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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2 no.3, 2015년, pp.52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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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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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틱 크레인에서 자체적인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된 이유는 무엇인가? | 오늘날, 선박건조는 수십에서 수백 개의 평블록과 곡블럭을 용접하여 조립 및 제작하는 생산 공정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조선소는 이러한 다수의 블록들을 자체 공정상 외주가공에 의존하여 제작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형 철판을 들어 올려 이동하는 일반 마그네틱 크레인(magnetic crane)에 있어, 마그네틱 클램프(magnetic clamp)와 연결된 고정식 체인부(fixed-chain parts)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곡면 철판 등의 이송 시, 산업안전사고의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자체적인 안정성(safety)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일반 마그네틱 크레인의 경우 전류가 흐르는 동안에만 자석의 기능을 발휘하는 전자석(electromagnet)이 대부분 이용되고 있어 자기적 성질을 적용하는 점에 있어 일부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Fig. | |
공업의 관점에서, 자성재료란 무엇인가? | 높은 흡착력 및 보자력을 가지고 선박건조용 대형 곡가공 철판을 안전하게 이송시킬 수 있는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 '(hydraulic and magnetic clamp) 이송장치의 경우 핵심소재는 유압식 실린더 장치와 연계하여 클램프 설비장치의 주축을 이루는 자성재료(영구자석)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언급하는 자성재료란 물성론적으로는 자기적 성질을 갖는 재료의 총칭이지만, 공업적으로는 자기적 성질을 필요 특성으로 하는 기계, 장치, 부품 등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자기 특성을 갖는 재료를 말한다. | |
영구자석과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를 이용한 크레인은 어떻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가? | 이러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는 기존 공법에서 탈피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자기적 특성을 가지는 영구자석(permanent magnet)의 적용과 더불어 유압실린더의 동적 거동을 접목하여 대형 중량물을 이송할 수 있는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 형식의 크레인을 개발하는 방안이 제시된다. 이러한 신개념의 마그네틱 크레인을 도입할 경우, 설비시스템은 베이스프레임 + 마그네틱 연결부 + 유압장치로 구성되며, 곡면 가공된 대형철판을 이동시 유압실린더에 동일한 인장력(tension)이 가해지게 되면서 신뢰성 있는 자성재료의 자기적 특성에 힘 입어, 대형 중량물을 운반 시 낙하하는 불상사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게 된다. 동일한 인장력이 동시에 가해진다는 측면에서 유압장치는 유압밸런싱 장치(hydraulically-balanced device)로 해석되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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