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SO 2631-1을 이용한 국내 고속철도차량의 인체진동 노출량 평가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Vibration on Domestic High-speed Train using ISO 2631-1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5 no.4, 2015년, pp.266 - 274  

김지만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박진한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안세진 (Div. of Mechanical & Electrical Engineering, Uiduk university) ,  정의봉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bration exposure of domestic high speed trains(KTX and ITX-saemaeulho) to passenger traveling on the Gyung-Bu line was measured to evaluate health effect which is based on ISO 2631-1. The vibration exposure was compared with the frequency weighted root mean square(r.m.s.) and vibration dose valu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국내의 대표적인 고속철도차량인 KTX와 ITX 새마을호에 탑승하여 서울과 부산을 하루 만에 왕복하였을 때 승객에게 노출되는 진동량을 측정하고, ISO 2631-1(5) 규정에 따라 건강 영향도를 평가 및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인체진동 영향도를 평가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노출된 진동의 r.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Park, K. B., 2013, The Study for an Effect on the Human Body due to the Natural Frequency of Carbody of Rolling Stock,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roceeding of the KSR Annual Autumn Conference, pp. 177~184. 

  2. Kim, Y. G., Kim, S. W., Park, C. K., Kim, K. H. and Park, T. W., 2004,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s on the High Speed Line/conventional Lin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4, No. 10, pp. 999~1006. 

  3. Kim, Y. G., Kim, S. W., Mok, J. Y., Kim, K. H. and Park, T. W., 2004, Analysis and Evaluation of Ride Comfort for High Speed Train using Statistical Method According to UIC 513R,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7, No. 4, pp. 332~338. 

  4. Kim, J. H., Lee, J. H. and Lee, J. H., 2010, Changes in Healthcare Utilizations of Cancer Patients Since the Launch of KTX,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2, pp. 236~243. 

  5. ISO 2631-1, 1997,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 - Part 1: General Requirements,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Geneva. 

  6. Boileau, P.-E., Turcot, D. and Scory, H., 1989, Evaluation of Whole-body Vibration Exposure Using a Fourth Power Method and Comparison with ISO 2631,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29, No. 1, pp. 143~154. 

  7. Thamsuwan, O., Blood, R. P., Ching, R. P., Boyle, L. and Johnson, P. W. 2013, Whole Body Vibration Exposures in Bus Drivers: A Comparison between a High-floor Coach and a Low-floor City Bu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43, No. 1, pp. 9~17. 

  8. Dong, R. G., Welcome, D. E. and McDowell, T. W., 2012, Some Important Oversights in the Assessment of Whole-body Vibration Exposure based on ISO-2631-1, Applied Ergonomics, Vol. 43, No. 1, pp. 268~269. 

  9. KS R 9216, 2010, Railway Rolling Stock-Test and Evaluation Method for Passenger Comfort, Korean Industrial Standards, Korea. 

  10. ISO 10326-1, 1992, Mechanical Vibration - Laboratory Method for Evaluating Vehicle Seat Vibration - Part 1: Basic Requirements,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Geneva. 

  11. Son, I. S., Kim, J. H. and Kang, Y. J., 2009, Comparison and Analysis for Evaluation of Ride and SEAT Index through Theoretical Seat-human Body Model and Vehicle Test,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7, No. 4, pp. 1~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