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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구자석을 적용한 선박용 곡면 철판 이송용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 이송장치의 성능평가에 대한 고찰
Performance Evaluation of Hydraulic and Magnetic Clamp Crane for Transporting Curved Steel Plate for Shipbuilding, with Permanent Magnet Applied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9 no.4, 2015년, pp.322 - 330  

문병영 (군산대학교 조선공학과) ,  이성범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기열 (군산대학교 조선해양전문인력양성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new technical approach, a hydraulic and magnetic clamp device was developed to realize a magnetic clamp crane system by simultaneously actuating eight individual hydraulic cylinders. In this approach, an Sr-type of ferritic permanent magnet (SrO· 6Fe2O3), rather than the previous electr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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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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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술개발 공정에서는 곡가공 철판이송을 위하여 신개념의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를 개발하기 위해 주관기관과 참여기관이 상호 협력하는 기술개발 과정을 통해 시제품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전자석 마그네틱 크레인과 비교하여 볼 때, 동일한 인장력이 가해지는 유압밸런싱 장치를 적용하면서, 우수한 자기적 특성을 보이는 고성능 영구자석을 연계하여 이송장치용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를 제작하는데 본 기술개발 보고 자료의 소개 배경이 있다(Fig.
  • 본 기술개발 공정에서는 곡가공 철판이송을 위하여 신개념의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를 개발하기 위해 주관기관과 참여기관이 상호 협력하는 기술개발 과정을 통해 시제품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전자석 마그네틱 크레인과 비교하여 볼 때, 동일한 인장력이 가해지는 유압밸런싱 장치를 적용하면서, 우수한 자기적 특성을 보이는 고성능 영구자석을 연계하여 이송장치용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를 제작하는데 본 기술개발 보고 자료의 소개 배경이 있다(Fig. 3 참조).
  • 본 기술개발 보고 자료의 소개 목적은 선박제조에 적용되는 대형 곡가공 철판을 안전하기 이송하기 위한 장치로서,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 이송장치를 제작 및 개발하는데 주안점이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제작된 시제품에 대한 성능평가(Performance evaluation)를 수행하여 제반 평가항목에 대한 정량적 수치 및 개발 목표치를 확보하고자 함에 있다. 특히, 평가항목 중 중요한 항목에 해당되는 마그네틱 접착력(G)과 관련하여 우수한 자기적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최적의 영구자석을 선정 및 적용하는데 신중한 검토를 하였으며, 기타 평가항목 중 주요 항목에 해당하는 호이스트 장력(kN), 이송시간(sec) 및 실린더에 걸리는 하중(Kgf) 등에 대해서도 정량적 수치를 획득하는데 그 중요성을 두었다.
  • 본 기술개발에서는 선박제조용 대형 곡가공 철판을 이송하기 위한 장치로서,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 시제품’을 제작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이 과정에서 시제품에 대한 안정성을 고려하면서 성능평가를 수행하여 제반 평가항목에 대한 정량적 수치 및 개발 목표치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특히, 선박 곡가공품을 운반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효율적으로 이송하기 위한 장치로서, 기존의 전자석이 아닌, 영구자석을 이용한 시제품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 공법에서 탈피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자기적 특성을 가지는 영구자석(Permanent magnet)의 적용과 더불어 유압실린더의 동적 거동을 접목하여 대형 중량물을 이송할 수 있는 ‘유압식 마그네틱 클램프’ 형식의 크레인을 개발하는 방안이 제시된다. 이러한 신개념의 마그네틱 크레인을 도입할 경우, 설비시스템은 베이스프레임 + 마그네틱 연결부 + 유압장치로 구성되며, 곡면 가공된 대형철판을 이동시 유압실린더에 동일한 인장력(Tension)이 가해지게 되면서 신뢰성 있는 자성재료의 자기적 특성에 힘입어, 대형 중량물을 운반 시 낙하하는 불상사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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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SM, 1980. Metals Handbook. 9 th ed., Vol. 3, ASM International, Materials Park, Ohio 

  2. Barrett, C.S., Nix, W.D., Tetelman A.S., 1973. The Principles of Engineering Materials. Prentice-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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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ullity, B.D., 1972. Introduction to Magnetic Materials. Tokyo, Japan 

  6. Helmut, K., 1995. Micromagnetism of hard and soft magnetic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Magnetics Society, 5(5), 366-371. 

  7. Hench, L.L., West, K., 1990. Principles of Electronic Ceramics. John Wiley & Sons, Inc 

  8. Nesbitt, E.A., Wernick, J.H., 1973. Rare Earth Permanent Magnets. Academic Press, New York. 

  9. Schaffer, J.P., Saxena, A., Antolovich, S.D., Sanders, T.H., Warner, S.B., 1995. The Science and Design of Engineering Materials. Richard D. Irwin, Inc. 

  10. Smith, W.F., 1990. Princiles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Mcgraw-Hill. 

  11. Strnat, K.J., 2008. Rare-earth magnets in present production and development. Journal of Magnetism and Magnetic Material, 7(1), 351-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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