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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미드섬유 보강 풍력발전기 로터 블레이드의 연성해석 강도평가
The FSI Analysis Evaluation of Strength for the Wind Turbine Rotor Blade Improved by the Aramid Fiber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9 no.4, 2015년, pp.17 - 23  

김석수 (부경대학교 대학원 안전공학과) ,  강지웅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부) ,  권오헌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energy resources shortage and global pollution, the wind power systems have been developed consistently. Among the components of the wind power system, the rotor blades are the most important component. Generally it is made of GFRP material. Recently, GFRP material has been replaced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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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아라미드섬유는 고강도, 고탄성, 고내열성 및 전기절연성 등이 탁월하고 가격대비 우수하며 특히 파라계 아라미드 섬유는 탁월한 절단저항력으로 방탄 등 인성 및 강도가 요구되는 소재에 사용되고 있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FRP/GFRP 복합재료로 구성된 3MW급 대형 풍력발전기 블레이드에 대하여 외부스킨 부분을 아라미드섬유로 대체한 경우에 대하여 바람의 속도를 고려하여 강도평가를 연성해석으로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아라미드섬유는 진동흡수성과 압축강도 및 변형 저항성이 뛰어나 항공분야에 사용되는 Kevlar 49를 상정하였으며 아라미드섬유 보강 전후의 블레이드 강도변화를 비교 평가하여 강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터 블레이드의 기존 스킨에 사용되는 GFRP를 대신하여 아라미드섬유인Kevlar 49를 상정하여 보강한 전후의 로터 블레이드의 강도변화를 바람의 속도를 고려하여 평가하였다.
  • 세부적인 블레이드 적층은 기존 연구의 결과11)를 적용하여 Fig. 2와 같이 외부 표면에서부터 스킨 (GFRP or Kevlar 49)-UD–발사코어–평직CFRP스킨으로 구성하였다.
  • 유동해석을 수행하기 위한 바람의 적용기준은 우리나라 최대 평균 풍속인 10~12 m/s와 최대설계기준 및 돌풍으로 인한 평균 풍속 70 m/s 조건을 부여하여 로터 블레이드가 받는 압력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10) 바람에 의한 블레이드 변위가 유동장에 영향이 크지 않는 로터 블레이드는 One-way FSI 기법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가는 먼저 유동해석을 통해 로터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압력을 외력으로 구한 후에 이에 대한 결과를 구조해석에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 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FRP/GFRP 복합재료로 구성된 3MW급 대형 풍력발전기 블레이드에 대하여 외부스킨 부분을 아라미드섬유로 대체한 경우에 대하여 바람의 속도를 고려하여 강도평가를 연성해석으로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아라미드섬유는 진동흡수성과 압축강도 및 변형 저항성이 뛰어나 항공분야에 사용되는 Kevlar 49를 상정하였으며 아라미드섬유 보강 전후의 블레이드 강도변화를 비교 평가하여 강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얻어진 결과는 향후 대형 블레이드의 경량화 추세에 따라 손상부위를 최소화하는 최적설계에 반영하여 경제성과 안전성의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델은 3MW급 대형 풍력 발전기에 사용되는 풍력 블레이드 모델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장 길이는 42.
  • 1에 나타내었다. 사용된 CFRP 복합재는 CF 3327 EPC인 평직 강화 프리프레그를 적층하여 이용하였고 아라미드 섬유는 Kevlar 49를 적용하였다. 세부적인 블레이드 적층은 기존 연구의 결과11)를 적용하여 Fig.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델은 3MW급 대형 풍력 발전기에 사용되는 풍력 블레이드 모델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장 길이는 42.65 m이며, 최장 폭이 3.456 m로 CATIA로 설계된 3차원 모델링을 Fig. 1에 나타내었다. 사용된 CFRP 복합재는 CF 3327 EPC인 평직 강화 프리프레그를 적층하여 이용하였고 아라미드 섬유는 Kevlar 49를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 난류 모델은 풍력발전 유동해석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k-ω 모델 기반의 SST(Shear Stress Transport) 모델12)을 적용하였다.
  • 난류 유동장의 수치해석기법은 RANS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방정식을 적용하였으며, 유한 체적 법을 지배방정식으로 하여 이산화했다. 난류 모델은 풍력발전 유동해석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k-ω 모델 기반의 SST(Shear Stress Transport) 모델12)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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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풍력발전기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대체에너지원으로서 바람이 가지고 있는 자연 에너지를 유용한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풍력발전기는 회전력을 변환시켜주는 블레이드와 너셀부 및 타워로 구성된다. 구성품 중에서 여러 기술의 복합체인 블레이드는 고속 회전하므로 사고의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되게 된다.
블레이드의 변형 및 구조적 손상 원인은 무엇인가? 구성품 중에서 여러 기술의 복합체인 블레이드는 고속 회전하므로 사고의 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되게 된다.1) 블레이드의 변형 및 구조적 손상 원인은 환경적 요인에 따라 바람에 의한 압력과 타워 구조에 의해 가해지는 힘과 모멘트이다. 특히 태풍의 규모가 커지고 빈도수가 증가하면서 바람에 의한 예기치 않는 극한하중과 연속적인 하중을 받아 블레이드에 미치는 영향이 손상 발생에 주요인이 됨에 따라 블레이드 강도 향상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연성해석에서 One-Way FSI와 Two-Way FSI는 각각 무엇인가? 연성해석 즉 FSI(Fluid-Structure Interaction) 해석은 크게 One-Way FSI와 Two-Way FSI 두 가지 해석이 있다. One-Way FSI는 유동에 의해 발생하는 변위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고, Two-Way FSI는 유연한 구조물에서 유동장의 영향에 의해 변위가 큰 영향을 받는 경우에서 반복계산이 필요한 수법이다.10) 바람에 의한 블레이드 변위가 유동장에 영향이 크지 않는 로터 블레이드는 One-way FSI 기법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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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 S. Yang, S. W. Kim and N. H. Kyong, 2005, "A Classification of the Wind Turbine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ol. 25, No. 4, pp. 29-35. 

  2. P. Gipe, 2001, "Wind Energy-The Breath of life or the Kiss of Death", Contemporary Wind Mortality Rates, http://www.wind-works.org. 

  3. J. S. Kwak and Y. K. Park, 2013, "Strength Assessment for Multi-megawatt Wind Turbine Blade", The Spring Proceeding of KSME CAE & Applied Mechanics, KSME 13CA-Th03A-4, pp. 141-142. 

  4. J. S. Park, J. K. Park and B. S. Hwang, 2011, "Development and Construction of Static and Fatigue Test System for Multi-megawatt Wind Turbine Blade in Korea",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8, No. 1, pp. 50-54. 

  5. Y. G. Kim and K. C. Kim, 2005, "Computation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on a Blade used in Wind Pow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Vol. 4, No. 1, pp. 698-701. 

  6. K. M. Almohammadi, D. B. Ingham and L. Ma, 2013,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Mesh Independency Techniques for a Straight Blade Vertical Axis Wind Turbine", Energy, Vol. 58, pp. 483-493. 

  7. O. K. Yu and O. J. Kwon, 2014, "Predicting Wind Turbine Blade Loads and Aeroelastic Response using a Coupled CFD-CSD Method", Renewable Energy, Vol. 70, pp. 184-196. 

  8. L. Li, Y. H. Li, Q. K. Liu and H. W. Lv, 2014, "Flapwise Non-linear Dynamics of Wind Turbine Blades with Both External and Internal Resona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Linear Mechanics, Vol. 61, pp. 1-14. 

  9. I. S. Han, D. S. Kim, J. Y. Lee, O. H. Kim and T. H. Park, 2011, "Para-Aramid Fiber Developments of Trends", Fiber Technology and Industry, Vol. 15, No. 1. pp. 7-15. 

  10. F. K. Benra, H. J. Dohmen, J. Pei, S. Schuster and B. Wan, 2011, "A Comparison of One-Way and Two-Way Coupling Methods for Numerical Analysis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s",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Vol. 2011, Article ID 853560, pp. 1-16. 

  11. W. Y. Jeong, 2011, "The Study of Strength Improvement of The Composite Material Blade for The Health ensurance of Wind Turbine System", Dissertation of M. D.,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2. F. R. Menter, 1993, "Zonal Two Equation k- ${\omega}$ Turbulence Models for Aerodynamic Flows", AIAA Paper 93-2906. 

  13. K. H. Bergey, 1980, "The Lanchester-Betz Limit", Journal of Energy, Vol. 3, No. 6, pp. 382-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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