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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설토 배송관로 내에서의 개질재 혼합효율에 대한 CFD 해석
Experiment Study on Mixing Efficiency of Material for Improving Reclamation Soil Quality in Dredging Soil Pipeline using CFD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5, 2015년, pp.1083 - 1096  

박병준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  강병윤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  정민철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  신재렬 ((주)넥스트폼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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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준설매립과정에서의 관중혼합 거동을 3차원 전산유체역학(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을 통해 분석한 연구로 준설토 배송관과 개질재 주입관이 합류하며 발생되는 이상(2-phase)유체의 혼합효율을 사전 평가함으로써 관중혼합 양상을 고찰하는 물리실험의 시행착오를 줄여 경제성을 증진시키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수치해석에 이용된 CFD 코드는 OpenFOAM$^{(R)}$이고, 몇 가지의 기본가정 하에 배송관-주입관의 관경과 합류각을 변화시켜 총 18가지 경우에 대한 삼상(3-phase)유체 거동을 모의하였다. 그 결과 혼합효율에 대한 우열은 있었으나 그 차이는 미미하였고, 모든 경우에서 각 재료 사이의 경계층이 뚜렷하게 형성되었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보완 실험을 통해 경계층 파쇄(破碎)를 위한 관 내 부속 구조물이 고안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된 구조물은 단거리 배송관로 내 준설토와 개질재의 혼합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se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CFD) for preliminary assessment of mixing efficiencies of 2-phase fluids in a pipe at which a slurry flow and an injected solidifier join, for the purposes of reducing trial-and-error-based instances of physical experiments and conducting the overal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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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앞서 모의한 18가지의 결과를 근거로 한 경계층 형성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보완 실험이 필요하게 되었고, 단거리에 혼합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경계층 파쇄를 위한 관 내부속물을 고안하여 그 결과를 비교․고찰해 보기로 하였다. 고안된 관 내 부속물의 형태는 Fig.
  • 본 연구는 준설토 배송관과 개질재 주입관이 합류되는 지점을 3차원 전산유체역학(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으로 물성이 다른 이상(2-phase)유체들이 혼합되는 과정을 모사하여 그 양상과 혼합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분석하고 개선안을 검토함으로써 경제적인 물리실험을 위한 가이드라인(guideline) 수립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준설토사를 매립재로 즉각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력과 장비가 진입할 수 있는 수준의 초기 재현강도가 중요하며, 준설토의 수력학적 배송 환경에서 개질재와의 혼합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균질의 개질 준설토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관 내에서 사전에 혼합을 시도하는 관중혼합에 초점을 맞추어 준설토 배송관과 개질재 주입관이 합류함으로써 발생하는 거동을 분석하여 혼합효율을 평가해 보았다. 평가는 오픈소스 3차원 CFD 코드인 OpenFOAM을 활용하여 그랩 준설 및 펌프 준설에 대하여 각 9가지 조건을 모사하였으며, 최적 배합비로 혼합하는 경우에는 준설토와 개질재 사이에 경계층이 형성됨을 확인하였고, 이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경계층 파쇄를 위한 관 내 부속물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흙은 비균질 입자들의 혼합물이지만 CFD에서 물과 섞여 있는 흙의 입자들을 모두 모형화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상체의 입경은 무시되나 물과 혼합된 상태에서의 비중과 점성은 고려한다. 따라서 각 상의 거동은 독립성을 유지하되 입상체 입경은 모두 등가환산으로 취급된다.
  • 첫째, 준설토 배송관로와 개질재 주입관로 경계부에서 입자들은 균일하게 분포하여 물과 함께 유입된다. 배송관로에서 침강으로 인한 재료분리는 배송속도가 느리거나 함수율이 낮은 경우에 해당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모형화 된 준설토 배송관로의 유입부 이전에서 재료분리 발생은 고려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 각 상의 경계면 인장응력 효과가 중요하지 않다면 임의의 지점에서 모든 상들은 같은 압력을 갖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 경우 평균화된 다상 유동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관심대상인 관 내에서의 각 상별 혼합효율을 판단하는 기준은 구성된 관로 모형의 말단 단면에 형성되는 밀도분포(distribution of density)에 대한 표준편차를 분석하는 방법을 이용하였고, 그 값이 작을수록 상대적으로 개질재의 혼합이 잘 이루어진 것으로 우열을 가리기로 하였다.
  • 본 연구의 관심영역은 준설토 배송관로와 개질재 주입관로가 합류되는 위치이고, 해당 위치에서의 혼합양상을 관심대상으로 한다. 여기서, 개질재 주입량은 준설토 배송관로를 통하여 배송되는 물-흙 혼합물 중 흙의 중량에 따른 배합비를 적용하게 되는데, 현실에서는 준설 현장의 토성(입경, 중량, 함수비 등)에 따라 여러가지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가정을 수립하여 연구의 집중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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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준설이송 관중혼합 처리란 무엇인가? 준설이송 관중혼합 처리란 Fig. 2와 같이 불량한 준설원을 배사관 이송 후 매립지에서 별도 개질하는 것이 아니라 준설토 이송 중에 관 내로 준설토 특성에 맞는 적절한 재료를 투입하여 관내에서 토질을 개선하는 공정을 말한다. 관중혼합 공법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시공한 사례는 전무한 실정이며, 기존의 준설-매립공사는 준설선과 조합한 단순한 매립공정으로 공사를 시행한 것으로 연구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실트 포켓(silt pocket) 현상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 매립공사는 실트 폰드(silt pond)의 대형화 추세로 준설과정에서 폰드 내 침강거리 밖에서는 준설과정에서 준설수에 의해 부유된 세립분 토사가 여수토(spillway) 부근에서 모여 초(超) 연약지반을 형성하는 실트 포켓(silt pocket) 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나, 최근의 준설-매립분야에서의 연구방향은 준설 장비의 노후화로 야기되는 준설효율의 저하를 개선하는데 집중되고 있으며 준설-매립 신공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Fig.
준설토 이송 시 물과 흙의 혼합물 형태로 수력학적 배송하는 방법을 이용할 경우, 송관 내 유체 흐름은 어떤 구조를 가지는가? 대부분의 준설현장에서의 준설토 이송은 준설된 흙을 양수기와 배송관을 이용하여 물과 흙의 혼합물 형태로 수력학적 배송을 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때 배송관 내 형성되는 물-흙 혼합물의 흐름은 비뉴턴 유체(non-Newtonian fluid) 유체 혹은 빙햄-소성(Bingham plastic) 등과 같이 복잡한 이상(2-phase) 흐름의 구조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시간 독립적(time-independent behavior) 유체들의 전단응력(shear stress)과 전단율(shear rate) 사이의 관계를 알기 쉽게 도식화 하면 Fig.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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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ove, S. (2005).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of gas-liquid flows including bubble population balances, PhD Thesis, Esbjerg Institute of Engineering, Denmark. 

  2. Drew, D. A. and Passman, S. L. (1998). "Theory of multicomponent fluids." Springer, 1st 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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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Ishii, M. (1975). "Thermo-fluid dynamic theory of two-phase flow." Eyrolles, Paris. 

  6. Marc S. Ingbera, Alan L. Grahamb, Lisa A. Mondyc, Zhiwu Fangd (2009). "An improved constitutive model for concentrated suspensions accounting for shear-induced particle migration rate dependance on particle radiu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phase Flow, Vol. 35, No. 3, pp. 270-276. 

  7. OpenFOAM Foundation (2014). Open $\nabla$ FOAM User Guide: The Open Source CFD Toolbox, Available at: http://www.openfoam.org/docs/ (Accessed: March 1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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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atoh, T. (2003). "Application of pneumatic flow mixing method to central japan international airport constructio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JSCE, Vol. 61, No. 749, pp. 33-47, Japan. 

  10. Song, K. S. (2003). "Method for solidification process of dredged soils." KSCE Magazine, KSCE, Vol. 51, No. 5, pp. 31-43 (in Korean). 

  11. Yoon, G. L. (2015). "Considering benefical reuse of dredged materials in Korea." KSCE Magazine, KSCE, Vol. 63, No. 4, pp. 27-34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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