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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4 = no.89, 2015년, pp.301 - 308
김무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정석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승모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To reduce the weight of a railroad vehicle, a bogie frame skin is considered for manufacture using an RTM process and composite material. Compared to other processes, RTM has merits in that it demands only simple manufacturing facilities and can produce a large and complex structure in a short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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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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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스템에서 차량 경량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철도시스템에서는 에너지 저감 효과의 중요성과 더불어 300km/h 이상의 속도 운행이 증가함에 따라 차량 중량에 의한 선로 손상 등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차량 경량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차량 경량화는 부품의 컴팩트화 및 최적기법에 따른 차체 설계 등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보다 근본적인 방안으로는 경량소재의 적용을 고려할 수 있다. | |
오토클레이브 공법은 무엇인가? | 복합소재를 활용한 철도차량의 제작 예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탄소섬유 활용 틸팅열차 차체를 개발 완료하였으며, 또한 동일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유리섬유 활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대차프레임은 유리섬유에 에폭시가 함침된 프리프레그를 일정 각도로 적층하여 오븐에서 경화작업을 거쳐 최종 프레임 구조물을 성형하는 오토클레이브(autoclave molding) 공법으로 제작되었다. 오토클레이브 공정의 경우에는 적층할 프리프레그의 재단 작업 및 적층 작업 등 노동 집약적인 성격으로 생산성의 불리함이 발생한다. | |
차량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경량소재는 무엇이 있는가? | 차량 경량화는 부품의 컴팩트화 및 최적기법에 따른 차체 설계 등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보다 근본적인 방안으로는 경량소재의 적용을 고려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경량소재로는 기존 강철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소재를 들 수 있으며, 폴리머 기반의 탄소섬유 또는 유리섬유 복합소재를 고려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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