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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포괄치위생관리과정 성취도 분석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in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courses using MBTI personality type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5 no.4, 2015년, pp.603 - 611  

전현선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치위생학과) ,  임근옥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  최용금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cademic achievement in comprehensive dental hygiene courses using MBTI personality type. This study will provide the various pedagogical approaches in the dental hygiene education.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58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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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선 선행연구를 근거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성격유형에 따라 포괄치위생관리과정에 대한 성취도 차이를 파악하여 치과위생사의 중요한 업무인 포괄치위생관리를 교육함에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학습의 수월성과 효과적인 지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MBTI 성격유형에 따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포괄치위생관리 성취도 차이를 의사소통능력과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로 조사하여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보다 숙련되고 전문적인 치과위생사로 성장시키기 위한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학적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성격유형에 따라 포괄치위생관리과정에 대한 성취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MBTI 검사를 진행하였고, 포괄치위생관리과정에 대한 성취도를 조사하기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을 확인하여 성격유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MBTI 성격유형을 확인하고 성격유형에 따른 포괄치위생관리과정 성취도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다양한 성격유형을 가진 치위생학과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포괄치위생관리과정 교육 시 교수 학습전략 및 면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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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란? 치과위생사는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구강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임상술식가이자, 구강질환의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대상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교육자이다1). 치과위생사가 임상에서 주체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위해서는 진료 중심의 업무만이 아닌 포괄적인 관점에서 업무를 수행해야하기에 그 필요에 따라 임상치위생 교육이 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포괄적인 과정으로 개편되어 운영되고 있다.
치위생과정의 특징은? 임상치위생 관련 통합교육과정인 포괄치위생 교육과정은 임상에서 치과위생사의 전문적인 역할을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2). 포괄치위생관리의 틀이 되는 치위생과정(Dental Hygiene Process)은 환자의 정보 사정, 치위생 진단 및 치위생처치 계획 수립, 수행, 평가를 중심으로, 치과위생사의 업무 범위에 해당되는 진료 대상자 개인의 구강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접근하여 구강위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임상적 진단과 통합적 의사결정 능력, 임상 기술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3).
MBTI 성격유형과 직업적 성격유형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그중 외향-내향의 경우 어떠한가? 김과 정7)은 MBTI 성격유형과 직업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MBTI 4가지 선호지표에 따라 직업적 성격유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외향-내항의 경우 사회형, 기업형, 예술형에서 외향이 더 높았고, 실제형에서는 내향이 높았다. 감각-직관의 경우 실제형, 탐구형, 예술형, 기업형 모두 직관형이 더 높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Darby ML, Walsh MM. Dental hygiene theory and practice. 3rd ed. Saunders: Missouri; 2010: 1-37. 

  2. Han SY, Kim NH, Yoo JA, Kim CS, Chung WG. Current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J Dent Hyg Sci 2009; 9(3): 271-8. 

  3. Cho YS, Lee SY. Developing a integrated curriculum for a clinical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5; 5(1): 33-8. 

  4. Park MS, Bae SM, Yoon MS. Jung JA, Han YK. Dental hygiene management. Seoul: BookSam; 2013: 10-125. 

  5. Kim JT, Sim HS, Jae SB. Theory, psychometrics application MBTI. Seoul: Assesta; 2011: 10-530. 

  6. Kim JB, Sim HS. MBTI test interpretation book. Seoul: Assesta; 2007: 1-74. 

  7. Kim JS, Jung MJ.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type and Holland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based on MBTI. J Korean Soc Womens Cult 1999; 6(1): 25-54. 

  8. Park JC, Lee JS.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olland's vocational personality and MBTI personality types[Master's thesis]. ChungNam: Univ. of ChungNam National, 2008. 

  9. Han HS, Jeonh SH. The effects of MBTI based self growth program on ego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Acad Dental Hygiene Education 2007; 7(3): 355-64. 

  10. Kim AY, Park IY. Study on the development scal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its validation. Korean J Edu Res 2001; 39(1): 95-123. 

  11. Choi EY.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skills group on high school students' self-concept and communication ability[Master's thesis]. Busan: Univ. of Gosin, 2004. 

  12. Lim SR. Relation of personality preference,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test anxiety in selecting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0; 10(6): 1024-7. 

  13. Han HS, Won YS. An analysis of the results of MBTI for the dental hygiene students of a region Jeonlado and Gangneung. J Dent Hyg Sci 2007; 13(1): 25-30. 

  14. Kim SJ, Kim HH.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3; 13(3): 304-13. 

  15. Lee YS, GU MO.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3; 14(6): 2749-59.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16. Moon SW, Nam BW, Seo JS, Ryu EJ, Kwon HJ, Son IG. Patient-centeredness associated with personality traits of medical students. Korean J Med Edu 2006; 18(1): 75-83. http://dx.doi.org/10.3946/ kjme.2006.18.1.77. 

  17. Kim S, Kim JH, Hur YR. A proposal on educational method of studying by comparing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class achievement. Korean J Med Edu 2005; 17(2): 107-19. http://dx.doi.org/10.3946/kjme.2005.17.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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