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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RIMA모형을 이용한 철도여객 단기수송수요 예측
Short-term Railway Passenger Demand Forecasting by SARIMA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4, 2015년, pp.18 - 26  

노윤승 (SOC자산관리센터) ,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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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마을 무궁화 열차의 주요 5개노선(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장항선, 중앙선)의 단기수송수요의 예측모형 선정방안을 제시하고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증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계절별 특성이 반영된 SARIMA 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주중/주말 통행 특성 및 대체근무제 등과 같은 공휴일 특성을 반영하고자 각 노선별 주중/주말 일평균 모형을 각각 구축하였다. 또한 모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EXPO 개최, 새로운 노선의 개통 등 노선별 개입요소를 고려하여 수송수요의 예측모형에 반영하였으며 모형 예측력의 검증을 통해 정도 높은 모형을 구축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은 열차 노선별 단기운행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fundamental research to suggest a forecasting model for short-term railway passenger demand focusing on major lines (Gyeungbu, Honam, Jeonla, Janghang, Jungang) of Saemaeul rail and Mugunghwa rail. Also the author tried to verify the potential application of the proposed models. F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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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열차 중 새마을 · 무궁화 열차의 주요 5개 노선(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장항선, 중앙선)을 대상으로 계절 시계열모형을 이용한 단기수송수요 예측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마을·무궁화 열차의 주요 5개 노선(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장항선, 중앙선)의 단기수송수요의 예측 모형 선정방안을 제시하고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증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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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단기 수송수요의 예측 방법으로는 크게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철도 수송수요 예측방법은 크게 전통적 4단계 수요추정모형과 중력모형에 근거한 직접수요모형 그리고 과거패턴을 이용하여 예측하는 시계열 모형 등이 있다. 전통적 4단계 수요추정모형과 직접수요 모형의 경우 중장기 측면에서의 정책변화나 사회경제지표 등을 반영하여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지만 계절별 수요변화나 주중/주말 특성을 반영한 단기수송수요 분석에는 한계를 지닌다[2].
경인선 개통의 의의는? 경인선 개통(1899년)으로 시작된 국내철도는 국가산업 발전과 더불어 국내 여객수송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현재 국내철도는 일반열차(새마을, 무궁화)와 고속철도(KTX)를 중심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고속철도 개통 이전부터 이용되어 온 일반열차는 높은 접근성(Accessibility)으로 인해 많은 노선을 가지고 있다.
국내철도는 어떤 종류의 기차를 중심으로 운행되나요? 경인선 개통(1899년)으로 시작된 국내철도는 국가산업 발전과 더불어 국내 여객수송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현재 국내철도는 일반열차(새마을, 무궁화)와 고속철도(KTX)를 중심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고속철도 개통 이전부터 이용되어 온 일반열차는 높은 접근성(Accessibility)으로 인해 많은 노선을 가지고 있다. 한편 철도운영기관은 이윤 극대화,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중장기 및 단기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중장기 계획은 장래 철도건설, 철도 차량 노후화에 따른 차량도입의 의사결정을 위해 주로 활용되는 반면, 단기 계획은 제한된 자원 하에서 수입증대를 위한 각종 방안에 대한 의사결정에 활용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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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ORAIL Research Institute, The demand forecast for KTX and conventional train in 2013, p.87, Sep. 2012. 

  2. H. J. Kim and C. M. Jung, "Development of a direct demand estimation model for forecasting of railroad traffic demand",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2166-2178, Jul. 2010. 

  3. K. B. Kim and K. S. Hwang, "A study on the demand forecasting and efficient operation of Jeju national airport using seasonal ARIMA model", J.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8, pp.3381-3388, Aug. 2012. 

  4. K. H. Kim and H. S. Kim "KTX passenger demand forecast with intervention ARIMA model", J.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5, pp.470-476, Oct. 2011. 

  5. M. Vaziri and J. Hutchinson. "Short-run forecasting of United States coal production", Intl. J. of Mining and Geological Engineering, vol. 5, Issue 4, pp.419-432, Dec. 1987. 

  6. J. Considine and J. Narayan "Assessment of the impact of changes in transit systems using intervention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_B, vol. 22, Issue 1, pp.55-67, Feb. 1988. 

  7. C. Woroniuk, M. Marinov, T. Zunder and P. Mortimer, "Time series analysis of rail freight services by the private sector in Europe", J. of Transport Policy, vol. 25, pp.81-93, Jan. 2013. 

  8. W. Chiang, R. A. Russell and T. L. Urban, "Forecasting ridership for a metropolitan transit authority", J. of Transportation Research_A, vol. 45, Issue 7, pp.696-705, Aug. 2011. 

  9. D. B. Jung, Demand forecasting of time series_I, Hannarae Pub., 2009. 

  10. K. C. Min, Y. I. Jun and H. K. Ha, "Forecasting the air cargo demand with seasonal ARIMA model: focusing on ICN to EU route", J.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3, pp.3-18, Ju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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