.
  • 약 5000:1 비율로 축소된 모델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선체(steel) 및 프로펠러(청동 합금 계열) 등은 실제 선박의 소재 및 구성을 기반으로 하였다. 모의실험을 위하여 선체 도장의 약 10%정도의 부분 도장 손실을 가정하였는데, 이는 부식 방지장치의 30% 용량에 해당되며, 마찬가지로 부하로서 약 30% 정도에 해당한다. 선박의 부식 방지 장치는 1개의 양극을 통해 동작하는 장치를 모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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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igel Warren, Metal Corrosion in Boats, Sheridan House, pp. 117, 2006. 

  2. E. H. Lee, H. R. Lee, U. S. Hwang, and G. G. Kim, "Principles and Prevention of Corrosion," Dong-Hwa Technology Publishing, pp. 415-442, 1999. 

  3. A. Donohoo, J. Vrbancich, and M. de Sousa, “A Controlled Underwater Electric Potential Source Array,” UDT Pacific 98, Sydney.Australia. pp. 163-165, 1998. 

  4. K. Dymarkowski, and J. Uczciwek, “The extremely low frequency electromagnetic signature of the electric field of the ship,” UDT, pp. 1-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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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Santana-Diaz Ernesto, and Adey Robert, "A Optimization of the performance of an ICCP system by changing current supplied and position of the anode," Boundary elements, vol. 18, pp. 475-485, 2002. 

  7. John J. Holmes, “Exploita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s,” Morgan & Claypool, pp. 15-16, 2006. 

  8. B. S. Lim, S. P. Hong, and Y. K. Kim, "A Study on Actuation Probability of Underwater Weapon Based on Magnetic Fiel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5, pp. 1253-1258, 2013. 

  9. H. J. Chung, C. S. Yang, and J. J. Jeon, "A Study on Underwater Electro-magnetic Signature Prediction Due to Hull Corrosion of a Naval Ship,"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5, no. 2, pp. 177-185, 2012. 

  10. H. J. Chung, C. S. Yang, and D. H. Kim, "Accurate Prediction of Unknown Corrosion Currents Distributed on the Hull of a Naval Ship Utilizing Material Sensitivity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47, no. 5, pp. 1282-1285, 2011. 

  11. John J. Homes, "Reduction of a Ship's Magnetic Field Signatures," 1st ed, Morgan & Claypool Pub,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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