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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T강화 알루미늄 나노복합재의 자동차용 부품 적용성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CNT/Aluminum Nanocomposites to Automotive Part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8 no.4, 2015년, pp.226 - 231  

민병호 (Affiliation Hyundai.Motor Company) ,  남동훈 (Affiliation Hyundai.Motor Company) ,  박훈모 (Affiliation Hyundai.Motor Company) ,  이경문 (Affiliation Hyundai.Motor Company) ,  이종국 (Affiliation Hyundai.Motor Compan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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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T(carbon nanotubes) 강화 알루미늄 나노복합재는 우수한 기계적 특성으로 자동차용 차세대 경량재료로 주목을 받고 있으나 소재 제조 과정에 있어 CNT의 균일 분산 확보가 어렵고 대량제조 공정 확립이 어려워 자동차 부품으로의 적용이 어렵다. 그러나 점차 CNT 생산이 대량화 되고 있고 복합재로서의 특성이 개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CNT강화 알루미늄 나노복합재의 현 수준을 확인하고 자동차 부품 관점에서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평가에 사용된 소재는 20L급 High energy milling기에서 알루미늄 분말과 CNT를 혼합한 후, 소결 및 압출하여 봉상(${\phi}80$)으로 제조되었다. 소재 관점에서 기계적 특성 및 열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부품 적용성 관점에서는 현재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소재와 그 소재가 사용되는 각 부품의 주요 요구 특성을 상대 비교하였다. 고강성과 성형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사용되는 상용소재(A390) 및 SiC/Al 복합재와 성형성 비교평가를 진행하였으며, 탄성계수를 측정하였다. 피로 내구 및 경량화가 요구되는 메인베어링캡 양산소재와의 내구성 비교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고온 안정성이 요구되는 피스톤용 내열 소재와 열팽창계수열화에 따른 강도저하를 비교 평가하였다. 구배가 큰 금형을 설계하여 단조 가공 후, 성형성(외관 crack 및 성형압 측정)을 비교하였으며, 내구성 평가를 위해 실제 부품인 H사(社) 소형 엔진블록의 메인베어링 캡을 적용하여 일축 단품 피로 시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우수한 소재 특성을 확인하였고, 자동차 구조용 부품으로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characteristics(thermal expansion, microstructure, etc.)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CNT-aluminum nano composites manufactured by volume production system were evaluated. Also, formability and durability were evaluated for potential applications in automotive parts, via compared with hig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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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강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사용되는 고탄성 상용소재(A390) 및 SiC/Al 복합재와 성형성 비교평가를 진행하였으며, 피로 내구 및 경량화가 요구되는 현 메인베어링캡 양산소재와의 내구성 비교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고온 안정성이 요구되는 피스톤용 내열 소재와 열팽창계수 및 열화에 따른 강도저하를 비교 평가하여 실제 자동차용 부품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소재 제조 과정에 있어 CNT의 균일 분산 확보가 어려우며 대량제조 공정 확립이 어려워 자동차 부품으로의 적용이 요원하다. 본 연구는 CNT강화 알루미늄 나노복합재 개발에 따른 자동차 부품 관점에서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소재 관점에서 기계적 특성 및 열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부품 관점에서는 현재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소재와 그 소재가 사용되는 각 부품의 요구 특성을 상대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NT강화 알루미늄 나노복합재의 자동차 부품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평가에 사용된 소재는 20L 급 High energy milling기에서 알루미늄(Al 5083) 분말과 CNT를 혼합한 후, 소결 및 압출하여 봉상(ø80)으로 제조되었다.
  • 메인베어링 캡과 엔진 블록 체결시 디지털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실제 소성 볼트의 체결 조건을 적용하여 2 KN, 90도 각조임을 실시하였다. 본 평가의 목적은 부품 상태에서 현재 사용 중인 소재와의 내구도 상대평가에 있다. 따라서 오일 조건은 구현이 어려워 건식조건에서 진행하였다.
  • 8% 상승하였다. 탄성계수는 자동차용 부품의 강성과 NVH요구 특성에 매우 중요한 물성으로 CNT의 높은 탄성계수를 활용하여 고탄성 소재의 제조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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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나노튜브의 특징은?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는 기계적, 전기적 그리고 열적특성이 매우 우수하며, 이로 인해 나노복합재료 제조 분야에서 기존의 강화제를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인 물질로 여겨지고 있다[1-5]. 기계적인 특성으로는 철보다 강하며, 알루미늄보다 가볍다.
탄소나노튜브의 기계적인 특성은?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는 기계적, 전기적 그리고 열적특성이 매우 우수하며, 이로 인해 나노복합재료 제조 분야에서 기존의 강화제를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인 물질로 여겨지고 있다[1-5]. 기계적인 특성으로는 철보다 강하며, 알루미늄보다 가볍다. 이론적으로 또는 실험적으로 판명된 단일벽 탄소나노튜브(single-wall carbon nanotube, SWNT)는 매우 높은 인장 탄성율(640 GPa to 1 TPa)과 인장 강도(150~180 GPa)를 가진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NT 복합재 제조 방법은 무엇인가? 기계적 합금화를 통해 나노 복합 분말을 제조한 후 그것을 다시 2차 공정(소결, 압출)을 진행하는 방식이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NT 복합재 제조 방법이다. 기계적합금화는 고에너지밀링법(high energy ball mill, HEM)이 사용되며, 이것은 볼, CNT, 알루미늄 분말을 혼합하고 운동 에너지를 가해 분말 입자 상호 간의 충돌, 분쇄 과정을 반복하게 함으로서 나노 복합 분말 제조하는 방법이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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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Wong, E.W., Sheehan, P.E., and Lieber, C.M., "Nanobeam Mechanics: Elasticity, Strength, and Toughness of Nanorods and Nanotubes," Science, Vol. 277, 1997, pp. 1971-1975. 

  2. Falvo, M.R., Clary, G.J., Taylor, II, R.M., Chi, V., Brooks, Jr, F.P., Washburn, S., and Superfine, R., "Bending and Buckling of Carbon Nanotubes under Large Strain," Nature, Vol. 389, 1997, pp. 582-584. 

  3. Yu, M.F., Files, B.S., Arepalli, S., and Ruoff, S., "Tensile Loading of Ropes of Single Wall Carbon Nanotubes and their Mechanical Properties," Physical Review Letters, Vol. 84, 2000, pp. 5552-5555. 

  4. Yu, M.F., Lourie, O., Dyer, M.J., Moloni, K., Kelly, T.F., and Ruoff, R.S., "Tensile Loading of Ropes of Single Wall Carbon Nanotubes and their Mechanical Properties," Science, Vol. 287, 2000, pp. 637-640. 

  5. Salvetat, J.P., Kulik, A.J., Bonard, J.M., Briggs, G.A.D., Stockli, T., Metenier, K., Bonnamy, S., Beguin, F., Burnham, N.A., and Forro, L., "Elastic Modulus of Ordered and Disordered Multiwalled Carbon Nanotubes," Nanotechnology, Vol. 17, 2006, pp. 7-12. 

  6. Goh, C.S., Wei, J., Lee, L.C., and Gupta, M., "Development of Novel Carbon Nanotube Reinforced Magnesium Nanocomposites Using the Powder Metallurgy Technique," Science, Vol. 287, 2000, pp. 637-640. 

  7. Shimizu, Y., Miki, S., Soga, T., Itoh, I., Todoroki, H., Hosono, T., Sakaki, K., Hayashi, T., Kim, Y.A., Endo, M., Morimoto, S., and Koide, A., "Multi-walled Carbon Nanotube-reinforced Magnesium Alloy Composites," Scripta Materialia, Vol. 58, 2008, pp. 267-270. 

  8. Kuzumaki, T., Miyazawa, K., Ichinose, H., and Ito, K., "Processing of Carbon Nanotube Reinforced Aluminum Composite,"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ol. 13, 1998, pp. 2445-2449. 

  9. He, C., Zhao, N., Shi, C., Du, X., Li, J., Li, H., and Cui, Q., "An Approach to Obtaining Homogeneously Dispersed Carbon Nanotubes in Al Powders for Preparing Reinforced Al-matrix Composites," Advanced Materials, Vol. 19, 2007, pp. 1128-1132. 

  10. Ma, R.Z., Wu, J., Wei, B.Q., Liang, J., and Wu, D.H., "Processing and Properties of Carbon Nanotubes-nano-SiC Ceramic,"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Vol. 33, 1998, pp. 5243-5246. 

  11. Kim, K.T., Cha, S.I., Lee, K.H., Mo, C.B., and Hong, S.H.., "Characterization of Carbon Nanotube/Cu Nanocomposites Fabricated by using Nano-sized Cu Powders," Materials Research Society Symposium Proceeding, Vol. 821, 2004, pp. 25. 

  12. George, R., Kashyap, K.T., Rahul, R., and Yamdagni, S., "Strengthening in Carbon Nanotube/aluminium (CNT/Al) Composites," Scripta Materialia, Vol. 53, 2005, pp. 1159-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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