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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계측을 통한 인장형 앵커의 인장력 손실 평가
Evaluation of Loss of Prestress Force of Tensile Anchor by Long Term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6 no.10, 2015년, pp.15 - 22  

이봉직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이종규 (Technical Firm DAWON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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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앵커의 장기 거동특성과 인장력 손실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시공된 인장형 앵커를 대상으로 장기 계측을 실시하고 이를 기존 예측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영구앵커는 비탈면 안정 혹은 구조물의 부상방지 등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보강재로써 가설 앵커와 달리 구조물의 공용기간 동안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시간 경과에 따라 앵커의 릴렉세이션 및 크리프가 지속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기능발휘를 위해서는 인장력 손실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지금까지 인장력 손실은 탄성론을 이용한 프리스트레스 감소와 인장재 종류에 따른 릴렉세이션을 값을 이용하여 산정하여 왔으며 장기적인 계측결과를 이용한 검증은 제한적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시공된 인장형 앵커를 대상으로 현장조건과 상세 지반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하중계, 경사계 및 지하수위계를 설치하여 최대 500일 이상의 장기 계측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측정된 벽체의 변위 및 앵커의 인장력 손실을 기존 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앵커의 장기 거동특성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대부분의 앵커력 손실은 90일 이내에 발생되며, 앵커력 손실은 예측된 값보다 작게 측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evaluate the long-term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the loss of prestress force, the long-term measurement of the tensile anchors in the actual construction was performed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comparing with the existing estimation. As the reinforcement member used fo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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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장형 앵커에 대한 장기계측을 실시하여 벽체의 변위 및 앵커의 인장력 손실을 측정하여 앵커의 장기 거동 특성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구조물 설치를 위해서는 대규모 절토가 수반 되며, 특히 구조물 북측의 경우 구조물 외부에 영구옹벽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공사에서는 시공의 편리성과 경제성 확보를 위하여 가시설을 영구벽체로 활용하도록 계획하였다.
  • , 2008).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 설치된 앵커에 대한 장기계측을 실시하여 벽체의 변위 및 앵커의 인장력 손실을 측정하고 이를 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앵커의 장기 거동특성을 평가하였다.
  • 굴토에 따른 배면 지반의 거동은 일일 굴토량과 작업기기의 진동 및 하중 등의 영향을 받으므로 Data의 변화 추이를 인지할 수 있는 측정빈도를 갖추는 것이 변화속도의 파악과 안전의 판단에 도움이 된다. 특히 본 현장의 경우 가설 흙막이 벽체가 영구옹벽체로 활용되는 것을 감안하여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계측이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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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스앵커는 어떻게 분류할수 있는가? 어스앵커의 경우 구조물을 지지하는 방식에 따라 마찰형, 지압형 및 복합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마찰형 앵커는 그라우트와 지반의 주면마찰력으로 지지되는 앵커로서 지지 방식에 따라 다시 인장형과 압축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영구앵커의 역할은? 반면에 영구앵커는 비탈면의 안정 혹은 영구구조물의 전도 및 부상방지 등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앵커로서 구조물의 장기적인 공용기간 동안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영구앵커의 경우는 그 구조, 사용재료, 방식방법 및 유지관리를 위한 특별관리가 필요하다.
감소되는 긴장력을 사전에 평가하여 긴장력 감소 후에도 유효인 장력이 설계에서 산정한 앵커력에 맞게 설계 해야하는 이유는? 앵커의 경우 긴장력은 편의상 초기인장력, 유효긴장력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초기긴장력은 앵커체 정착 후에 가하는 최초의 인장력을 의미하고 유효긴장력은 인장재의 릴렉세이션, 지반 등의 크리프 및 정착 시의 세트량 등에 의한 긴장력 감소를 고려한 인장력을 의미한다(Im & Lee, 1999). 앵커로 지지되는 영구 구조물의 경우, 앵커의 손실이 과대해질 경우 벽체의 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설계 시에는 감소되는 긴장력을 사전에 평가하여 긴장력 감소 후에도 유효인 장력이 설계에서 산정한 앵커력을 만족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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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as, B. M. (1990), Earth anchors, Developments in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50, pp. 1-6. 

  2. Im, S. S. and Lee, J. S. (1999), Determination of initial prestress force of earth anchors in rock on excavatio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19, No. 3-1, pp. 177-187 (in Korean). 

  3. Jang, B. S. (2009),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manual of ground anchor,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 9-38 (in Korean). 

  4. Jung, Y. G. (2010), A study on the long-term behavior characteristics of buoyancy-resistant permanent anchor,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pp. 23-25 (in Korean). 

  5. Lee, B. J., Youn. J. S., Lee, J. K. and Lee, D. H. (2008), Analysis of anchored wall in long term, Korean Geo-Environmental Conferenc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 147-152 (in Korean). 

  6. Lee, B. J., Kim, S. S., Youn, J. S. and Lee, J. K. (2010), Pullout characteristics of reinforcing body using re-injection grouting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1, No. 10, pp. 25-31 (in Korean). 

  7.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2006), The standards of construction slope,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pp. 141-149. 

  8. Oh, J. B. (1999), Pullout characteristics of anchor to support earth retaining wall,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pp. 18-20 (in Korean). 

  9. Sabatini, P. J., Pas, D. G. and Bachus, R. C. (1999), Geotechnical engineering circular No. 4 ground anchors and anchored systems, FHWA-SA-99-015, Office of Bridge Technology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pp. 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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