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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방향성을 고려한 복합소재 대차 프레임의 RTM 성형 특성 해석
Analysis of RTM Process to Manufacture Composite Bogie Frame Considering Fiber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4 = no.89, 2015년, pp.301 - 308  

김무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정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승모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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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경량화 일환으로 대차 프레임 스킨제작에 복합소재를 적용하여 RTM 기법으로 제조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RTM 기법은 공정설비의 단순화 및 복잡한 형상의 대형 구조물을 짧은 시간에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RTM 공정에서는 구조물에 기공이 갇힐 수 있기 때문에 수지 주입구와 배출구의 개수 및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섬유 프리폼의 투과성 계수를 등방성과 이방성 특성으로 구분하여 RTM 성형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해 예측하였다. 그로부터 투과성 계수에 따른 기공 형성과 성형 시간의 예측 및 수지 배출구의 최적 위치 등 공정조건을 선정하기 위한 대차 프레임 스킨의 RTM 성형 충전패턴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reduce the weight of a railroad vehicle, a bogie frame skin is considered for manufacture using an RTM process and composite material. Compared to other processes, RTM has merits in that it demands only simple manufacturing facilities and can produce a large and complex structure in a short cyc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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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금형이 완전히 충전되기 직전, 수지 배출구 지점의 유동 형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Fig.
  • 우선 대차 프레임의 코어는 Kim과 Lee[10]의 연구와 같이 사이드 빔 부분은 프리프레그와 폼을 순차적으로 적층하고, 크로스 빔의 경우 프리프레그를 적층한 후 오토클레이브 공법으로 성형할 수 있으며, 이후 코어 완성품과 섬유 프리폼을 몰드에 삽입 후 수지를 주입하여 프레임 스킨의 RTM 성형을 진행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차 프레임 스킨에 대하여 RTM 성형 공정의 진행 특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 앞선 충전시간의 분석에 있어서 수지의 점도 특성과 투과성 계수(등방성)에 따라서 유동해석의 결과치인 유동시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유동 패턴이 섬유 배향성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섬유 길이의 수직방향 투과성 계수(K22)는 식(4)을 활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섬유배열 타입은 마찬가지로 정사각형 구조 타입의 섬유 배열로 가정하여 C2=0.4의 값을 적용하였다. 섬유 매트의 적층 각도가 다른 경우 투과성 계수는 식(5)와 같이 적층 두께에 대한 평균값으로 구할 수 있다.
  • 해석을 위한 수지는 Hexion 社의 RIM135 수지와 RIMH137 경화제를 일정비율로 혼합한 수지를 고려하였다. 실제 RTM 공정시 경화가 시작되기 이전에 금형 충전을 끝내야 하기 때문에, 점도는 일정값으로 가정하였다. 수지 주입을 위한 주입구와 배출을 위한 배출구의 위치는 Fig.
  • 그리고 금형 충전 패턴에 맞게 수지 배출구의 위치를 지정함으로써 성형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해석을 위한 가정으로 수지의 점도를 일정값으로 지정하였는데 실제 성형에 있어서 유동 충전시간이 1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 수지의 경화를 고려하여야 한다. 수지 경화가 시작되기 이전에 성형을 마치기 위해서는 주입구의 수를 늘려야 하며, 그에 따라 유동선단이 만나고 기공이 형성되는 지점의 개수가 증가하게 된다.
  • 이번 연구에서는 정사각형 구조 타입의 섬유 배열을 고려하였으며 섬유 직경은 15 µm로 가정하여 투과성 계수 값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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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시스템에서 차량 경량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철도시스템에서는 에너지 저감 효과의 중요성과 더불어 300km/h 이상의 속도 운행이 증가함에 따라 차량 중량에 의한 선로 손상 등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차량 경량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차량 경량화는 부품의 컴팩트화 및 최적기법에 따른 차체 설계 등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보다 근본적인 방안으로는 경량소재의 적용을 고려할 수 있다.
오토클레이브 공법은 무엇인가? 복합소재를 활용한 철도차량의 제작 예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탄소섬유 활용 틸팅열차 차체를 개발 완료하였으며, 또한 동일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유리섬유 활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대차프레임은 유리섬유에 에폭시가 함침된 프리프레그를 일정 각도로 적층하여 오븐에서 경화작업을 거쳐 최종 프레임 구조물을 성형하는 오토클레이브(autoclave molding) 공법으로 제작되었다. 오토클레이브 공정의 경우에는 적층할 프리프레그의 재단 작업 및 적층 작업 등 노동 집약적인 성격으로 생산성의 불리함이 발생한다.
차량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경량소재는 무엇이 있는가? 차량 경량화는 부품의 컴팩트화 및 최적기법에 따른 차체 설계 등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보다 근본적인 방안으로는 경량소재의 적용을 고려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경량소재로는 기존 강철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소재를 들 수 있으며, 폴리머 기반의 탄소섬유 또는 유리섬유 복합소재를 고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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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 Henry (1856) Les Fontaines Publiques de la Ville de Dijon, Dalmont, Paris, pp. 1-647. 

  2. B.R Gebert (1992) Permeability of unidirectional reinforcements for RTM,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26(8), pp. 1100-1133. 

  3. P.K. Mallick (2008) Fiber-reinforced composites : Materials, Manufacturing, and Design, CRC Press, Boca Raton, pp. 377-449. 

  4. M.K. Kang, W.I. Lee, H.T. Hahn (2000) Formation of microvoids during resin-transfer molding proces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60, pp.2427-2434. 

  5. T.S. Lundstrom, B.R. Gebart, C.Y. Lundemo (1993) Void formation in RTM, Journal of Reinforced Plastics & Composites, 12(12), pp. 1339-1349. 

  6. R. Mathur, B.K. Fink, S.G. Advani (1999) Use of genetic algorithms to optimize gate and vent locations for the resin transfer molding process, Polymer Composites, 20(2), pp. 167-178. 

  7. A. Boccard, W.I. Lee, G.S. Springer (1995) Model for determining the vent locations and the fill time of resin transfer mold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29(3), pp. 306-333. 

  8. S. Jiang, C. Zhang, B. Wang (2002) Optimum arrangement of gate and vent locations for RTM process design using a mesh distance-based approach, Composites: Part A, 33, pp. 471-481. 

  9. K. Okonkwo (2010) 3D permeability characterization of fibrous media, MS Thesis, University of Delaware. 

  10. J.S. Kim, W.G. Lee (2012) Manufacturing and structural behavior evaluation of composite side beams using autoclave curing and resin transfer moulding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13(5), pp. 723-730. 

  11. I.K. Kim, J.S. Kim, S.I. Seo, W.G. Lee (2013) Dynamic property evaluation of four-harness satin woven glass/epoxy composites for a composite bogie fr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1), pp. 1-6. 

  12. P.C. Carman (1956) Flow of gases through porous media, Butterworths, London, pp. 1-33. 

  13. M.K. Kang (1997) A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y on mold filling and void formation during resin transfer molding,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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