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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7 no.3, 2015년, pp.53 - 56
허우영 (삼성물산(주) 월드컵대교 공무팀) , 변재준 (삼성물산(주) 월드컵대교) , 정영환 (삼성물산(주) 월드컵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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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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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대교 공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 월드컵대교는 한강의 27번째 교량으로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평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1.98 km, 폭원 31.4 m(왕복 6차로) 규모의 교량건설 공사이다. 한강 통행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경간장 225 m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탑 높이 H = 100 m, 경사각 78도의 비대칭 콘크리트 복합사장교이다. | |
월드컵대교 수상구간에 시공한 우물통 기초는 어떤 개념으로 설계되는가? | 우물통 공법은 공법 특성상 지반조사 결과로 추정한 기반암에 기초 저면을 안착시키게 되어 있으며, 시공단계로 보면 우물통 구체를 시공한 후 내부 굴착을 통해 기반암을 확인하게 된다. 우물통 기초의 하중지지 연직력은 기초 기반암 주 변의 지지력으로 저항하고, 수평력은 측면 수동토압과 전달마찰저항에 의해 지지하는 개념으로 설계된다<표2, 3>. | |
한강 통행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경간장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가? | 4 m(왕복 6차로) 규모의 교량건설 공사이다. 한강 통행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경간장 225 m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탑 높이 H = 100 m, 경사각 78도의 비대칭 콘크리트 복합사장교이다. 월드컵대교가 완공되면 기존 성산대교와 그 주 변도로의 교통난을 해소하고 상암 신도시, 인천국제공항 등 서울 서부지역 개발에 따른 교통량 증가에 대비함은 물론 내 부 순환도로와 증산로, 서부간선도로와 직결하는 간선도로망 체계가 구축되며, 한강의 랜드마크 교량이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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