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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3 = no.65, 2015년, pp.46 - 53
김완상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김준형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김범희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현장) , 유형조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품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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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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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이용되는 에폭시 레진은 어떻게 만드는가? | 에폭시 레진은 비스페놀 A형으로 일반적으로 BPA(Bisphenol A)와 ECH(Epichlorohydrine)를반응시켜 만든다. 성상에 따라 액상과 반고상, 고상,그리고 반응성 희석제를 첨가한 희석형 용제를 첨가한 용제형이 있으며, 성능기준은 표 2와 같다. | |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되는 채움재는 무엇인가? |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되는 채움재는 산성 또는 알칼리 성분을 포함하지 않은 제강 또는 니켈슬래그 석분, 석회암을 분쇄한 석분(활성석회 성분이 없어야 함)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안정도 및 부착강도 등의 품질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채움재의 사용량(회수 더스트 포함)을 생산되는 혼합물의 중량대비 4%로 제한하고 있으며, 플랜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회수 더스트도 중량대비 1%로 제한하고 있다. | |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의 성능은 어떠한가? | 사용재료는 에폭시 레진과 경화제를 첨가한 아스팔트로 구분되며, 고분자 화합물 반응에 의해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완전경화가 이루어진다. 낮은 공극률, 레진과 경화제의 결합은 불투수성 및 내화학성을 강화시켜 교량구조물의 열화와 부식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부착성이 좋고 신축성이 뛰어나 처짐 및 진동에 의한 균열저항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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