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5년, pp.15 - 27
김도욱 (공주교육대학교)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there was a difference of the change in perspective of the nature of science depending on subjects of the history of science, after designing for two kinds of topics of role play programs based on the history of science to be transformed into a modern perspective. Be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 과학교육이 무엇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가? | 과학교육은 과학의 본성에 대해서 어떤 관점에 있는가에 따라 과학교육의 목표, 과학교육의 교과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 등이 다른 모습으로 이루어진다.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의 절대적인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과학교육은 과학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대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이 절대적인 가치를 갖지 못하며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변화함을 인식하고, 과학지식의 잠정성과 관찰의 이론의존성을 과학의 본성으로 중요시하고 있다. | |
과학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 과학교육은 과학의 본성에 대해서 어떤 관점에 있는가에 따라 과학교육의 목표, 과학교육의 교과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 등이 다른 모습으로 이루어진다.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의 절대적인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과학교육은 과학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 |
현대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 과학교육 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의 절대적인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과학교육은 과학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대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이 절대적인 가치를 갖지 못하며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변화함을 인식하고, 과학지식의 잠정성과 관찰의 이론의존성을 과학의 본성으로 중요시하고 있다. |
강석진, 김영희, 노태희 (2004). 과학사를 이용한 소집단 토론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본성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5), 996-1007.
김도욱(2012). 돌턴의 원자설 산출과정에 대한 고윈의 뷔 작성 활동의 효과연구. 현장과학교육, 6(1), 80-89.
김도욱(2012). 아보가드로 '분자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과학사-역할놀이의 적용효과. 현장과학교육, 6(2), 124-134.
김도욱, 류진숙, 서정쌍 (1995).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조사 및 인식변화에 미치는 과학사프로그램의 효과. 화학교육, 22(2), 64-74.
김은경, 양승훈(1996). 과학사적 수업이 관성 개념의 지속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20, 139-157.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
Abell, S. K., & Smith, D. C. (1994). 'What is scienc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4), 475-487.
Aikenhead, G. S. & Ryan, A. G. (1992). The Development of a New Instrument : "Views On Science-Technology-Society"(VOSTS). Science Education, 76(5), 477-491.
Hodson, D. (1985). Philosophy of Science,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2, 25-57.
Lederman, N. G. & Zeidler, D. L. (1987).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Do They Really Influence Teaching Behavior?. Science Education, 71(5), 721-734.
Matthews, M. R. (1990).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A Rapprochemnet'. Studied in science Education, 18, 25-51.
Millar, R., Driver, R. (1987). Beyond Processe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14, 33-62.
Solomon J., Duveen, J, Scot, L., & McCarthy, S. (1992).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 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5), 409-42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