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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원시 대기 중 오존과 질소산화물의 장기변동 특성 (1991 ~ 2012)
The Long-term Variations of Ozone and Nitrogen Oxides in Suwon City during 1991 ~2012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31 no.4, 2015년, pp.378 - 384  

안현진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한지현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이미혜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강은하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ng-term variations of ozone and nitrogen oxides in Suwon city, the capital of Gyeong-gi province, were examined from 1991 to 2012. In this period, the annual average $O_3$ concentration increased from 13.8 ppbv to 22.7 ppbv and that of $99^{th}$ percentile increased fr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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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도권에 속하며 경기도청이 위치한 수원시의 경우 1991년부터 관측망 자료가 생산되었으나 이에 대한 상세한 해석과 원인 분석 등 연구가 미흡하였고 따라서 결과가 정책 수립에 반영되기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 22년(1991~2012) 동안 측정된 오존 및 질소산화물의 장기 측정자료를 분석하여 오존과 질소산화물 농도의 장기변화 특성을 파악하고 활용 가능한 자료 범위 안에서 그 원인을 찾아 정책적 제안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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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3는 어떻게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나? 도시지역에서 O3는 자동차의 배기가스에서 배출되는 NOx (NO+NO2)와 CO, 그리고 VOCs에 의한 광화학반응을 통해 생성된다(Jacob, 1999). O3는 광분해되어 각종 라디칼을 형성하여 다양한 화학반응으로 대기오염물질을 산화시키며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에서는 O3 관측이 시작된 후 1994년 전국적으로 기록적인 폭염과 함께 O3의 고농도 사례가 나타나며 O3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Han et al.
국내에서 질소산화물 NOx 등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한 것은? 우리나라는 도시화 및 산업화에 따라 그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대기환경보전법을 개정하여 디젤자동차로 인한 NOx와 PM10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규제를 시행(Ministry of Environment, 2010; Ministry of Environment, 2005)하였으며 1998년부터 서울에서 천연가스버스 보급을 시작한 이래로 수원에는 2012년 150대까지 천연가스버스가 보급되었다. NOx의 배출 저감을 위해 2000년대에 들어 주로 대도시와 대규모 사업장, 공장 및 대단지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저녹스(NOx)버너 설치지원사업’ 및 ‘자동차 배출저감장치 촉매제 관리제’를 시행하였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NOx의 주 배출원인 디젤차에는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DPF (diesel particulatefilter), DOC (diesel oxidation catalyst)와 같은 다양한 오염저감장치 장착을 의무화하였다.
질소산화물 NOx는 무엇인가? 대기 중 질소산화물 NOx는 1차 오염물질일 뿐만 아니라 VOCs와 함께 O3과 같은 광화학 2차 오염물질의 전구물질로 주로 화석연료의 연소와 자동차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된다. 우리나라는 도시화 및 산업화에 따라 그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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