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용 기능성게임 설계 및 구현
Serious Game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Kid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4, 2015년, pp.19 - 28  

유지원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전공) ,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교육법에 따라 아동들의 학습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권장되지만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지 않다. 교육용 기능성게임은 학습 효과를 목적으로 개발되는 게임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아동들의 학습을 위한 교육용 기능성 게임을 제작하였다. 게임의 소재는 소화기관이며 모바일 플랫폼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인 터치와 드래그를 활용하여 손쉽게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하였다. 또, 각 스테이지의 끝에는 5개의 소화기관의 특성을 학습할 수 있는 씬을 포함하였다. 제작 후 테스트를 통해 향후 본 게임의 보완점을 정리하였다. 또한 아동 교육기관 교사들을 인터뷰하여 본 게임의 학습효과를 확인하였다. 이 게임이 아동들에게 소화기관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Infant Educational Law, learning of the children are encouraged through playing, but there are not many tools to learn. Educational Serious Game is a game developed for the purpose of learning. And so, in this paper, we produced serious games for education learning for young child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여성가족부 등에 의해 스마트 기기를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가급적 제한하는 지침이 있다는 사실로 인해 처음 의도한 방법으로 유치원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학습효과 비교는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2명의 교사들과의 인터뷰 및 플레이 경험을 통해 의해 간접적으로 교육용게임의 학습효과를 확인하는 것으로 대신하고자 한다.
  • 본 게임 ‘머거머거’ 가 소화기관을 학습하는 경우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아직 더 보완해야 될 내용이 많은 베타버전 수준이므로 향후 ‘머거머거’ 가 아동들에게 소화기관을 학습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재미있는 게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작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 컴퓨터가 등장하기 전부터 군사 훈련용으로 고안된 기능성 게임은 클라크앱트(Clark Abt)의 저서 ‘Serious Game’이 발표된 후에 정식으로 기능성 게임이라는 명칭을 얻었다[1]. 이후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현실과 유사한 모의 전투, 모의실험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게 됐으며 이를 토대로 게임을 교육, 훈련, 의료, 공익질서와 같은 공적인 부분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해 오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게임이란?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은 현실에서 일어날 상황을 가상으로 체험하거나,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설계된 게임을 뜻한다. 상업용 게임처럼 재미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며, 플레이어의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 목적과 게임의 재미를 결합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능성 게임은 어디에서 주로 사용되는가? 현재 기능성 게임은 건강, 치료, 교육, 심리, 군사 훈련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3]. 그 중 교육을 위한 기능성 게임은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된 게임이다.
개발 도구로 Unity2D를 사용한 이유는? 개발 도구로는 모바일 플랫폼용 게임엔진으로 최근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최신 버전의 Unity2D를 사용하였다. 특별히 Unity2D 엔진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Sprite 관리와 애니메이션 메카닉 등 2D 게임 제작을 위한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Clark C.Abt, 'Serious Game', Univ Pr of Amer, 1987 

  2. SeoJeongHee, PaikHyungSung, "2010 KERIS Issue Report", KERIS, 2010 

  3. KOGIA, "Korea Game Content". KOGIA, 2011 

  4. Minister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d NO. 2012-16 Kindergarten Curriculum, 2012 

  5. T. Charles et al.(2011) 

  6. PEGI, menus 'Facts & Figures', 'Did you know?' and 'Games and Education', http://www.pegi.info/en/index/id/25 

  7. Mitchell, A., & Savill-Smith, C. "The Use of Computer and Video Games for Learning", http//www.isda.org.uk/files/1529.pdf 

  8. enewstoday,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8804 

  9. HwangDaeYoung, 'Good Game Show2015', htp://www.playforum.net, 2015 

  10. GooglePlay, https://play.google.com 

  11. kocca, 'Research of Current State and Activation Plan for Serious Game', 2013 

  12. KOTRA, 'America, Mobile Kids App Market', www.globalwindow.org, 2013 

  13. YangDaeSung, ParkMille, "Sliding in shit!", Korea Child Academy, 2015 

  14. LeeRoomi etc, 'curiosity Scientific storybook', ChildFriend, 2014 

  15. YeaRim Digital Publishing Co.,Ltd, 'Why? Human body Exploration', 2013 

  16. Naver, 'Health Encyclopedia', http://terms.naver.com/list.nhn?cid50871&categoryId50871&mobile 

  17. Shari Lawrence Pfleeger, 'Software Engineering Theory and Practice', Hansan publish,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