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4, 2015년, pp.207 - 216
Recent statistics revealed that with the crisis of humanities, the unemployment rate of the students majoring in this field of study is very high. Considering the seriousness of current situations, the government announced 'Plan to Help Students Majoring in Humanities Find Job.' This study confirm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을 위한 인문학은 무엇인가? | 융합을 위한 인문학은 전통적인 문학의 기저에 흐르는 자유로운 사고력과 성찰적인 비판 정신을 계승해 나가고, 디지털화된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인문적인 가치를 디지털환경에 연계 시키고 구축하는 작업의 일환이다. 따라서 인문학은 과학분야처럼 어느 특정 분야에 국한시켜 가둬둘 수 없는 학문[1]이다. | |
인문학이 거시적 인문융합보다는 미시적 인문융합에서 활발하게 통섭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 소프트웨어를 담는 그릇의 역할이기 때문에 통합전공이나 융합전공을 구성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영역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인문학은 하드웨어적인 공학을 활용할 수는 있을지라도 공학의 기계적 속성에 합체될 수 없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인문학은 거시적 인문융합보다는 미시적 인문융합에서 활발하게 통섭이 이루어져야 한다. | |
인문융합이란 무엇인가? | 예를 들어, 디지털산업의 융합은 디지털 기술을 매개로 컴퓨터, 가전, 통신, 멀티미디어 등 여러 디지털 기기와 기반 기술, 그리고 콘텐츠가 서로 유기적으로 융합되는 현상[27]을 의미한다. 그러하듯이 철학, 역사, 신학, 예술, 언어학, 미학, 문학, 고고학, 여성학 등과 같은 전통 인문학이 타 산업, 타 매체, 타 플랫폼, 타 기술 등과 유기적으로 통섭되어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현상을 인문융합(Humanity Convergence)이라고 정의한다. |
DongYoon Kim, "Une etude Approfondie sur la Relation entre les Humanites, la Culture et la Nouvelle Discipline de 'Cultural Content'", Journal of human content, Vol.-No.19, pp. 417-442, 2010.
Employment Statistics Division, "May 2015, employment trends",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5.6.10.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Promoting employment of the humanities degrees", http://www.korea.kr, 2015.06.25.
The policy data, "Labor statistics, Seoul, Korea", Seoul Labor Center, 2015.5.5.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inister GiGwon Lee, Promoting employment of the humanities degrees,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016.6.24.
HyeSil Choe Etc, "Humanities and Cultural content", Dahalmedia, 2006.
YoungSik Kim, The Republic of Korea will live by changing the framework of education, Maeil Business Newspaper, p.292, 2010.
GwangUng Kim, What will we learn in the future?, Tree of Thought, p.307, 2009.
HyeongSu Seo, "A Proposal for a map of the humanities that have turned to science and engineering", Opinion contributor, The Kyunghyang Shinmun, 2015-06-21.
Keimyung University Institute of Arts and Sciences, "Traditional and new horizons in the humanities", Keimyung University Press, p.119, 2004.
Jae-Hong Lee, "Game storytelling", Tree of Thought, pp.17-21, 2011.
Bronwen Thomas, "New Narratives: Stories and Storytelling in the Digital Ag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2011.
GiSoo Park, SeungBum Ahn, DongEun Lee, HyeWon Han, "Current State and Outlook of Cultural Contents Storytelling", Journal of human content, Vol.-No.27, pp. 9-25, 2012.
JaeHong Lee, "Fusion of storytelling games Humanities Research",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7, No. 3, p.61-68, 2014.
Janet Murray, YongHwan Han Etc translation, "Interactive Storytelling", Ahn Graphics, 2001.
Andrew Rollings, GiBeom Song translation, "Andrew Rollings and Ernest Adams on game design", Jewoo Media, 2004.
Carolyn Handler Miller, YeonSuk Lee translation, "Digital Storytelling", Communication Books, 2006.
Andrew Glassner, ChiHun Kim translation, "Interactive storytelling", Communication Books, 2006.
InHwa Lee, HyeWon Han Etc, "Understanding of The Trans-media Storytelling",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15.
JaeHong Lee, "The research about game storytelling lis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9 No.5, pp.13-24, 2009.
Northrop Frye, Cheol-Gyu Lim Translation,"Anatomy of Criticism", Hangilsa, pp.224, 1982.
SeoGu Lee, "Keyword marketing55", Wisdom House, p.314, 2008.
Park, Man-Yeop, "Meta Reflection on Creative Methodology for Engineer", Journal of Thinking and Expression, Vol.6 No.1, pp.7-61, 2013.
YeongWoo Han Etc, "Korean studies at the 21st century, how will it take?", Green history, 2005.
HyeWon Han, "A Study on Education Methodology for Creative Media Storytelling", humancontent, Journal of Thinking and Expression, Vol.-No.32, pp.59-75, 2014.
BIR RESEARCH GROUP, The latest global industry trends of Convergence Content, p.106,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