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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인 소리가 다중 목표 자극 탐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Sounds on Multiple Target Search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6 no.3, 2015년, pp.301 - 322  

김해나 (연세대학교) ,  한광희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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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서가를 가진 소리가 시각탐색만족현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시각탐색만족현상은 목표자극이 여러 개 존재하는 상황에서 하나의 목표자극을 찾고 나면 나머지 목표자극을 찾을 가능성이 낮아지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원인 규명에 대한 연구들 중 정서정보를 가진 자극의 효과를 알아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리의 정서가가 시각탐색만족현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시선추적을 통해 시각탐색만족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참가자들이 알파벳 T자를 탐색하는 과제 도중 긍정적, 부정적 소리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부정적 소리가 제시되었을 때 사전적 정의의 시각탐색만족현상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현저성이 낮은 단일 목표자극 시행의 정확도가 월등히 좋았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다. 효율성의 지표인 반응 시간은 목표자극 조건과 관계없이 부정적 소리가 주어졌을 때 가장 빨랐다. 목표자극 위에 떨어지는 응시점을 분류해본 결과, 목표자극을 응시하지 않아서 생기는 주사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리의 유인과 각성수준의 상호작용에 의해 인지적 수행이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emotional sounds on satisfaction of search (SOS). SOS occurs when detection of a target results in a lesser chance of finding subsequent targets when searching for an unknown number of targets. Previous studies have examined factors that may influence the phenomen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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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how emotional sounds influence SOS. From behavioural results, trials with negative sounds added insights to uncovering the nature of the SOS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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