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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용 Al 및 Zn 희생양극의 효율에 미치는 첨가원소 영향
Effect of Additional Elements on Efficiency of Al and Zn Sacrificial Anode for Naval Vesse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4, 2015년, pp.277 - 283  

최우석 (국방기술품질원) ,  박경철 (국방기술품질원) ,  김병호 (국방기술품질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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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에 사용되는 선체재료로는 연강, 고장력강, 고강도강, 알루미늄 합금 및 복합재료 등이 있다. 그 중 함정의 선체는 수밀과 강도의 유지 및 탑재장비의 지지 등 기본적인 기능을 위하여 철강 재료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함정의 주 임무는 해양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해수에 의한 선체 부식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선체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장 방법, 희생양극법 및 강제 전류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Al 및 Zn을 활용한 희생양극법의 경우 부식특성 개선을 위하여 인듐(In), 카드뮴(Cd)납(Pb) 등의 중금속이 첨가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중금속은 인체 및 환경에 매우 유해하므로 전 세계적으로 사용이 점차 규제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체 및 환경에 무해한 미세원소(Ma, Ca, Ce 및 Sn)를 첨가하여 Al 및 Zn 합금을 제조하였다. 제조된 함정용 Al 및 Zn 희생양극의 효율 특성 측정을 위하여 SEM, XRD, 동전위 분극실험 및 전류효율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실험결과 Al-3Zn-0.6Sn 및 Zn-3Sn 합금의 양극 성능이 다른 합금 보다 효율성이 우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S(Mild Steel), HTS(High Tensile Steel), HYS(High Yield Steel), AL(Aluminum Alloy) and Composite Materials are used for vessels. Steel Materials are mostly used for vessels because body of a ship have to perform the basic functions such as watertight, preserving the strength and supporting the equi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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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환경영향이 적은 미세원소 첨가함으로써, 전기화학적으로 낮은 부식전위를 가지는 고효율 희생양극의 개발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마그네슘(Mg), 칼슘(Ca), 세슘(Ce) 및 주석(Sn) 등과 같은 미세원소 첨가에 따른 알루미늄(Al) 및 아연(Zn) 함정용 희생양극의 효율 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력주조로 알루미늄 및 아연 양극 합금을 제조하였고, 상온의 천연해수분위기에서 분극 거동 및 양극 성능을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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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에 사용되는 선체 재료는 무엇이 있는가? 함정에 사용되는 선체재료로는 연강(Mild Steel : MS), 고장력강(High Tensile Steel : HTS), 고강도강(High Yield Steel: HYS), 알루미늄합금(Aluminum Alloy : AL) 및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 등이 있다. 선체구조 재료의 선정 시에는 일반적으로 재료의 강도, 강성, 비중 등 기계적 특성과 아울러 용접성, 가공성, 보수성(Repair) 등 작업성과 내식성(Corrosion Resistance), 내화성(Fire Resistance), 경제성 등이 함께 고려된다.
선체의 부식 방지 방법 중 희생양극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체 표면에 알루미늄(Al) 및 아연(Zn)과 같은 선체보다 갈바닉 전위가 낮은 금속을 부착하는 희생양극법과 비소모성 양극을 통해 선저 전위를 일정한 전위로 항상 유지시켜주는 강제전류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 중, 희생양극법은 유효전위가 제한적이며 주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설치방법이 간단하고 인접장비 및 구조물과 간섭현상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어 현재 함정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Kim, 1998; Park et al.
선체구조 재료의 선정 시 고려되는 특성은 무엇인가? 함정에 사용되는 선체재료로는 연강(Mild Steel : MS), 고장력강(High Tensile Steel : HTS), 고강도강(High Yield Steel: HYS), 알루미늄합금(Aluminum Alloy : AL) 및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 등이 있다. 선체구조 재료의 선정 시에는 일반적으로 재료의 강도, 강성, 비중 등 기계적 특성과 아울러 용접성, 가공성, 보수성(Repair) 등 작업성과 내식성(Corrosion Resistance), 내화성(Fire Resistance), 경제성 등이 함께 고려된다.(SNAK, 2012)함정의 선체는 함정 플랫폼에 요구되는 수밀과 강도의 유지 및 탑재장비의 지지 등 기본적인 기능과 함께 함정의 생존성에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상기언급 된 여러 가지 선체재료 중 철강 재료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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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eyvani, A., Saremi, M. and Saeri, M. R.(2012) " Anodic behavior of Al-Zn-In Sacrificial Anodes at Different Concentration of Zinc and Indium", International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ol. 103, No. 12, pp.1533-1538 

  2. Kim, S, J.(1998), "A Study on the Sacrificial Anode for Imparting High Capabilities to Cathodic Protection", Bull. Korea Soc. Fish. Tech, Vol 34, No. 1, pp.37-42 

  3. Lee, H. L.(2004), Corrosion of Metals, Yeunkyung. pp.38-57 

  4. Li, W. I., Yan, Y. G., Chen, G. and Ma, L.(2009), "Electrochemical Behavior of Al-Zn-In Sacrificial Anode in Low Temperature Environment", Corrosion Science and Protection Technology, Vol. 21, No. 2, pp.122-124 

  5. Long, P. and Li, Q.(2007), "Study on Corrosion-mechanism of Zn-Al-Cd Anodes in Hot Seawater", Corrosion Science and Protection Technology, Vol. 19, No. 4, pp.235-238 

  6. Oh, J. S. and Lee, J. Y.(2004), "A Study on the ICCP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for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ol. 28, No. 4, pp.667-674 

  7. Park, S. W. and Lee H. M.(2013), "Design of Hull Residual Life Prediction System Considering Corrosion and Coat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2, pp.104-110 

  8. SNAK[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2012), Warship, TextBooks, pp. 164-171 

  9. Song, X. X., Zhang, J., Yang, D. F. and Duan, X. Z.(2013), "Effects of Microorganism on Corrosion of Zn-Al-Cd Sacrificial Anode in natural Seawater", Journal of Materials Engineering, 2013 no.1, pp.5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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