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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사 주제에 따른 과학사-역할놀이가 대학생의 과학의 본성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 -원자모형의 변천과 멘델레프의 주기율표의 변천 주제를 중심으로-
The effectiveness of the change in perspective of the nature of science depending on subjects of the history of science-role play -The atomic model transition and the Mendeleev's periodic table -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5년, pp.15 - 27  

김도욱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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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본성을 현대적 관점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2 종류의 과학사-역할놀이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그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와 과학사 주제별 과학의 본성의 인식의 변화에서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았다. 과학사 주제에 따른 역할놀이 활동 전후의 과학의 본성 인식변화 효과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I 그룹(원자모형의 변천-역할놀이 활동)과 II 그룹(멘델레프 주기율 표-역할놀이 활동)을 수행한 그룹 사이에 과학의 본성 인식 정도가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동질한 그룹이었으나, 각각의 주제로 과학사-역할놀이 처치를 한 후 시행한 사후검사에서 I 그룹이 II 그룹보다 그 인식의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과학사-역할놀이 활동을 처치한 후에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 정도는 각각의 역할놀이와 결합시키는 과학사의 주제에 따라 그 효과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주제의 흥미도와 난이도를 고려하기 보다는 시계열적 과정을 거쳐 다수의 과학자들이 과학적 이론을 정립해 가는 과정이 포함된 과학사 주제를 선택하여 과학사-역할놀이 활동을 할 경우 과학의 본성의 변화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there was a difference of the change in perspective of the nature of science depending on subjects of the history of science, after designing for two kinds of topics of role play programs based on the history of science to be transformed into a modern perspective. Be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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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차이를 가진 주제별로 과학사-역할놀이 활동을 하였을 때 과학의 본성이 변하는 정도와 관련 지식의 변화 정도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주제별로 과학사-역할놀이의 흥미도와 난이도에 대한 응답분석을 통하여 어떤 과학사 주제가 과학의 본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과학사-역할놀이 활동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역할놀이를 어떤 특성의 과학사 주제와 연계시킬 때 보다 효과적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결국 어떠한 주제의 과학사 프로그램과 역할놀이를 연계시킨 활동을 도입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의 문제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본 연구는 과학의 본성의 이해 증진을 위한 과학사-역할놀이 활동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역할놀이를 어떤 특성의 과학사 주제와 연계시킬 때 더 효과적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 본 연구는 어떤 주제를 바탕으로 한 과학사-역할놀이 프로그램이 과학의 본성의 이해에 더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원자모형의 변천을 주제로 한 역할놀이 프로그램과 멘델레프의 주기율표의 변천을 주제로 한 역할놀이 프로그램을 각각 적용하고, 프로그램을 적용 전후의 과학의 본성 관련 인식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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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 과학교육이 무엇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가? 과학교육은 과학의 본성에 대해서 어떤 관점에 있는가에 따라 과학교육의 목표, 과학교육의 교과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 등이 다른 모습으로 이루어진다.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의 절대적인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과학교육은 과학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대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이 절대적인 가치를 갖지 못하며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변화함을 인식하고, 과학지식의 잠정성과 관찰의 이론의존성을 과학의 본성으로 중요시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과학교육은 과학의 본성에 대해서 어떤 관점에 있는가에 따라 과학교육의 목표, 과학교육의 교과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 등이 다른 모습으로 이루어진다.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의 절대적인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과학교육은 과학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현대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 과학교육 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전통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의 절대적인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과학교육은 과학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대적인 과학철학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이 절대적인 가치를 갖지 못하며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변화함을 인식하고, 과학지식의 잠정성과 관찰의 이론의존성을 과학의 본성으로 중요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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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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