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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력강판 적용 샤시부품의 용접부 내구수명 향상기술 개발
Development of Durability Enhancement Technology for Arc Weldings in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AHSS) Chassis Parts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4, 2015년, pp.50 - 56  

이광복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재료개발센터 자동차강판개발TFT) ,  오승택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재료개발센터 자동차강판개발TF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discontinuity of metallurgical and structural points of weld zone could decline the fatigue strength. For the lightweight trend, the AHSS application in automotive chassis is in-progress. However, there are few research reports on AHSS welds fatigue strength in especially automotive ch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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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샤시부품에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고장력강인 440 MPa, 590 MPa, 1470 MPa 급 강종의 모재 강도 및 용접부 형상에 대한 피로강도를 정량화하여 용접시편 피로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피로강도를 저하시키는 주요 영향 인자를 확인하였다. 또한 주요 영향 인자를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용접부 수명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 첫째로 장비가격이 기존 MAG용접기 대비 10배 가량 비싸며, 둘째로 피용접물의 갭에 대한 민감도가 크고 토치가 커서 자동화 티칭이 용이하지 않다. 이에 저자들은 양산적용이 용이한 용접 후처리법들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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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금학적인 불연속점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용접부는 구조적 불연속점 및 야금학적 불연속점으로 작용하여 피로강도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구조적인 불연속점으로는 형상에 의한 응력집중 인자가 대표적이며, 야금학적인 불연속점으로는 용접 입열에 의한 모재, 용접부 및 열영향부 간의 물성차이가 대표적인 인자이다. 특히 재료의 강도가 높은 고장력강일 수록 열영향부의 연화 현상 또는 경화 현상이 강도가 낮은 연강 대비 크게 나타나므로 야금학적 불연속부의 영향이 증대 되는 경향에 대한 많은 보고들이 있다.
용접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용접부는 구조적 불연속점 및 야금학적 불연속점으로 작용하여 피로강도를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구조적인 불연속점으로는 형상에 의한 응력집중 인자가 대표적이며, 야금학적인 불연속점으로는 용접 입열에 의한 모재, 용접부 및 열영향부 간의 물성차이가 대표적인 인자이다.
자동차 산업에서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지구 온난화와 자원 고갈, 유가 상승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전세계 자동차 산업의 개발방향은 에너지 효율 향상에 맞춰져 있다. 이를 위해 재료적인 측면에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장력강 적용 확대에 의한 차량 경량화가 있다. 현재 당사에서도 철강재 전반으로 고장력강 적용 확대를 진행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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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nnantine et al.,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1990, Prentice Hall 

  2. Byeong-Choon Goo, Jai-Hoon Kim, Fatigue Tests of Welded Joints and Comparison Study of Foreign Codes, Journal of KWJS, 25(14-23) (in Korean) 

  3. John J.F. Bonnen et al., Durability of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Gas Metal Arc Welds, SAE International 2009-01-0257 

  4. Jae-Won Kim, Yeong-Do Park, Selection of Optimal Welding Conditions for GMAW of High Strength Steel and Characterization of Weldability Change, KWJS 2011-Automn 138 (in Korean) 

  5. Chin Hyung Lee et al., Effect of weld geometry on the fatigue life of non-load-carrying fillet welded cruciform joints, 2009,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16, 849-855. 

  6. Pedersen et al., Comparison of post weld treatment of high strength steel welded joints in medium cycle fatigue, 2001, International Institute of welding XIII-2272-09 

  7. Haagensen et al., IIW recommendations on post weld improvement of steel and aluminum structures, 2001, International Institute of Welding XIII 

  8. Fatigue behavior of arc welded assemblies-Paths of improvement, 2011, Arcelor Mittal Report 

  9. Jai-Hoon Kim, Byeong-Choon Goo, A Study on the Fatigue Life Estimation Using Butt Weld Bead Profiles, 2004,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7(2), 125-129 (in Korean) 

  10. Stress concentration factors 3rd Ed. 2007, Pet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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