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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0 no.3, 2015년, pp.162 - 167
구건우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경열 (한국기계연구원 에너지플랜트안전연구실) , 윤현진 (구미대학교 기계공학과) , 석지권 (안동과학기술대학 미래자동차학과) , 홍정구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Recently, there has been rising interest in applying urea-SCR systems to large marine diesel engines because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has decided to enforce NOx reduction regulations. Generally, in the case of urea-SCR of the marine diesel engine, a type of twin fluid atomizer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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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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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최근까지 개발된 대표적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에 의해 선박용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에 대한 환경규제가 단계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질소산화물(NOx)의 저감이 큰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1). 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최근까지 개발된 대표적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로는 IEM (Internal Engine Modification), DWI (Direct Water Injection),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이 있으며, 이 기술들 중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SCR)의 질소 산화물 저감 효율이 타 방식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Azzara 등에 의해 보고 되었다(2).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은 1970년대 파워플랜트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도입된 탈질 기술(de-NOx technology) 로서 암모니아를 질소산화물의 환원제로 사용하는 기술이다(3). | |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은 무엇인가? | 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최근까지 개발된 대표적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로는 IEM (Internal Engine Modification), DWI (Direct Water Injection),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이 있으며, 이 기술들 중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SCR)의 질소 산화물 저감 효율이 타 방식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Azzara 등에 의해 보고 되었다(2).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은 1970년대 파워플랜트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도입된 탈질 기술(de-NOx technology) 로서 암모니아를 질소산화물의 환원제로 사용하는 기술이다(3). 최근 들어 수송용 기기 분야에서는 환원제인 암모니아의 독성 및 저장성으로 인한 단점을 최소화 하고자 상대적으로 독성이 작고 비용효율적인 요소(urea)를 암모니아 전구체(precursor) 로 사용하는 선택적 촉매 환원기술이 각광받고 있다(4-5). | |
자동차 분야에서 보고된 요소 열분해 반응에 대한 결과들을 선박용 엔진의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대형 선박용 엔진의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육상 엔진용 시스템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대형 선박용 엔진의 경우 요소의 열분해 반응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엔진의 배기가스 온도가 과급기 후단에서는 300oC 이하로 낮아지며 요소 수용액 분사노즐도 일반적으로 자동차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 단공노즐이 아닌 이유체 노즐이 적용되고 있다(12-13). 하지만 요소 열분해 반응에 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상대적으로 수요가 많은 디젤 자동차의 배기조건 및 시스템에서 수행되어왔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 분야에서 보고된 요소 열분해 반응에 대한 결과들을 선박용 엔진의 요소 선택적 촉매 환원시스템에 직접 적용하기에는 한계를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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