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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31 no.4, 2015년, pp.378 - 384
안현진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한지현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이미혜 (고려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 강은하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The long-term variations of ozone and nitrogen oxides in Suwon city, the capital of Gyeong-gi province, were examined from 1991 to 2012. In this period, the annual aver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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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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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3는 어떻게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치나? | 도시지역에서 O3는 자동차의 배기가스에서 배출되는 NOx (NO+NO2)와 CO, 그리고 VOCs에 의한 광화학반응을 통해 생성된다(Jacob, 1999). O3는 광분해되어 각종 라디칼을 형성하여 다양한 화학반응으로 대기오염물질을 산화시키며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에서는 O3 관측이 시작된 후 1994년 전국적으로 기록적인 폭염과 함께 O3의 고농도 사례가 나타나며 O3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Han et al. | |
국내에서 질소산화물 NOx 등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한 것은? | 우리나라는 도시화 및 산업화에 따라 그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대기환경보전법을 개정하여 디젤자동차로 인한 NOx와 PM10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저감하기 위한 규제를 시행(Ministry of Environment, 2010; Ministry of Environment, 2005)하였으며 1998년부터 서울에서 천연가스버스 보급을 시작한 이래로 수원에는 2012년 150대까지 천연가스버스가 보급되었다. NOx의 배출 저감을 위해 2000년대에 들어 주로 대도시와 대규모 사업장, 공장 및 대단지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저녹스(NOx)버너 설치지원사업’ 및 ‘자동차 배출저감장치 촉매제 관리제’를 시행하였고,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NOx의 주 배출원인 디젤차에는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DPF (diesel particulatefilter), DOC (diesel oxidation catalyst)와 같은 다양한 오염저감장치 장착을 의무화하였다. | |
질소산화물 NOx는 무엇인가? | 대기 중 질소산화물 NOx는 1차 오염물질일 뿐만 아니라 VOCs와 함께 O3과 같은 광화학 2차 오염물질의 전구물질로 주로 화석연료의 연소와 자동차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된다. 우리나라는 도시화 및 산업화에 따라 그 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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