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출기업의 통합적 성과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 광주 소재 수출기업을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in terms of Integrated Approach - the Case of Exporting Firms in Gwangju -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65, 2015년, pp.161 - 179  

박현재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terminants related to export and export performance. Data was collected from a survey of 200 exporting firms in Gwangju, Kore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광주에 소재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성과의 통합적 결정요인에 대해 고찰하고, 국제기업가정신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그 역할을 밝히고자 한다. 왜냐하면, 부의 창출, 혁신 창출, 변화 창출, 성장 창출, 가치창출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기업가정신3)을 보유한 수출기업 최고경영자들이 해외시장 개척에 더욱 힘쓰고, 그 결과 더 우수한 수출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추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고에서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통합적 성과 결정요인들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광주 소재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고, 국제기업가정신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그 역할을 밝히고자 한다.
  • 이후 학자들은 산업조직론의 관점 즉, 환경, 전략, 성과(E-S-P)에 기반하여 수출성과를 설명하려고 하였다.7) 또한 수출전략과 수출성과와의 관계를 탐색하는 전략경영론적 관점의 연구도 있었다.
  •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통합 모형에 기반한 변수들을 참고하여, 자원기반이론에 근거한 자원기반요인(시장대응역량, 학습역량, 인적자원, 재무적자원), 산업조직이론에 근거한 산업조직요인(수출시장경쟁강도, 원가리더십, 제품 및 서비스차별화) 그리고 관계교환이론에 근거한 관계요인(해외거래선과의 신뢰, 해외거래선과의 의사소통 품질, 해외거래선과의 장기적관계지향)의 3가지 관점에서 수출성과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18) 이러한 일반적인 기업가정신 개념에서 국제기업가정신의 개념을 유추하여, Shane & Venkataraman(2000)은 국제기업가 정신을 ‘해외시장 기회의 평가와 발견 그리고 적극적으로 이를 개척활용하고자 하는 개인 및 조직수준의 의도 및 활동’으로 정의하였다.19) 위에 명시한 기업가정신과 국제기업가정신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본고에서는 국제기업가정신을 수출기업 최고경영자가 해외시장을 개발하고 활용하고자 노력하는 진취성,혁신성, 그리고 위험추구성으로 정의하고자 한다.20)
  • 본 연구에서는 통합적 성과 결정요인을 살펴보고, 국제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모형을 도식화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수출기업들의 수출성과 향상을 위해서 수출성과 결정요인을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결정요인들 중에서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다고 규명된 변수들을 산업조직요인과 자원기반요인 그리고 관계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국제기업가정신이 통합적 수출성과 결정요인과 수출성과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란 가정 하에, 매개효과에 대해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자원기반요인은 수출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산업조직요인은 수출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관계요인은 수출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7) 국제기업가정신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해하기위해서는 먼저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가정신은 위험추구성, 진취성 그리고 혁신지향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가설 4.1 국제기업가정신은 자원기반요인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4.2 국제기업가정신은 산업조직요인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4.3 국제기업가정신은 관계요인과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출성과 지표 중 객관적 지표에는 어떤것으로 구성되는가? 이런 상황 속에서 수출 기업들이 수출성과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4) “수출성과 지표로는 객관적 지표와 주관적 지표로 나눌 수 있는데, 객관적 지표로는 수출비중, 수출매출액, 수출시장점유율 등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주관적 지표로는 경영자가 인식한 수출강도(수출비중), 수출매출액, 인식된 수출성공, 수출매출만족도 등이다.
수출성과 객관적 지표가 합리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노출하기를 꺼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주관적 지표로는 경영자가 인식한 수출강도(수출비중), 수출매출액, 인식된 수출성공, 수출매출만족도 등이다. 객관적 지표들이 합리성을 가지고 있으나, 재무적 자료의 복잡성과 영업상의 이유로 노출하기를 꺼려한다. 따라서 많은 연구자들은 객관적 지표보다는 주관적 지표를 주로 사용하고,실제 타당성도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수출성과 결정요인을 분석한 본 연구의 실무적 의의는 무엇인가? 또한 국제기업가정신이 통합적 수출성과 결정요인과 수출성과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란 가정 하에, 매개효과에 대해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제경영전략의 기초자료로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고, 정부의 정책 입안자들에게 수출 증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또한 학문적으로는 국제기업가정신이 통합적 수출성과 결정요인과 수출성과 간에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