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사회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2014년 8월 15일부터 8월 30일까지 약 15일간 광주지역사회 일반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450부를 배부하여 438명을 표집하였다. 최종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412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즉,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시민들의 지역사회제도에 대한 관심은 높다. 거리CCTV시설,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이 활성화 될수록 안정감은 높다. 둘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지역자율방범활동,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정책신뢰, 서비스관리신뢰, 업무성과신뢰는 증가한다. 셋째, 지역사회결속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지역사회제도가 잘 이루어질수록 정책신뢰는 높다. 또한 지역사회제도, 안정감이 잘 이루어질수록 업무성과 신뢰는 높다. 넷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안전망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변수 지역사회결속을 통해서 더욱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2014년 8월 15일부터 8월 30일까지 약 15일간 광주지역사회 일반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450부를 배부하여 438명을 표집하였다. 최종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412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즉,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시민들의 지역사회제도에 대한 관심은 높다. 거리CCTV시설,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이 활성화 될수록 안정감은 높다. 둘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지역자율방범활동,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정책신뢰, 서비스관리신뢰, 업무성과신뢰는 증가한다. 셋째, 지역사회결속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지역사회제도가 잘 이루어질수록 정책신뢰는 높다. 또한 지역사회제도, 안정감이 잘 이루어질수록 업무성과 신뢰는 높다. 넷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안전망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변수 지역사회결속을 통해서 더욱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difference of social Security network, Community unity and local government trust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al features, exploring the relation of social Security network, Community unity and local government trust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al features, presentin...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difference of social Security network, Community unity and local government trust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al features, exploring the relation of social Security network, Community unity and local government trust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al features, presenting results between each variable as a model and verifying the property of mutual ones. This study sampled general citizens in Gwangju for about 15 days Aug. 15 through Aug. 30, 2014, distributed total 450 copies using cluster random sampling, gathered 438 persons, 412 persons of whom were used for analysis. This study verified the validity and credibility of the questionnaire through an experts' meeting, preliminary test, factor analysis and credibility analysis. The credibility of questionnaire was ${\alpha}=.809{\sim}{\alpha}=.890$. The inout data were analyzed by study purpose using SPSSWIN 18.0, as statistical techniques, factor analysis, credi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 verification, ANOVA, multi-regression analysis, path analysis etc. were used. the findings obtained through the above study methods are as follows. First, building a social Security network has an effect on Community institution. That is, the more activated a, the higher awareness on institution. the more activated street CCTV facilities, anti-crime design,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the higher the stability. Second, building a social Security network has an effect on trust of local government. That is, the activated local autonomous anti-crime activity, anti-crime design. local government's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der service, the more increased trust of policy, service management, busines performance. Third, Community unity has an effect on trust of local government. That is, the better Community institution is achieved, the higher trust of policy. Also the stabler Community institution, the higher trust of business performance. Fourth, building a social Security network has a direct or indirect effect on Community unity and local government trust. That is, social Security network has a direct effect on trust of local government, but it has a higher effect through Community unity of parameter. Such results showed that Community unity in Gwangju Region is an important factor, which means it is an important variable mediating building a social Security network and trust of local government. To win trust of local residents, we need to prepare for various cultural events and active communication space and build a social Security network for uniting them.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difference of social Security network, Community unity and local government trust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al features, exploring the relation of social Security network, Community unity and local government trust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al features, presenting results between each variable as a model and verifying the property of mutual ones. This study sampled general citizens in Gwangju for about 15 days Aug. 15 through Aug. 30, 2014, distributed total 450 copies using cluster random sampling, gathered 438 persons, 412 persons of whom were used for analysis. This study verified the validity and credibility of the questionnaire through an experts' meeting, preliminary test, factor analysis and credibility analysis. The credibility of questionnaire was ${\alpha}=.809{\sim}{\alpha}=.890$. The inout data were analyzed by study purpose using SPSSWIN 18.0, as statistical techniques, factor analysis, credi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 verification, ANOVA, multi-regression analysis, path analysis etc. were used. the findings obtained through the above study methods are as follows. First, building a social Security network has an effect on Community institution. That is, the more activated a, the higher awareness on institution. the more activated street CCTV facilities, anti-crime design,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the higher the stability. Second, building a social Security network has an effect on trust of local government. That is, the activated local autonomous anti-crime activity, anti-crime design. local government's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oder service, the more increased trust of policy, service management, busines performance. Third, Community unity has an effect on trust of local government. That is, the better Community institution is achieved, the higher trust of policy. Also the stabler Community institution, the higher trust of business performance. Fourth, building a social Security network has a direct or indirect effect on Community unity and local government trust. That is, social Security network has a direct effect on trust of local government, but it has a higher effect through Community unity of parameter. Such results showed that Community unity in Gwangju Region is an important factor, which means it is an important variable mediating building a social Security network and trust of local government. To win trust of local residents, we need to prepare for various cultural events and active communication space and build a social Security network for uniting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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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안전망구축이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안전관리 학문과 시큐리티 경영학문 분야에서 경험적 자료를 축적하고, 나아가 지방자치단체의 안전문화 형성에 필요한 정책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서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고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안전망구축이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안전관리 학문과 시큐리티 경영학문 분야에서 경험적 자료를 축적하고, 나아가 지방자치단체의 안전문화 형성에 필요한 정책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서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고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사회안전망 구축과 지역사회결속, 지방자치단체 신뢰간에 어떠한 인과적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 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첫째,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의 관계, 둘째, 사회안전망구축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 셋째, 지역사회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 넷째,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지방자치단체 신뢰간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사회안전망이 전략적으로 구축된다면 시민들의 사회불안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지역사회의 결속과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아직까지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그리고 지방자치단체 신뢰와 관련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지역사회 사회안전망구축이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설문지이다. 사회안전망 설문지는 김찬선 (2014)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본 연구의 성격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여 사용하였으며, 경찰치안서비스(6문항), 민간경비서비스(5문항), 지역자율방범활동(6문항), 거리CCTV시설(7문항), 범죄예방설계(8문항),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6문항) 등총 6개의 하위요인 3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사회안전망구축이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예비검사를 통하여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경호안전학 박사학위 소지자 2인, 경영학 박사학위 소지자 1인, 시큐리티 경영학 박사과정 1인 등의 전문가 회의를 통해 내용타당도와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논의하고 지적된 사항을 수정 ․ 보완하여 1회의 예비검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여 내용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통해 Cronbach’s α 신뢰도 분석을 검증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적용하여 일반 시민들에게 배부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 조사는 본 연구자와 사전 교육을 받은 보조 조사원 3명이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극단치 (Outlier)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역사회 사회안전망구축이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설문지이다. 사회안전망 설문지는 김찬선 (2014)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본 연구의 성격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여 사용하였으며, 경찰치안서비스(6문항), 민간경비서비스(5문항), 지역자율방범활동(6문항), 거리CCTV시설(7문항), 범죄예방설계(8문항),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6문항) 등총 6개의 하위요인 3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역사회결속 설문지는 이은희(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성격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공동체의식(5문항), 안정감(4문항), 지역사회제도(6문항) 등 총 3개의 하위요인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전체 문항은 68문항이 이용되었으며, 사회안전망, 지역사회결속, 지방자치단체 신뢰 척도는 ‘매우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지역사회결속 설문지는 이은희(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성격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공동체의식(5문항), 안정감(4문항), 지역사회제도(6문항) 등 총 3개의 하위요인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방자치단체 신뢰 설문지는 박경순(2014)에 의해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성격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서비스관리신뢰(5문항), 업무성과신뢰(3문항), 정책신뢰(7문항) 등 총 3개의 하위요인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전체 문항은 68문항이 이용되었으며, 사회안전망, 지역사회결속, 지방자치단체 신뢰 척도는 ‘매우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사회안전망 설문지는 김찬선 (2014)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본 연구의 성격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여 사용하였으며, 경찰치안서비스(6문항), 민간경비서비스(5문항), 지역자율방범활동(6문항), 거리CCTV시설(7문항), 범죄예방설계(8문항),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6문항) 등총 6개의 하위요인 3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역사회결속 설문지는 이은희(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성격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공동체의식(5문항), 안정감(4문항), 지역사회제도(6문항) 등 총 3개의 하위요인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방자치단체 신뢰 설문지는 박경순(2014)에 의해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의 성격에 맞도록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서비스관리신뢰(5문항), 업무성과신뢰(3문항), 정책신뢰(7문항) 등 총 3개의 하위요인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첫째,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의 관계, 둘째, 사회안전망구축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 셋째, 지역사회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관계, 넷째,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지방자치단체 신뢰간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4년 8월 15일부터 8월 30일까지 15일간에 걸쳐 광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광산구, 남구, 북구, 서구 등으로 4분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총 450부를 배부하여 438명을 표집 하였고, 응답자 중 불성실한 응답자 26부를 제외한 총 412명을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적용하여 일반 시민들에게 배부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 조사는 본 연구자와 사전 교육을 받은 보조 조사원 3명이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극단치 (Outlier)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입력된 자료는 SPSSWIN 18.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총 450부를 배부하여 438명을 표집 하였고, 응답자 중 불성실한 응답자 26부를 제외한 총 412명을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다음 과 같다.
데이터처리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경호안전학 박사학위 소지자 2인, 경영학 박사학위 소지자 1인, 시큐리티 경영학 박사과정 1인 등의 전문가 회의를 통해 내용타당도와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논의하고 지적된 사항을 수정 ․ 보완하여 1회의 예비검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여 내용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통해 Cronbach’s α 신뢰도 분석을 검증 하였다.
설문 조사는 본 연구자와 사전 교육을 받은 보조 조사원 3명이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극단치 (Outlier)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입력된 자료는 SPSSWIN 18.0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용된 통계기법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분석 (Reliability analysis),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경로분석(Path analysis)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거리CCTV시설,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은 지역사회 안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CCTV는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안정생활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익한 시설이라 할 수 있다.
125)은 안정감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 구축시 지역사회결속의 하위요인인 공동체의식에는 유의한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에 투입된 6개의 독립변수는 지역사회제도 전체 변량의 약 36.
넷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안전망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변수 지역사회결속을 통해서 더욱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지역자율방범활동,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정책신뢰, 서비스관리신뢰, 업무성과신뢰는 증가한다.
또한 사회안전망구축(β=.600)은 지역사회결속에 정적으로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사회제도, 안정감은 업무성과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제도는 요즘에 화두가 되고 있는 복지사회건설이나 국민연금 및 노인 연금 등 직간접적인 복지혜택을 받으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성과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사회안전망 설문지는 총 38개 문항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사회안전망은 신뢰도 분석 결과 α=.892 ~ .947 미만으로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안전망에 대한 전체 설명력은 약 70.6%(70.672)로 연구에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은 확보한 것으로 해석할수 있다.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는 지역사회제도에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범죄예방설계라 함은 환경설계변화를 통한 범죄예방(CPTED)을 의미하는데 최근 각종 범죄로 인한 사회불안은 근본적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제도가 적극적으로 도입 실행 되어져야 한다.
사회안전망구축이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지역자율방범활동,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등은 정책신뢰, 서비스관리신뢰, 업무성과신뢰에 각각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자율방범활동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의 모든 요인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역자율방범대원들의 순찰활동이 상황적 범죄예방론의 CCTV 설치와 같은 기계적인 방법보다는 지역 주민의 감시자 역할이 훨씬 지방자치단체신뢰에 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결속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즉, 지역사회제도가 잘 이루어질수록 정책신뢰는 높다.
<그림 1>은 지역사회 사회안전망구축과 지역사회결속 및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사회안전망이 원활히 구축된다면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결속을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역사회 시민들의 불안감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사회안전망을 적극 구축함으로써 지역사회 결속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안전의식을 증대시켜 줌으로써 지방자치단체의의 신뢰는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사회안전망 구축과 지역사회결속, 지방자치단체 신뢰간에 어떠한 인과적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 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안전망구축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변수 지역사회 결속을 통해서 더욱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치안서비스는 원칙적으로 범죄예방, 사회질서유지, 위험방지 등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경찰치안서비스의 수요자는 국민이 주된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경찰치안서비스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관리와 업무성과 및 정책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김정훈(2005)은 경찰서비스에 대한 2005년 KCSI 조사결과 조사대상 14곳 공공행정서비스 중 최하위인 (28.
자녀를 키우고 있는 학부모들은 대부분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무상급식과 누리과정에 큰 만족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지역사회 주민으로서 지역주민들의 안정감을 증대시키고 나아가 안전한 도시 건설을 위한 사회안전망구축 등이 전략적으로 시행된다면 지방자치단체의 신뢰는 자연히 증대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결과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 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안전망구축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변수 지역사회 결속을 통해서 더욱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역 사회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 결속을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으며, 사회안전망구축과 지방자치단체 신뢰를 매개시켜주는 중요한 변수임을 의미한다.
연구결과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 결속과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안전망구축은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매개변수 지역사회 결속을 통해서 더욱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역 사회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 결속을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으며, 사회안전망구축과 지방자치단체 신뢰를 매개시켜주는 중요한 변수임을 의미한다.
지역사회 결속이 지방자치단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지역사회제도는 정책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역발전을 위하여 지역주민들이 노력하면서 적극적인 지역사회 문제나 지역의 공통된 관심을 가짐으로 인해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들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고 또한, 적극적인 참여로 인해 지역 발전에 대한 지역민의 참여욕구를 불러일으킨다고 볼 수 있다.
지역사회결속 최종설문지는 총 15개 문항으로 분석하였고, 지역사회결속은 신뢰도 분석 결과 α=.836 ~ .926 미만으로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지역사회결속에 대한 전체 설명력은 약 68.9%(68.999)로 연구에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은 확보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즉,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시민들의 지역사회제도에 대한 관심은 높다.
122)은 업무성과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에 투입된 3개의 독립변수는 정책신뢰 전체 변량의약 45.6%를, 서비스관리신뢰 전체 변량의 약 46.7%를, 업무성과신뢰 전체 변량의 약 32.9%를 각각 설명해 주고 있다.
118)는 업무성과신뢰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에 투입된 6개의 독립변수는 정책신뢰 전체 변량의 약 35.7%를, 정책신뢰 전체 변량의 약 33.9%를, 정책신뢰 전체 변량의 약 32.3%를 각각 설명해 주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 구축시 지역사회결속의 하위요인인 공동체의식에는 유의한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에 투입된 6개의 독립변수는 지역사회제도 전체 변량의 약 36.8%를, 안정감 29.6%를 각각 설명해 주고 있다.
후속연구
한 예로 천안 ․ 아산은 전국 최초로 각 지자체간의 통합상황실을 운영함으로써 범죄의 전의 현상을 감소시키고 범죄발생율도 큰 폭으로 감소되었다는 현상을 보고한 바 있다(이주락, 2008). 시민들이 안전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와 각종 안전시설을 증대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도 있겠지만, 각 지자체간의 열린 행정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시민들이 느낄 수있는 안정감은 증대되고 나아가 지역사회 주민들간의 결속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 아동과 관련된 각종 범죄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적극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책적 대안이 현실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선적으로 지역사회의 각종 법안을 담당하고 있는 정치인들에 대한 안전의식 변화를 통해 각종 안전규제에 대한 실질적인 검토가 적극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거리CCTV는 각종 범죄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안정생활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익한 시설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각 지자체에서는 거리CCTV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있지만, 범죄의 전의현상에 따라서 필요에의해서는 인근 각 지방자치단체와 상호간의 연계를 통한 치안상황실 운영이 적극 검토되어져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 설치되었던 CCTV는 화소수가 매우 낮은 200만 화소가 대부분 이지만 확실한 범죄예방을 위해서는 최소 400만 화소의 화질로 교체되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안전망은 무엇인가?
그동안 현대사회에서의 사회안전망(Social Safety Network)은 대부분이 국민의 생활안정과 기본권을 보장하고 보다 질 높은 삶, 그리고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빈곤 층에 대한 관심, 고용안정과 질 좋은 일자리 창출, 다양한 사회복지와 관련한 사회보장제도등을 사회안전망이라고 했다(함성규, 2012). 그러나 김찬선(2014)은 사회안전망의 개념을 시민들이 각종 강력 범죄로부터 개인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 정의하였다.
사회안전망구축의 구성 요인은 무엇인가?
사회안전망구축은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자율방범활동, 거리CCTV시설,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등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사회안전망구축이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첫째, 사회안전망구축은 지역사회결속에 영향을 미친다. 즉,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가 활성화 될수록 시민들의 지역사회제도에 대한 관심은 높다. 거리CCTV시설, 범죄예방설계, 지방자치단체 안전교육이 활성화 될수록 안정감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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