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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팅건축물의 공간디자인마케팅과 공간수요 예측
Space Design Marketing of Floating Architecture and Its Spatial Demand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9 no.4, 2015년, pp.329 - 334  

박성신 (군산대학교 사회환경디자인공학부 건축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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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대표적인 플로팅건축물인 세빛섬의 운영 정상화로 플로팅건축물에 대한 이미지가 매우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되었다. 플로팅건축의 특장점은 특별한 공간체험(29.9%) > 랜드마크(27.6%) > 수해양문화 향유(21.5%) > 관광 및 개발의 거점(16.0%) > 지구온난화에 대비하는 친환경성(4.8%) 순으로 나타났다. 플로팅건축물은 일반인들에게 특별한 공간체험을 제공하며 차별화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플로팅건축물의 공간디자인마케팅은 특별한 공간을 매개로 지자체나 기업이 주민이나 고객들과 아이덴티티와 이미지를 교환하는 형태로 일어난다. 이때, 건축물이 지닌 기본적인 공간 속성에 방문객들의 공간수요를 반영한 프로그램 선정과 사업주체 및 운영주체의 일원화가 중요하다. 플로팅건축의 프로그램은 상업시설이나 문화시설, 친수공간 확보 조건을 활용한 마리나시설이 적절하며, 향후 플로팅건축 시장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image of floating architecture has been positively improved based on the normalization of a domestic representative floating building 'Some Sevit'. Features of the floating architecture are as follows: special experience (29.9%)> landmark (27.6%)> enjoyment of marine culture (21.5%)> c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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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황을 반영한 인식 변화와 공간수요 예측을 통해서 플로팅건축물의 프로그램을 구체화하고, 새로운 건설시장에 대한 향후 시장 전망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구체적인 연구의 범위는 국내 플로팅건축물 중 인지도가 가장 큰 플로팅아일랜드를 대상으로 출발하여 확장한다. 또한 공간디자인마케팅 시스템 상에서 플로팅건축물을 매개로 일어나는 아이덴티티와 이미지의 교환 과정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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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로팅건축의 특장점은 어떤 순으로 나타났는가? 최근 국내 대표적인 플로팅건축물인 세빛섬의 운영 정상화로 플로팅건축물에 대한 이미지가 매우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되었다. 플로팅건축의 특장점은 특별한 공간체험(29.9%) > 랜드마크(27.6%) > 수해양문화 향유(21.5%) > 관광 및 개발의 거점(16.0%) > 지구온난화에 대비하는 친환경성(4.8%) 순으로 나타났다. 플로팅건축물은 일반인들에게 특별한 공간체험을 제공하며 차별화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공간디자인마케팅이란? 공간디자인마케팅(Space Design Marketing)은 공공이나 기업이 공간을 매개로 한 공간체험을 통해 이미지 제고에 도달하도록 하는 전략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Fig.
플로팅아일랜드는 어떤 사업으로 진행됐는가? 해안건축 설계, 대우 건설 시공으로 2009년 3월부터 2011년 9월까지 2년 6개월의 시공기간을 거쳐 준공되었다. 공공기관인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발주한 BOT(Build-Operate-Transfer) 1) 방식의 수익형 민자사업으로 진행됐다. 규모를 갖춘 세계 최초의 플로팅 문화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사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준공 후 운영 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해 3년 동안 표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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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eawoo E & C (2012), Floating Island: New Community on the River, Archiword,. 

  2. Lee H. S., Lee M. K and Kang Y. H. (2012), "A Case Study on Legal Systems related to Floating Building",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6, pp. 449-458. 

  3. Lee H. S.(2007), "The Present Situation of Marine Architectural Culture and Its Progress in Korea", Journal of Maritime Culture, Vol. 4, pp. 69-88. 

  4. Olthuis, K. and Keuning, D.(2010), Float!: Building on Water to Combat Urban Congestion and Climate Change, Frame Publishers. 

  5. Pak S. S. (2008), Study on Strategies of Space Design Marketing and their Effects,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6. Pak S. S. (2012), "A Study on Present Condition and Spatial Organization of Domestic Marina Club to Design Leisure Floating Architectur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3, pp. 253-259. 

  7. http://blog.naver.com/seoulmarina (2015-06-06). 

  8. http://www.somesevit.co.kr (2015-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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