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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물체 동역학을 이용한 후륜 현가 부품의 내구해석
Fatigue Analysis of Rear Suspension Part Applying Multi-body Dynamic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10, 2015년, pp.1039 - 1044  

전성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병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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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개발단계에서 내구성 평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최근 완성차 업체들은 자사만의 내구성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수정 보완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토션빔 액슬의 내구성 평가를 위한 통합 CAE 기법을 개발함에 있어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의 정형화된 CAE 기법과의 비교를 통해 경제성을 평가하고 실험적 방법을 통해 얻은 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 널리 사용되어 온 준정적 내구해석의 과정 및 결과에서 보완점과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업계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정규모드해석을 통해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이용한 동역학 해석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이용하여 내구해석인 공진 내구해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development of vehicles, durability tests are time consuming and costly. Recently, automobile companies have attempted to develop their own durability evaluation procedures by modifying and complementing .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ntegrated computer-aided engineering (CAE) metho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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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차량의 후륜 현가장치의 개발과정에서 컴퓨터 해석 결과의 활용도가 매우 낮음을 인식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통합 CAE 기법을 개발하고, 범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피로수명 예측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며, 피로수명 예측 결과와 실험 결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정확도를 확보함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후륜 현가장치의 개발과정 중 컴퓨터 해석 결과의 활용도가 매우 낮음을 인식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기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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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rrow식의 장점은? 평균응력의 효과를 고려하기 위해서 Morrow 식을 적용하였다. Morrow식은 SWT식에 비해 강재(Steel) 제품에 대해 높은 정확성을 가진다.(4,5) 또한, 노치부의 소성거동을 고려하기 위해서 Neuber's Rule(6)을 적용하였다.
차량의 개발단계에서 내구성 평가에는 무엇이 소요되는가? 차량의 개발단계에서 내구성 평가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최근 완성차 업체들은 자사만의 내구성 평가방법을 개발하고 수정 보완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MD.Nastran를 이용한 유한 요소 모델 측정 결과는 어떠한가? Nastran을 이용하여 두 가지 서로 다른 결과 파일을 도출하였다. 첫 번째는 실제 차량에서 장착되는 것과 동일한 경계조건에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변형량(Deformation), 응력(Stress) 등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두 번째는 자유 경계조건에서 모드 해석을 수행하여 노드좌표계, 모드 질량, 강성(Generalized Stiffness), 질량(Generalized Mass) 등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MD.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Marsh, A. J., Wolperding, K. and Wille, H. C., 1996, "Simulation of the twist beam rear suspension system using flexible bodies in ADAMS," Proceedings of the 11th European ADAMS User Conference, Frankfurt, Germany, pp. 19-20. 

  2. Sugiura, H., Kojima, Y., Nishigaki, H. and Arima, M., 2000, "Trailing Twist Axle Suspension Design Using ADAMS," Seoul 2000 FISITA World Automotive Congress, F2000G306, Seoul, Korea, pp. 1-6 

  3. Yoo, W. S. and Haug, E. J., "Dynamics of Flexible Mechanical Systems Using Vibration and Static Correction Modes," 1986,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108.3, pp. 315-322. 

  4. Dowling, N. E., 2004, "Mean Stress Effects in Stress-Life and Strain-life Fatigue," SAE Technical Paper, No. 2004-01-2227. 

  5. Ince, A. and Glinka, G., 2011, "A Modification of Morrow and Smith-Watson-Topper Mean Stress Correction Models," Fatigue & Fracture of Engineering Materials & Structures Vol. 34, Issue 11, pages 854-867. 

  6. ASTM Standard E606, 2004, "Standard Practice for Strain-Controlled Fatigue Testing,"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3, ASTM International. 

  7. Park, S. M., 2012, "Effect of Modeling on the Analysis of Torsion Beam Axle and Its Verification Using Test Result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Graduated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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