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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함정탑재장비용 대용량 마운트의 성능시험평가
Experimental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f Large-Capacity Mounts for Naval Shipboard Equipment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3, 2015년, pp.275 - 281  

문석준 (한국기계연구원) ,  김흥섭 (한국기계연구원) ,  박진우 (한국기계연구원) ,  박진호 (동양에스엔티) ,  오광석 (케이-텍) ,  정종안 (수퍼센츄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unts for shipboard equipment in naval ships play an important role for vibration and shock suppression. New large-capacity resilient mounts, SDR-D30 and SDR-D45, have been developed. This paper involves performance tests for the mount which have maximum load of 30 kN and 45 kN, respectively.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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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Dynamic stiffness” (1-C, 2-C, 3-B)시험에서는 대형 진동대를 이용하여 공진탐색시험을 통해 마운트의 고유진동수를 확인하였다. Fig.
  • Quality of rubber to metal bond” (4-D, 5-D) 시험은 마운트의 ‘rubber’와 ‘metal’ 요소의 접착력을 검증하는 시험으로서 만능시험기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Fig. 10 참조).
  • MIL-M-21649C에는 “Static load deflection” (4-G, 4-H, 4-I)에 대한 항목이 없으나, 마운트의 안정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항목으로 판단하여 MIL-M-19863D 규격을 인용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Fatigue” (4-F) 시험은 MIL-M-21649C와 19863D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은 시험항목이지만, 마운트의 수명등 피로 신뢰성 성능을 고려하기 위해 SDR-D30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Shock” 시험에 대해서는 마운트의 최대하중이 국내 보유 충격시험기의 시험하중을 초과하고, MIL-M-21649C에는 명시된 항목이 없어 생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대하중이 각각 30 kN 및 45 kN 인 함정용 대용량 탄성마운트(SDR-D30, SDR-D45)의 성능시험평가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시험 결과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함정용 탄성마운트의 성능평가계획 수립과 시험방법의 정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 데이터

  • 서론에서 명시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마운트의 최대하중은 각각 30 kN 및 45 kN이며, 각각 SDR-D30과 SDR-D45로 명명하였다. 따라서 SDR-D30 마운트의 성능평가를 위한 시험규격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성능시험 평가를 위하여 참고규격으로서 MIL-M-19863D(SH)와 MIL-M- 17508F(SH)등을 적용하였다.
  • SDR-D45 마운트에 대해서는 MIL-M-21649C를 기반으로 하여 시험계획을 수립하였다. 성능평가시험은 4개의 마운트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마운트 2개를 1조로 하여 2개 조(No.4, No.5 sets)를 구성하였다. 각 조별로 작성된 시험항목을 Table 4 및 Table 5에 각각 정리하였다.
  • 성능평가시험은 6개의 마운트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마운트 2개를 1조로 하여 3개 조(No.1, No.2, No.3 sets)를 구성하였다. 각 조별로 작성된 시험항목을 Table 1, Table 2 및 Table 3에 각각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 전반적으로 SDR-D30과 유사한 시험이 수행되었으며, 본 장에서는 차이점 등 특이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MIL-M-21649C에는 “Static load deflection” (4-G, 4-H, 4-I)에 대한 항목이 없으나, 마운트의 안정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항목으로 판단하여 MIL-M-19863D 규격을 인용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Fatigue” (4-F) 시험은 MIL-M-21649C와 19863D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은 시험항목이지만, 마운트의 수명등 피로 신뢰성 성능을 고려하기 위해 SDR-D30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 SDR-D45 마운트에 대해서는 MIL-M-21649C를 기반으로 하여 시험계획을 수립하였다. 성능평가시험은 4개의 마운트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마운트 2개를 1조로 하여 2개 조(No.
  • Static load-deflection” (4-G, 4-H, 4-I) 시험은 각 방향별로 만능시험기를 이용하여 SDR-D30과 유사한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수직방향(axial)에 대해 마운트 최대하중의 6배인 270 kN 까지의 하중이 작용하였다.
  • 따라서 SDR-D30 마운트의 성능평가를 위한 시험규격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성능시험 평가를 위하여 참고규격으로서 MIL-M-19863D(SH)와 MIL-M- 17508F(SH)등을 적용하였다. 두 규격이 상이한 내용에 대해서는 MIL-M-19863D(SH)에 우선순위를 두었으며, 두 규격에 포함 되어 있지 않은 내충격시험(shock)을 위해서는 MIL-S-901D (NAVY) (Department of the Navy, 1989)를 활용하였다. 한편 SDR-45 마운트의 성능평가에 적합한 참고규격은 MIL-M- 21649C(SH)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 규격을 기본으로 성능시험평가를 수행하였다.
  • 서론에서 명시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마운트의 최대하중은 각각 30 kN 및 45 kN이며, 각각 SDR-D30과 SDR-D45로 명명하였다. 따라서 SDR-D30 마운트의 성능평가를 위한 시험규격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성능시험 평가를 위하여 참고규격으로서 MIL-M-19863D(SH)와 MIL-M- 17508F(SH)등을 적용하였다. 두 규격이 상이한 내용에 대해서는 MIL-M-19863D(SH)에 우선순위를 두었으며, 두 규격에 포함 되어 있지 않은 내충격시험(shock)을 위해서는 MIL-S-901D (NAVY) (Department of the Navy, 1989)를 활용하였다.
  • 본 논문의 서론에서 소개한 미국 표준마운트 5종을 국산화 개발할 때에는 MIL-M-17508F(SH) (Department of the Navy, 1990)를 활용하였으며, 이 규격은 6E100, 6E150, 6E900BB 등의 특별한 마운트에만 적용할 수 있는 규격이다. 또한 이 규격에서 고려하고 있는 마운트의 정격하중은 최대 16 kN(= 3,500 lb)이므로, 본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마운트의 최대하중과 상이해서 직접 적용할 수 없다.
  • 두 규격이 상이한 내용에 대해서는 MIL-M-19863D(SH)에 우선순위를 두었으며, 두 규격에 포함 되어 있지 않은 내충격시험(shock)을 위해서는 MIL-S-901D (NAVY) (Department of the Navy, 1989)를 활용하였다. 한편 SDR-45 마운트의 성능평가에 적합한 참고규격은 MIL-M- 21649C(SH)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 규격을 기본으로 성능시험평가를 수행하였다. 참고규격들은 모두 정격하중을 근거로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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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epartment of Defense, 2012. Performance Specification, MIL-PRF-32407, Mounts, resilient (surface ship application). Department of Defense. 

  2. Department of Navy, 1956. Military Specification, MIL-M-17185A(SHIPS), Mounts, Resilient: General Specifications and Tests for (shipboard application). Department of Navy. 

  3. Department of Navy, 1983. Military Specification, MIL-M-21649C(SH), Mounts, Resilient: Type 5M10,000-H. Department of Navy. 

  4. Department of Navy, 1989. Military Specification, MIL-S-901D(NAVY), Shock tests. H. I. (high-impact) shipboard machinery, equipment, and systems, requirements for. Department of Navy. 

  5. Department of Navy, 1990. Military Specification, MIL-M-17508F(SH), Mounts, Resilient: Type 6E100, 6E150, 7E450, 6E900, 6E2000, 5E3500, 6E100BB, 6E150BB, 7E450BB, and 6E900BB. Department of Navy. 

  6. Department of Navy, 1991. Military Specification, MIL-M-19863D(SH), Mounts, Resilient: Type 5B5,000H. Department of Navy. 

  7. Lee, H.Y. Shin, S.Y. Chung, J.H. Kwak J.S. & Lew, J.M., 2009.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Vibration of Rubber Mounts for Naval Shipboard Equipmen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2), pp.165-170. 

  8. Nho, I.S. Kim, J.M. & Kwak J.S., 2008. Non-Linear Large Deformation Analysis of Elastic Rubber Mou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2), pp.186-191. 

  9. Super Century, 2011. [online] Resilient Mounts. Available at: http://www,super-century.com/ > [Accessed Apri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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