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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P로 피복된 경사식구조물의 처오름높이 산정식: 사면경사 및 피복층 두께 효과
Empirical Formula for Wave Runup of Rubble-Mound Structure Covered by Tetrapods: Effects of Front Slope and Armour Layer Thicknes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5, 2015년, pp.1051 - 1059  

이종인 (전남대학교 공학대학 해양토목공학과) ,  배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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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의 처오름높이는 항만 및 호안구조물 설계의 주요한 설계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고, 불규칙파 조건에서의 파랑의 처오름높이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실험에 적용된 경사식구조물 모형은 사면경사가 1:2이고, TTP로 피복되어 있다. 그리고 상대파고 (toe 위치에서의 유의파고와 수심의 비)은 0.14~0.56 범위에서 수행되었고, 제안된 처오름높이 산정식은 쇄파 유사성 매개변수가 2~6인 적용 범위를 갖는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사면경사 1:2의 처오름높이가 1:1.5인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 실험조건에서 피복층의 두께가 약 2배될 때 처오름높이는 평균 5%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ve runup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affecting the design of coastal structure exposed to wave attack. In this study, two dimensional laboratory tests were conducted under the different random wave conditions and structure configurations to develop a formula to predict runup heights. Rub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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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u,1%/Hs,t와 Ru,2%/Hs,t의 경우에는 Fig. 3(a)와 같이 HD=0.27~0.56 범위에 대해 하나의 회귀식으로도 표현이 가능하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정도 높은 처오름높이 산정식의 제시를 위해 이를 구분하였다. van der Meer and Stam (1992)에서 도시된 Ru,2%/Hs,t의 실험결과를 살펴보면 상대 처오름높이를 HD (=Hs,t /dt) 구분 없이 하나의 회귀식으로 표시하였으며, 실험자료 또한 회귀식 주변에 분포한다.
  • 본 연구에서는 TTP로 피복된 사면경사 1:2.0의 경사식구조물을 대상으로 처오름높이에 대한 2차원 실험을 수행한 후 처오름높이 산정식을 제안하였고, 피복층의 두께증가에 따른 처오름높이의 저감효과에 대해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주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TTP가 피복된 경사식구조물을 대상으로 처오름높이 산정을 위한 2차원 수리실험을 수행하였다. 수리실험은 사면경사 cotβ=2.
  • 본 연구에서는 피복층의 두께 증가에 따른 처오름높이의 저감효과를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TTP가 2층 및 4층 피복된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4층 피복 조건의 피복층 두께는 2층 피복조건에 비해 약 2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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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처오름높이 산정식은 어떤 설계시 필요한가? 항만 및 해안구조물 중 경사식구조물은 내습파가 사면을 타고 올라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처오름(runup)을 유발하게 되며, 이러한 처오름높이는 항만 및 해안구조물 설계시 마루높이 설정에 이용되고 있다. 월파를 허용하지 않거나 극소량만 허용할 경우에는 처오름높이로부터 마루높이를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처오름높이 산정식은 항만 및 해안구조물 설계시 필요한 주요 설계인자라 할 수 있다.
경사식구조물이 높은 처오름을 유발하는 이유는? 항만 및 해안구조물 중 경사식구조물은 내습파가 사면을 타고 올라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처오름(runup)을 유발하게 되며, 이러한 처오름높이는 항만 및 해안구조물 설계시 마루높이 설정에 이용되고 있다. 월파를 허용하지 않거나 극소량만 허용할 경우에는 처오름높이로부터 마루높이를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처오름높이 산정식은 항만 및 해안구조물 설계시 필요한 주요 설계인자라 할 수 있다.
기존 피복재에 대한 보강사업이 가진 문제점은? 또한 사면경사는 일정하더라도 경사식구조물의 기존 피복재 상부에 고중량의 피복재를 추가로 거치함으로서 피복층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사례도 발생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해설(MOF, 2014)에서는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TTP 피복 경사제에 대한 처오름높이 산정식이 수록되어 있지 않고, 불투과성 완경사 사면과 피복석이 피복된 완경사 사면에 대한 처오름높이 산정식만 수록되어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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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Lee, J. I. and Bae, I. R. (2015). "Empirical formula for wave runup of rubble-mound structure covered by tetrapods: 1:1.5 Slope Cond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5, No. 4 (in Press). 

  2.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4). Design standard for harbor and fishery port (in Korean). 

  3. U.S. Army Corps of Engineers (USACE) (2005). Coastal Engineering Manual Available at: http://chl.erdc.usace.army.mil/cem. 

  4. van der Meer and Stam, C. L. (1992). "Wave runup on smooth and rock slopes of coastal structure." Journal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 ASCE, Vol. 118, No. 5, pp. 534-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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