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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전공자의 위기를 통한 융합교육의 방향성 고찰
A Study on Direc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through The Crisis of The Humanities Major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4, 2015년, pp.207 - 216  

이재홍 (숭실대학교 예술학부 문예창작)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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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인문학의 위기와 함께 인문학 전공자들의 실업률이 상당히 높다는 통계가 서울노동권익센터와 고용노동부에서 발표되었다. 곧이어, 정부가 발표한 '인문계 전공자의 취업을 촉진시키는 방안'을 중심으로 인문 전공자 취업 정책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인문학적 상상력과 공학적 상상력의 융합으로 인한 부작용을 인식할 수 있었으며, 인문학도들의 취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인문학적 융합 교육의 방향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인문학은 거시적 인문융합보다는 미시적 인문융합에서 활발하게 통섭이 이루어져야 하며, 미시적 융합이 탄탄하게 통섭되어 스토리텔링의 완성도를 높였을 때, 비로소 거시적 융합의 효과는 극대화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인문학 전공자들의 실업률을 타개하기 위해 융합형 인재 양성이 시급하며, 학제간 융합시스템에 의한 프로젝트를 가동시키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라는 결과를 돌출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statistics revealed that with the crisis of humanities, the unemployment rate of the students majoring in this field of study is very high. Considering the seriousness of current situations, the government announced 'Plan to Help Students Majoring in Humanities Find Job.' This study confirm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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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인문학 분야의 청년 실업률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해 보는 것이 연구목표다. 논문 집필의 방향은 인문학도들의 실업률 통계에서 인문학의 위기의 실상을 살펴본 후, 실업률 해소책으로 제시한 교육부의 정책을 검토하여, 디지털 콘텐츠에 인문학을 적용시키는 융합학습 방법론으로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학습과 학제간 융합 시스템의 가능성에 대하여 언급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정책이 일회성에 그쳐서는 안 되며, 교육 백년대계라는 측면에서 전시효과를 벗어나 진정성 있는 정책으로 대학에 정착되길 바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인문학 분야의 청년 실업률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해 보는 것이 연구목표다. 논문 집필의 방향은 인문학도들의 실업률 통계에서 인문학의 위기의 실상을 살펴본 후, 실업률 해소책으로 제시한 교육부의 정책을 검토하여, 디지털 콘텐츠에 인문학을 적용시키는 융합학습 방법론으로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학습과 학제간 융합 시스템의 가능성에 대하여 언급해 보고자 한다.
  • 둘째, 재학 단계부터 SW개발 등과 같은 인문계 특화 교육훈련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공계 분야 등으로 복수전공을 확대 및 유도하고, 학제 간 교육 및 산학협력을 통해 융합인력 양성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 그리고 언어학, 문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등이 융합하는 글로벌 지역학으로 학과를 개편하거나 경영, 디자인, CT 등과 같은 인문기반의 융합전공을 운영하여 인문학과 타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 체제를 활성화시킨다.
  • 본고는 두 번째로 제시된 취업촉진방안인 “이공계 분야 등으로 복수전공을 확대 및 유도하고, 학제 간 교육 및 산학협력을 통해 융합인력 양성 모델을 구축”한다는 부분에 논지의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밥은 쌀밥을 쓸 것인지? 보리밥을 쓸 것인지? 고기는 소고기를 넣을 것인지? 돼지고기를 넣을 것인지? 나물은 산나물을 넣을 것인지? 들나물을 넣을 것인지? 등과 같은 개체의 혼합 문제다. 그러한 반면에 비빔그릇에 들어 갈 밥이나 나물, 반찬 등의 양을 얼마만큼 계량할 것인가? 비빔 그릇은 양푼을 쓸 것인가? 질그릇을 쓸 것인가? 젓가락으로 비벼줄 것인가? 숟가락으로 비벼줄 것인가? 매운 맛을 낼 것인가? 맵지 않은 맛을 낼 것인가? 짠 맛을 낼 것인가? 싱거운 맛을 낼 것인가? 등. 이와 같은 배합 방법이나 형태의 문제는 인간의 오감(五感)을 이끌어내는 미시적 차원의 융합문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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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을 위한 인문학은 무엇인가? 융합을 위한 인문학은 전통적인 문학의 기저에 흐르는 자유로운 사고력과 성찰적인 비판 정신을 계승해 나가고, 디지털화된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인문적인 가치를 디지털환경에 연계 시키고 구축하는 작업의 일환이다. 따라서 인문학은 과학분야처럼 어느 특정 분야에 국한시켜 가둬둘 수 없는 학문[1]이다.
인문학이 거시적 인문융합보다는 미시적 인문융합에서 활발하게 통섭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소프트웨어를 담는 그릇의 역할이기 때문에 통합전공이나 융합전공을 구성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영역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인문학은 하드웨어적인 공학을 활용할 수는 있을지라도 공학의 기계적 속성에 합체될 수 없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인문학은 거시적 인문융합보다는 미시적 인문융합에서 활발하게 통섭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문융합이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디지털산업의 융합은 디지털 기술을 매개로 컴퓨터, 가전, 통신, 멀티미디어 등 여러 디지털 기기와 기반 기술, 그리고 콘텐츠가 서로 유기적으로 융합되는 현상[27]을 의미한다. 그러하듯이 철학, 역사, 신학, 예술, 언어학, 미학, 문학, 고고학, 여성학 등과 같은 전통 인문학이 타 산업, 타 매체, 타 플랫폼, 타 기술 등과 유기적으로 통섭되어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현상을 인문융합(Humanity Convergence)이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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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DongYoon Kim, "Une etude Approfondie sur la Relation entre les Humanites, la Culture et la Nouvelle Discipline de 'Cultural Content'", Journal of human content, Vol.-No.19, pp. 417-442, 2010. 

  2. Employment Statistics Division, "May 2015, employment trends",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5.6.10. 

  3.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Promoting employment of the humanities degrees", http://www.korea.kr, 2015.06.25. 

  4. The policy data, "Labor statistics, Seoul, Korea", Seoul Labor Center, 2015.5.5. 

  5.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inister GiGwon Lee, Promoting employment of the humanities degrees,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6.6.24. 

  6. HyeSil Choe Etc, "Humanities and Cultural content", Dahalmedia, 2006. 

  7. YoungSik Kim, The Republic of Korea will live by changing the framework of education, Maeil Business Newspaper, p.292, 2010. 

  8. GwangUng Kim, What will we learn in the future?, Tree of Thought, p.307, 2009. 

  9. Jaehong Lee, "A Case Study on World of Warcraft Storytelling's Positive Emotion-inducing Effect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5 No.3, pp.97-106, 2015. 

  10. HyeongSu Seo, "A Proposal for a map of the humanities that have turned to science and engineering", Opinion contributor, The Kyunghyang Shinmun, 2015-06-21. 

  11. Keimyung University Institute of Arts and Sciences, "Traditional and new horizons in the humanities", Keimyung University Press, p.119, 2004. 

  12. Jae-Hong Lee, "Game storytelling", Tree of Thought, pp.17-21, 2011. 

  13. Bronwen Thomas, "New Narratives: Stories and Storytelling in the Digital Ag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2011. 

  14. GiSoo Park, SeungBum Ahn, DongEun Lee, HyeWon Han, "Current State and Outlook of Cultural Contents Storytelling", Journal of human content, Vol.-No.27, pp. 9-25, 2012. 

  15. JaeHong Lee, "Fusion of storytelling games Humanities Research",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7, No. 3, p.61-68, 2014. 

  16. Janet Murray, YongHwan Han Etc translation, "Interactive Storytelling", Ahn Graphics, 2001. 

  17. Andrew Rollings, GiBeom Song translation, "Andrew Rollings and Ernest Adams on game design", Jewoo Media, 2004. 

  18. Carolyn Handler Miller, YeonSuk Lee translation, "Digital Storytelling", Communication Books, 2006. 

  19. Andrew Glassner, ChiHun Kim translation, "Interactive storytelling", Communication Books, 2006. 

  20. InHwa Lee, HyeWon Han Etc, "Understanding of The Trans-media Storytelling",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15. 

  21. JaeHong Lee, "The research about game storytelling lis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9 No.5, pp.13-24, 2009. 

  22. Northrop Frye, Cheol-Gyu Lim Translation,"Anatomy of Criticism", Hangilsa, pp.224, 1982. 

  23. SeoGu Lee, "Keyword marketing55", Wisdom House, p.314, 2008. 

  24. Park, Man-Yeop, "Meta Reflection on Creative Methodology for Engineer", Journal of Thinking and Expression, Vol.6 No.1, pp.7-61, 2013. 

  25. YeongWoo Han Etc, "Korean studies at the 21st century, how will it take?", Green history, 2005. 

  26. HyeWon Han, "A Study on Education Methodology for Creative Media Storytelling", humancontent, Journal of Thinking and Expression, Vol.-No.32, pp.59-75, 2014. 

  27. BIR RESEARCH GROUP, The latest global industry trends of Convergence Content, p.10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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