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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연마를 고려한 장대레일의 피로수명 평가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CWR based on the Rail Grinding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5, 2015년, pp.1191 - 1198  

공선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성덕룡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과) ,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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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일반철도 새마을호 동력차 및 궤도조건을 고려한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였다. 레일표면요철에 따른 레일휨응력을 분석하였고, 레일 휨응력예측식을 도출하였다. 또한, 일반철도 레일강의 S-N선도를 이용한 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파괴확률에 따른 레일피로수명을 산정하였고, 레일연마에 따른 레일표면요철 제거 및 레일휨응력 저감효과를 고려한 레일피로수명 평가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국내 일반철도에서 레일연마 시행방법에 따른 레일피로수명을 평가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vehicle/track interaction analysis by the Saemaul powered vehicle was carried out. The prediction equation for the bending stress of rail was estimated using the rail bending stress by the rail surface irregularities at welds. Also, the fatigue analysis using a S-N curve of welds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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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일반철도 파괴확률 1%에 대한 피로수명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레일연마에 따른 레일 피로수명을 평가하고자 한다.
  • 기존 연구에서는 레일 휨 피로수명 평가 방법 및 피로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레일연마와 레일교체주기의 연동모듈에 대한 연구로써, 국내 일반철도 선로 조건에 레일표면요철과 뜬침목을 함께 고려한 레일 휨응력예측식을 도출하고,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레일 휨 피로수명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레일연마 시행방안에 따른 레일교체주기 연장효과에 대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 Ishida (1990, 1999)는 레일표면요철, 뜬침목에 대한 중회귀분석을 통해 레일휨응력예측식을 도출하였고, 이를 레일용접부 S-N선도에 적용하여 레일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일반철도에서 운행되는 새마을호를 고려하여 레일표면요철과 뜬침목을 함께 적용한 모델을 통해 레일휨응력예측식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레일표면요철과 뜬침목 및 열차속도를 고려하게 되면 국내 일반철도 레일의 피로수명을 평가할 수 있으며, 레일연마를 통해 레일표면요철이 관리됨에 따라 레일휨응력을 계산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설명한 중회귀분석을 통한 레일휨응력예측식 도출을 위해서 차량/궤도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적용한 요철량은 현장에서 계측한 16개 유형(Table 1참조)이며, 뜬침목은 연속으로 뜬침목이 1, 3, 5개 발생한 경우에 대해 뜬침목량이 0, 0.

가설 설정

  • 4mm, 뜬침목개수 3개, 뜬침목량 3mm, 새마을호 동력차 200km/h 주행시, S-N선도 파괴확률 1%를 적용하였다. 또한, 레일요철성장률은 KAIA (2014)에서 수행한 현장계측결과를 인용하여 50kg레일의 경우 0.16mm/억톤, 60kg레일의 경우 0.12mm/억톤으로 하였고, 레일연마 시 이를 제거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레일연마를 고려한 레일 피로수명 평가결과는 Fig.
  • 모든 요철 깊이가 국내 일반철도를 운행하는 디젤기관차와 KTX에 대한 임계요철깊이 이내에 있어 레일면은 차륜답면과 접촉한다는 가정이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레일표면요철에 따라 차륜과 레일의 접촉패치(Patch) 면적이 달라지므로 정상구간과는 헤르츠상수(Hertzian constant)가 달라지게 되지만, 헤르츠 상수는 궤도강성에 비하여 매우 크므로 헤르츠 상수의 변화가 전체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에 비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레일표면요철에서도 정상구간과 동일한 값으로 가정하였다.
  • 뜬침목 모델은 MTT (Multiple Tie Temper)작업 등 궤도정정작업 직후 도상다짐 불량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순 뜬 침목 유형(Bezin, 2009)으로 궤도틀림은 발생하지 않고 다만 침목만 도상과 분리된 경우에 대해 해석하였으며, 뜬침목 개수는 1, 3, 5개, 뜬침목량은 0, 0.5, 1, 2, 3mm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적용한 해석기법에서는 레일의 주행면(Rail Running Surface)과 차륜답면(Wheel Tread)이 헤르츠 스프링(Herztian)에 의해 접촉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레일표면요철에 의해 차륜답면이 레일의 주행면과 접촉이 되어야 하는지 검토가 필요하다. 이때 차륜답면이 요철부 레일 표면과 접촉할 수 있는 임계요철깊이(critical depth, Hmax)는 요철 형상을 원형으로 가정할 때 차륜반경(r)과 요철 폭(b)에 따라 구할 수 있다(Yang,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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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척레일을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열과 용재에 발생하는 문제는? 장대레일은 정척레일을 용접하기 위해 열을 가하거나(가스압접) 용재를 사용하여 두 모재부를 연결한다. 정척레일을 연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열과 용재는 일반 모재의 재료적 특성을 변화시키고, 차륜과 레일의 마찰로 인해 마모가 쉽게 발생하며, 용접 후 적절한 연마가 시행되지 않을 경우 레일표면에 요철이 발생하여 열차 주행 시 충격하중을 발생시킨다.
VI-Rail을 활용하여 일반철도에 대해 몇 km/h 까지 해석을 수행했는가?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동특성 해석을 위해 상용 소프트웨어인 VI-Rail를 이용하였다. 일반철도 운행열차 중 축중이 크고 최고속도가 150km/h인 새마을호 동력차(Kim, 2013)를 모델링하였으며, 일반철도 속도증속을 고려하여 최고속도 200km/h까지 해석을 수행하였다. 궤도모델은 VI-Rail의 Flexible track system model (Bezin, 2009)을 이용하였고, 총 50m를 모델링하였다.
레일표면결함에 대하여 주기적인 연마가 필요한 이유는? 또한, 차륜과 레일의 주행접촉(rolling contact)시 부등마모(differential wear)나 부등소성변형(differential plastic deformation)에 의해 발행하는 압좌(squat), 유지보수작업 또는 열차풍 등에 의하여 미소 자갈입자가 레일표면에 놓인 경우 열차가 그 상부를 지나갈 때 발생하는 자갈 임프린트(ballast imprint) 등과 같은 다양한 레일표면결함(rail surface defects)이 발생하고, 매우 높은 충격하중이 발생하여 레일 피로 진전 또는 레일파단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레일표면결함에 대하여 주기적인 연마가 필요하고, 일정 크기 이상의 결함은 즉시 보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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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eshimaru, T. and Kataoka, H. (2006). "Estimation of service life of aged continuous welded rail." QR of RTRI, Vol. 47, No.4. 

  2. Sung, D. Y. (2010).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Rail by Analysis of the Vehicle/Track Interaction,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in Korean). 

  3. Sung, D. Y. and Kong, S. Y. (2014).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continuous welded rail on a concrete track in an urban railwa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3, pp. 1-8 (in Korean). 

  4. Ishida, M. (1990). "Relationship between rail surface irregularity and bending fatigue of welded part in long rails." RTRI report, Vol. 4, No. 7. 

  5. Ishida, M. (1999). "Influence of loose sleeper on track dynamics and bending fatigue of rail welds." QR of RTRI, Vol. 40, No. 2. 

  6.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KAIA) (2014). Development on the Criteria for Maintenance and Periodic Replacement of Rail in Conventional Railway (in Korean). 

  7. Kim, M. C. and Kim, J. S. (2001). "Prediction of bending fatigue life under welding line of rail with the slab track."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4, No. 4, pp. 62-70 (in Korean). 

  8. Kim, M. K., Eom, B. G. and Lee, H. S. (2013). "Running safety analysis of railway vehicle passing through curve depending on rail inclination chang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3, pp. 199-208 (in Korean). 

  9. Yang, S. C., Kim, M. C. and Kim, J. S. (2000). "Prediction of bending fatigue lifes of rail welded pa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 No. 1-D, pp. 97-105 (in Korean). 

  10. Yang, S. C. and Jang, S. Y. (2011). "Investigation of the maintenance criteria for the rail surface defects in high-speed railway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6, pp. 535-544 (in Korean). 

  11. Kong, S. Y., Sung, D. Y. and Park, Y. G. (2013). "The fatigue life evaluation of aged continuous welded rail on the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2, pp. 821-831 (in Korean). 

  12. Bezin, Y. and Iwnicki, S. D. et. al. (2009). "An investigation of sleeper voids using a flexible track model integrated with railway multi-body dynamics." Proc. IMechE Vol.223 Part F: J. Rail and Rapid Transit, pp. 597-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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