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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105 - 114
이진명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 나종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This study aims 1) to identify distinctive consumer groups according to their perception of benefits and costs of Online Behavioral Advertising(OBA), 2) to explore differences among them, and 3) to investigate antecedent variables that affect the consumers' perception of OBA. Online survey data c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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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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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맞춤형 광고란 무엇인가? | 온라인 맞춤형 광고(Online Behavioral Advertising: 이하 OBA로 지칭함)는 인터넷 이용자에 관한 개인적 혹은 행태적 정보를 수집하여 해당 이용자의 관심, 흥미 등을 파악하고, 그에 따라 이용자에게 적합한 광고를 선별하여 제시하는 광고 방식이다[1]. 기존 광고기법은 매체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정 매체를 이용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는 과정에서 과다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고 비용대비 효과도 크지 않다. | |
개인맞춤성이 OBA를 일반적 광고와 가장 차별화하는 요소로 꼽은 이유는 무엇인가? | OBA가 제공하는 효용 중 개인맞춤성(personalization)은 OBA를 일반적 광고와 가장 차별화하는 요소로 꼽힌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자신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일수록 해당 광고와 광고 대상 제품에 대해 호의적 태도를 가지며[9], 타깃팅을 통해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광고를 제공한다는 점을 OBA의 차별적 효용으로 꼽았다[10]. | |
OBA는 어떤 점에서 유용한 마케팅 도구로 주목받는가? | 기존 광고기법은 매체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정 매체를 이용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는 과정에서 과다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고 비용대비 효과도 크지 않다. 하지만 OBA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특정한 광고에 관심을 가질만한 잠재고객층 혹은 목표고객층을 체계적으로 유형화하고 이들에게만 선택적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기 때문에 광고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며 높은 광고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마케팅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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