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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변 속도 유도 전동기에서 발생한 펄스 토크에 의한 회전축계의 비틀림진동 현상
Torsional Vibration Phenomenon due to Pulse Torque of Variable Speed Induction Motor on Rotating System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5 no.6, 2015년, pp.414 - 419  

이돈출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버 광다오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남택근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mmercial ships and other specialized vessels with electric propulsion system employ variable speed induction motor as its prime mover. The wide application of electrical motors also includes being the main drive system in most industrial machineries. However, during its start-up, shut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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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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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회전축계에서 회전속도를 제어하기 위하여 PWM 방식의 인버터를 사용한 유도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펄스 토크에 의해서 일어나는 과도비틀림진동의 이론해석과 다양한 비틀림진동 계측장비를 동시에 사용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 실험 대상의 모델은 선박용 저속 추진시스템과 산업용 고속다단 압축기가 이용되었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30~120 Hz, 그리고 120 Hz이상의 고주파 등 다양한 충격 토크를 가하여 해석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이중 시스템에 공급되는 교류 라인인 60 Hz 성분이 PWM 변환 중 조화함수 성분으로 일부 남아 있다고 가정하여 기진원으로 Fig. 5와 같이 1회의 충격 토크만을 가하여 해석한 결과를 Fig.
  • 43 Hz 성분의 진동 원인을 찾기 위하여 비틀림진동의 고유진동수가 높은 방향으로 검토하였다. 우선 압축기의 피니언 기어와 불(bull) 기어 사이가 유격(back-lash)에 의한 비선형으로 가정하여, 일정한 수준 이하의 각진폭에 대해서는 피니언 기어의 관성모멘트를 무시할 수 있으며 이를 적용하면 고유진동수는 37 Hz로 올라가게 된다. 해석결과와는 여전히 6 Hz정도의 차이가 나며, 아직까지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
  • 14에 보인다. PWM방식의 인버터를 통해서 유도 전동기에 공급된 전류와 전압을 초단위로 계측하여 순간 토크 변동은 계측할 수 있는 기회는 없었지만 인버터에서 충격토크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여 비틀림진동의 고유진동수를 중심으로 진동이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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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reese, T. and Maxfield, R., 2008, Torsional Vibration Problems with Motor/ID Fan due to PWM Variable Frequency Drive, Proceeding of the 37th Turbomachinery Symposium, pp. 45-56. 

  2. Lim, H.-J. and Cha, H. J., 20124, Design and Simulation of High Efficiency PWM Modulation Method for Three-phase Matrix Converter, The Transaction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ics, Vol. 17, No. 4, pp. 337-344. 

  3. Freese, T. and Hill, C., 2009, Prevention of Torsional Vibration Problems in Reciprocating Machinery, Proceeding of the 38th Turbomachinery Symposium, pp. 213-237. 

  4. ABB Korea, 2007, Drive IT High Voltage Drive ACS1000, Manual. 

  5. Lee, D. C. and Yu, J. D., 2003, Transient and Unstable Torsional Vibration on a 4-Stroke Marine Diesel Engine, 2003 Spring Technical Conference of the ASME Inter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Salzburg Austria. 

  6. Barro, R. D. and Lee, D. C., 2014, Transient Torsional Vibration Analysis for Ice-class Propulsion Shafting System driven by Electric Moto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4, No. 9, pp. 667-674. 

  7. Timo, P. H. et. al, 2013, Electric Motors and Drives in Torsional Vibration Analysis and Design, 2013, Proceedings of the 42nd Turbomachinery Sympos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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