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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5, 2015년, pp.1191 - 1198
공선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In this study, vehicle/track interaction analysis by the Saemaul powered vehicle was carried out. The prediction equation for the bending stress of rail was estimated using the rail bending stress by the rail surface irregularities at welds. Also, the fatigue analysis using a S-N curve of welds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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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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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척레일을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열과 용재에 발생하는 문제는? | 장대레일은 정척레일을 용접하기 위해 열을 가하거나(가스압접) 용재를 사용하여 두 모재부를 연결한다. 정척레일을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열과 용재는 일반 모재의 재료적 특성을 변화시키고, 차륜과 레일의 마찰로 인해 마모가 쉽게 발생하며, 용접 후 적절한 연마가 시행되지 않을 경우 레일표면에 요철이 발생하여 열차 주행 시 충격하중을 발생시킨다. | |
VI-Rail을 활용하여 일반철도에 대해 몇 km/h 까지 해석을 수행했는가?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동특성 해석을 위해 상용 소프트웨어인 VI-Rail를 이용하였다. 일반철도 운행열차 중 축중이 크고 최고속도가 150km/h인 새마을호 동력차(Kim, 2013)를 모델링하였으며, 일반철도 속도증속을 고려하여 최고속도 200km/h까지 해석을 수행하였다. 궤도모델은 VI-Rail의 Flexible track system model (Bezin, 2009)을 이용하였고, 총 50m를 모델링하였다. | |
레일표면결함에 대하여 주기적인 연마가 필요한 이유는? | 또한, 차륜과 레일의 주행접촉(rolling contact)시 부등마모(differential wear)나 부등소성변형(differential plastic deformation)에 의해 발행하는 압좌(squat), 유지보수작업 또는 열차풍 등에 의하여 미소 자갈입자가 레일표면에 놓인 경우 열차가 그 상부를 지나갈 때 발생하는 자갈 임프린트(ballast imprint) 등과 같은 다양한 레일표면결함(rail surface defects)이 발생하고, 매우 높은 충격하중이 발생하여 레일 피로 진전 또는 레일파단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레일표면결함에 대하여 주기적인 연마가 필요하고, 일정 크기 이상의 결함은 즉시 보수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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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zin, Y. and Iwnicki, S. D. et. al. (2009). "An investigation of sleeper voids using a flexible track model integrated with railway multi-body dynamics." Proc. IMechE Vol.223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pp. 597-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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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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