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봅슬레이의 형상변화가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Geometric Parameters of a Bobsleigh on Aerodynamic Performanc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3 no.3, 2015년, pp.233 - 240  

심현석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효연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준희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광용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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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상변수들이 봅슬레이의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삼차원 Reynolds-averaged Navier-Stoke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난류모델로는 표준 k-${\varepsilon}$ 모델이 사용하였다. 격자계로는 비정렬 사면체 격자를 사용하였다. 성능 평가를 위한 형상변수로는 전방범퍼의 장축의 길이, 범퍼의 높이, 그리고, 카울링 측면과 정면 각각에서의 곡률반경 등 네가지 변수를 설정하였으며. 이들이 공력성능으로 선정된 항력계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해석결과, 범퍼의 높이와 카울링 측면의 곡률반경이 항력계수에 민감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sis of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bobsleigh has been performed for various types of bobsleigh body shape. To analyze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the bobsleigh, three-dimensional Reynolds-averaged Navier-Stoke equations were used with the standard k-${\varepsilon}$ model 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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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공력 성능에">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 좀 더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 봅슬레이연맹(FIBT)의 규정(4)을 만족하도록 선정된 봅슬레이 형상을 바탕으로 삼차원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RANS) 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봅슬레이 동체의 다양한 형상 변수들이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봅슬레이의 외부 유동에 대해 삼차원 RANS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 절에서 선정된 네 가지 형상변수들이 봅슬레이의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삼차원 RANS해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Fig.

가설 설정

  • 후)비압축성삼차원">비압축성 삼차원 정상상태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작동유체는 경기가 진행되는 장소의 온도와 경기 시간을 고려하여 0℃의 이상기체로 가정하였다. 후)입구 조건으로">입구조건으로 속도를 주행 평균 속도인 35m/s로 가정하였고, 출구조건은 대기압 조건을 부여하였으며, 모든 벽에 점착조건과 단열조건을 사용하였다. 또한 계산시간의 절감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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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erton, E., Favier, D., Agnes, A. and Pous, F., 2004, "Aerodynamic Optimization of a Bobsleigh Configu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s, Vol. 16, No. 1, pp. 1-13. 

  2. Chowdhury, H., Alam, F., Arena, S. and Mustary, I., 2013, "An experimental study of airflow behaviour around a standard 2-man bobsleigh", 6th Asia-Pacific Congress on Sports Technology (APCST), Vol. 60, pp. 479-484. 

  3. Lewis, O., 2006, "Aerodynamic analysis of a 2-man bobsleigh", Master of Science Thesis, TU Delft, Netherlands. 

  4. International Rules, 2005, FIBT. 

  5. CFX-15.0 Solver Theory, 2013, Ansys Inc. 

  6. B.E. Launder and D.B. Spalding, 1974, "The Numerical Computation of Turbulent Flow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3, pp.269-289. 

  7. ICEM CFD-15.0, 2013, Ansy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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