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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bubbles moving in the turbulent boundary layer are visualized and investigated in the point of frictional drag reduction. The turbulent boundary layer is formed beneath the surface of the 2-D flat plate located in the tunnel test section. The microbubble generator produces mean bubble diamet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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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가시화 연구의 주 목적은 미세 기포에 의해 마찰 저항이 감소하는 원인을 분석하고자 함에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난류 경계층의 특성에 대해서 살펴 보아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세기포를 활용한 마찰 저항 저감 기법의 기초적인 연구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소가 보유한 중형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100 μm이하의 미세기포를 생성시켜 2차원 평판의 경계층으로 분사하고 그 마찰 저항 감소 효과를 조사하였다. 또한, PIV 및 그림자 기법의 유동 가시화 기술을 이용하여 난류경계층 내에서 미세기포의 거동특성 및 군집특성을 분석하여 미세기포로 인한 난류 경계층 내 유동특성의 변화 및 난류응력변화 등의 마찰저항저감의 물리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 (2010)은 난류경계층내의 국부 Kolmogrov scale에 필적할만한 직경을 가지는 100 μm이하의 미세기포를 평판유동의 경계층에 주입하고 PIV 등의 유동가시화 방법을 이용하여 마찰 저항 감소 현상을 연구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난류경계층 내에서 미세기포의 군집특성과 거동특성을 계측하여 난류경계층의 유속 구배(gradient)를 변화시키고 난류응력을 저감시키는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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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acob, B. Olivieri, A. Campana, E.F. & Piva, R., 2010. Drag Reduction by Microbubbles in a Turbulent Boundary Layer. Physics of Fluids, 22, pp.115104-11. 

  2. Kim, D.S. Kim, H.T. & Kim, W.J., 2003. Experimental Study of Friction Drag Reduction in Turbulent Flow with Microbubble Inje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3), pp.1-8. 

  3. Kim, J. Moin, P. & Moser R., 1987. Turbulence Statistics in Fully Developed Channel Flow at Low Reynolds number. Journal of Fluids Mechanics, 177, pp.133-166. 

  4. Kim, J.H. Oh, J.Y. Seo, D.W. & Lee, S.H., 2011.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n Air Cavity Attached under a Flat Plat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5), pp.396-403. 

  5. Paik, B.G. Kim, K.Y. & Ahn, J.W., 2009. Measurements of High Velocity Gradient Flow using Bubble Tracers in a Cavitation Tunnel.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131, pp.091301. 

  6. Paik, B.G. Kim, K.Y. Cho, S.R. Ahn, J.W. Cho, S.R. Kim, K.R. & Chung, Y.U., 2013. Study on the Drag Performance of the Flat Plates Treated by Antifouling Paint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6), pp.399-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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