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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치 화면 제약 해결 방안에 대한 연구
Overcome the Screen Limitations of Smartwat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37 - 46  

왕린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손유진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임다은 (인천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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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스마트 워치는 웨어러블 시장을 이끌어갈 디바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스마트워치는 많은 기업의 투자와 소비자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보조하는 도구에 불과하다는 인식을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치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지 못하는 이유 중 스마트워치의 작은 화면이 주는 불편함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먼저 스마트 워치의 작은 화면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스마트 기기연동, 프로젝터 기술,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3가지로 나누어 사용자의 실효성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그 후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스마트워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먼저 '디스플레이'에 관해서 경계 없는 디스플레이와 사물 디스플레이를 제시하고 있으며, '인터랙션' 방법에 관하여 인터랙션 방법의 진화, 2가지 인터랙션의 결합 방법, 인터랙션 디자인의 변화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가 제시한 방법은 미래에 스마트워치가 웨어러블 시장에서 주요 상품으로 자리 매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given the popularity of wearable devices, The smartwatch is considered as the leading product category and taking the main share of wearable device market. So far smartwatch is only used as an accessorial device of smart phones due to its screen siz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re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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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 방안들은 스마트 워치를 스마트 폰의 보조도구가 아닌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하나의 완전한 기기로 만들어 주는 궁극적인 방안으로 보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워치가 작은 화면을 극복하고 완전한 스마트 기기로 거듭나기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 있다.
  • 만약 스마트 워치의 작은 화면이 주는 제약을 해결한다면 스마트 워치는 더 이상 스마트 폰의 보조역할이 아닌 그 이상을 넘어서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역할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스마트 워치의 작은 화면이 가지는 제약을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하고 큰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볼 수 있을지 방법을 제시하고 이는 사용자 중심으로 볼 때 얼마나 효율적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스마트 워치의 큰 단점으로 꼽히는 작은 화면을 극복하고 스마트 워치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스마트 워치의 작은 화면이 가지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제시되고 있는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은 3가지로 나누어 기술적 측면보다는 사용자 측면에서 장단점 위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론에서 언급한 스마트 워치의 작은 화면으로 인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어떻게 스마트 워치를 큰 디스플레이 통해 볼 수 있을지’에 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서술하였다.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현재 상용되고 있는 스마트 워치의 작은 디스플레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큰 화면으로 출력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이론적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방법을 토대로 스마트 워치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서 크게 경계 없는 디스플레이(borderless display), 인터랙션 방법(interaction method)의 발전 두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인 스마트워치에 대해 어떻게 하면 작은 화면의 단점을 극복하고 웨어러블 시장에서 보조수단이 아닌 스마트워치 자체로 상용화될 수 있을 것 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현재 스마트워치 상용화에 가장 문제가 되는 작은 화면을 극복하기 위해 현실에 나와 있는 방안으로는 크게 다른 기기와 연동시켜 큰 화면을 제공하는 스마트 기기 연동, 빔(beam) 이용하여 스마트워치의 내용을 보는 프로젝터 워치, 휘어지는 화면을 이용하여 스마트워치의 화면을 확대하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3가지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스마트 워치의 큰 단점으로 꼽히는 작은 화면을 극복하고 스마트 워치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스마트 워치의 작은 화면이 가지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제시되고 있는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현재 상용되고 있는 스마트 워치의 작은 디스플레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큰 화면으로 출력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이론적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방법을 토대로 스마트 워치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서 크게 경계 없는 디스플레이(borderless display), 인터랙션 방법(interaction method)의 발전 두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먼저 스마트 워치의 작은 화면이 가지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제시되고 있는 이론적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은 3가지로 나누어 기술적 측면보다는 사용자 측면에서 장단점 위주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스마트기기 연동 방법이 현재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본 뒤 사용자 측면에서 장단점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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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워치 시장규모 성장세가 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예로 지난해 갤럭시기어의 경우 스마트 워치 시장 점유율을 54%를 이뤘지만, 이는 전 세계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판매량과 태블랫PC 판매량에 비교한다면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며, 혹여 꾸준히 성장하더라도 2017년에 이르러서야 프리 미엄 스마트폰 판매량의 1%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5]. 이처럼 성장세가 둔한 이유로는 스마트워치만의 차별적인 기능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가장 주를 차지한다. 스마트워치는 앞서 말한 것처럼 대중들에게 스마트 폰을 보조한다는 인식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는데 왜 스마트 워치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따라서 스마트 워치가 차별성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워치의 이용 시 불편한 점들을 차근차근 해소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무엇인가?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란 단어를 해석한 뜻 그대로 ‘착용하는 전자기기’를 말한다. 그러나 단순하게 액세서리같이 전자기기를 신체에 착용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 신체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사용자와 소통을 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하는 전자기기를 뜻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가지는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환경에 대하여 개인의 신체 변화나 다른 상세 정보를 실시간으로 끊임없이 수집할수 있다는 것이다[1].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나 단순하게 액세서리같이 전자기기를 신체에 착용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 신체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사용자와 소통을 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하는 전자기기를 뜻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가지는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환경에 대하여 개인의 신체 변화나 다른 상세 정보를 실시간으로 끊임없이 수집할수 있다는 것이다[1]. 이러한 특징을 가지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에서도 스마트 워치는 다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비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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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대건,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동향과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25권, 제21호, p.2, 2013. 

  2. 신재욱, 유미연, "스마트 워치 여전히 '존재의 이유'가 필요하다", LG 경제연구원, p.6, 2014. 

  3.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598&rid&contents_id61450 

  4. http://news1.kr/articles/?1520496 

  5. http://besuccess.com/2014/03/googlewearablesdklaunching/?utm_campaigngooglewearablesdklaunching&utm_mediumrss&utm_sourcerss 

  6. 김수영, 반기민, 최재호, 정의승, "스마트 워치 터치스크린에서의 터치 키에 대한 사용성 연구", 대한 산업 공학회, 제41권, 제3호, pp.225-232, 2015. 

  7. 임다은, 왕린, "스마트워치 인터렉션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11-20, 2015. 

  8. Lorenzo Porzi, Stefano Messelodi, and Carla Mara Modena, "A smart watch-based gesture recognition system for assisting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Proceedings of the 3rd ACM international workshop on Interactive multimedia on mobile & portable devices, pp.19-24, 2013. 

  9. Xiang Anthony Chen, Tovi Grossman, Daniel Wigdor, and George Fitzmaurice, "Duet: exploring joint interactions on a smart phone and a smart watch," CHI '14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159-168, 2014. 

  10.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B%A7%88%ED%8A%B8%EC%9B%8C%EC%B9%98 

  11. 신현진, 장철운, 김현정, 한상호, "N-Screen환경에서 스마트 기기간의 보다 쉬운 연결을 위한 oneTouch 인터페이스 제안", HCI 2013 학술대회, pp.1-4, 2013. 

  12.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103&contents_id8547 

  13. 홍문표, "디스플레이 세상의 새로운 출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광학과 기술, 제15권, 제4호, pp.15-21, 2011. 

  14. Mohammadreza Khalilbeigi, Roman Lissermann, Wolfgang Kleine, and Jurgen Steimle, "FoldMe: interacting with double-sided foldable displays," Proceedings of th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angible, Embedded and Embodied Interaction, Kingston, Ontario, Canada, pp.19-22, 2012(2). 

  15. 이세영, 김형근, 정지홍,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구부림을 활용한 인터페이스 가능성에 관한 연구 : 휴대형 멀티미디어 기기에서의 메타포 응용을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pp.1971-1976, 2006. 

  16.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4091118502913838&outlink1 

  17. 구재본, 추혜영,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개요 및 시장 동향", 광학세계, pp.22-27, 2013. 

  18. http://www.lgmobile.co.kr/lgmobile/front/main/mainList.dev?mdlNameLG-W150#cur 

  19. http://www.lgmobile.co.kr/mobile-phone/F180/LG-F180S/ 

  20.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82174 

  21. 정의태, "근전도 측정을 통한 한 손 동작 입력 방식 제안",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pp.525-532, 2014. 

  22. http://www.bloter.net/archives/228933 

  23. http://www.bloter.net/archives/228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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