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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트로이드기법을 활용한 통합표준제어기 설치위치 결정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ethod to Decide Location to Install Integrated Standard Controller Utilizing Centroid Metho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4, 2015년, pp.1 - 9  

김경석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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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상에 다양한 ITS 장비들의 제어기 함체를 하나의 함체로 물리적 기능적으로 통합하고자 개발중인 통합표준제어기의 설치위치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나 도출방법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여 현장적용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노드부와 링크부 등 거리상 여러 곳에 분산 설치된 개별 제어기들을 통합하기 위한 최적의 위치를 도출하는 표준화된 방법론의 정립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이 개발되는 통합표준제어기의 보다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위치결정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여기에서는 도시계획에서 시설입지결정에 활용하는 센트로이드를 활용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분석결과 센트로이드 중에서 모든 장비에 균등한 연계가 가능한 중앙점(central point)의 적용이 가장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좌표계 설정을 통해 도로상에 정확한 좌표와 존을 설치위치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통합표준제어기의 시장 확대에 따른 현장적용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logical ground and method to deduct location to install Integrated Standard Controller under development to combine physically and functionally multiple enclosures of controllers for various ITS equipments on streets into one enclosure, there are much difficulty to apply it to site. Particul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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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개별적이며 비효율적으로 설치되고 있는 다양한 ITS 개별장비별 제어장치의 표준화된 통합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수요에 의해 개발된 통합표준제어기는 도로상의 가급적 많은 제어장치를 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적게는 네 가지에서 많게는 일곱 가지까지 통합하는 표준제어장치가 개발되고 현장테스트단계에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이 개발되는 통합표준제어기의 보다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위치결정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제도화(지침 혹은 규정으로 채택)함으로써 통합표준제어기의 실용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러한 방법론 개발을 통해 통합표준제어기의 개발 효과를 극대화하고, 현장적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설치된 ITS장비별 제어기의 설치실태를 조사·분석하고, 도시계획적 방법론인 센트로이드기법을 활용하여 신규 개발되는 통합표준제어기의 최적위치선정방법을 이론적으로 도출하는 데서 차별성을 찾을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이 개발되는 통합표준제어기의 보다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위치결정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제도화(지침 혹은 규정으로 채택)함으로써 통합표준제어기의 실용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러한 방법론 개발을 통해 통합표준제어기의 개발 효과를 극대화하고, 현장적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 관리기관 및 서비스 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 등을 고려하여 통합대상 현장장비를 “CCTV, AVI, VDS, VMS, DSRC, 버스차로단속장치, 주차단속장치” 등 7가지로 국한하고자 한다.
  •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중앙점이 대상지역의 모든 개별 장비의 설치기준을 충족하는 지 검증한다. 만일 단속장비처럼 절대적인 기준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장비가 있을 경우에는 중앙점과 장비 위치를 고려하여 모멘트값이 최소가 되는 셀(주로 경계부)을 최적위치로 결정하게 된다.
  • ’로서 도시계획적 방법론을 교통분야인 ITS에 적용을 시도하였다. 즉, 일정 공간(노드부와 링크부 등)에서 시설의 특성과 제약조건(예 : 특정 거리내 입지 등)에 따라 통합표준제어기에 적합한 센트로이드를 도출하고 적용하는 방법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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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ITS 현장장비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설치되고 있는 장비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선 통합대상이 되는 ITS의 현장장비1)는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하여 모든 장비를 통합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도로유형별 현장조사 결과 다양한 ITS 현장장비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설치되고 있는 장비는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VDS(Vehicle Detection System), AVI(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 CCTV(closed circuit television), VMS(Variable Message Sign), DFS(Driver Feedback Sign), 신호제어기, 주차단속, 속도단속, 버스전용차로단속”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 관리기관 및 서비스 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 등을 고려하여 통합대상 현장장비를 “CCTV, AVI, VDS, VMS, DSRC, 버스차로단속장치, 주차단속장치” 등 7가지로 국한하고자 한다.
최근 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화두는 무엇인가? 최근 수년간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통합(Integration)과 융합(Convergence)은 사회전반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가 되었다. 특히 1999년 교통체계 효율화법이 제정된 이후 많은 발전을 보여준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 이하 ITS)도 예외는 아니다.
다양한 ITS 개별장비별 제어장치의 표준화된 통합이 필요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1999년 교통체계 효율화법이 제정된 이후 많은 발전을 보여준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 이하 ITS)도 예외는 아니다. ITS분야에서는 그간 다양한 교통정보수집 및 제공 장비들이 개발되었으며, 이제 주변 도로에서 쉽게 이러한 장비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들 개별 장비들은 각기 독자적인 제어장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 제어장치는 주로 개별 장비와 함께 장비의 기둥이나 노변에 분산 설치․운영되면서 도시미관을 해치고 중복 구축에 따른 재원 낭비, 장비 설치․교환의 유연성 부족, 전력수급 및 유지관리 비효율 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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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OLIT, "National ITS Architecture V2.0", http://achitecture.its.go.kr, 2012. 

  2. Kim, G.S., "Manual for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Integrated Standard Controller", Annual Report of Project (11Transport system-Intelligent01), 2013. 

  3. Chung, S. H. and Yoon, Y. H., "A Study on Policy Research in Improvement of ITS Performance Tests and Method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8, no.6, pp.98-111, 2009. 

  4. Ryu, S. K., "Improvement of management and maintenance of ITS center (O&M)", Information for Construction Technology, pp.5-12, 2005. 

  5. KOTI(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Study on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VMS", pp.105, 2008. 

  6. Bae, B. R. and Kim, G. S, "A study on emplacement of integrated control technology for intelligent road traffic facilities",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in Spring, 2012. 

  7.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Manual of design standard for ITS of national road", 2010.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Guidelines for ITS project implementation-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CCTV for traffic information", 2010. 

  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Guidelines for ITS project implementation-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VMS", pp.13, 2010. 

  10. KICT, "Manual of detectors", 2010. 

  11. ITS Korea, "Development of integrated control technology for intelligent road traffic facilities", Annual report of project (11Transport system-Intelligent01), 2013. 

  12. R. Herz, "Standort-theorie (Location Theory)", ISL-Manuscript., University of Karlsruh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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