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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대교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 적용 사례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7 no.3 = no.65, 2015년, pp.46 - 53  

김완상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김준형 (현대건설 연구개발본부) ,  김범희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현장) ,  유형조 (울산대교 및 접속도로 민간투자사업 품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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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국내에 최초 적용된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대해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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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이용되는 에폭시 레진은 어떻게 만드는가? 에폭시 레진은 비스페놀 A형으로 일반적으로 BPA(Bisphenol A)와 ECH(Epichlorohydrine)를반응시켜 만든다. 성상에 따라 액상과 반고상, 고상,그리고 반응성 희석제를 첨가한 희석형 용제를 첨가한 용제형이 있으며, 성능기준은 표 2와 같다.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되는 채움재는 무엇인가?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되는 채움재는 산성 또는 알칼리 성분을 포함하지 않은 제강 또는 니켈슬래그 석분, 석회암을 분쇄한 석분(활성석회 성분이 없어야 함)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안정도 및 부착강도 등의 품질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채움재의 사용량(회수 더스트 포함)을 생산되는 혼합물의 중량대비 4%로 제한하고 있으며, 플랜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회수 더스트도 중량대비 1%로 제한하고 있다.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의 성능은 어떠한가? 사용재료는 에폭시 레진과 경화제를 첨가한 아스팔트로 구분되며, 고분자 화합물 반응에 의해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완전경화가 이루어진다. 낮은 공극률, 레진과 경화제의 결합은 불투수성 및 내화학성을 강화시켜 교량구조물의 열화와 부식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부착성이 좋고 신축성이 뛰어나 처짐 및 진동에 의한 균열저항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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