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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희박환경에서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디젤개질 가능성 탐구
Study on Possibility of Diesel Reforming with Hydrogen Peroxide in Low-Oxygen Environments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3 no.5, 2015년, pp.584 - 589  

한광우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배민석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배중면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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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및 수중무인체계 등의 산소희박환경에서 연료전지를 통한 효과적인 전력생산을 위해서는 높은 수소저장밀도를 갖는 수소공급원이 필요하다. 디젤연료는 액체연료로서 저장 및 공급이 용이하며, 연료전지의 연료가 되는 수소의 단위질량 및 단위부피당 저장밀도가 높은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디젤연료의 장점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산소희박환경에서 수소생산을 위해 디젤연료의 개질반응을 이용하였으며, 산화제로 단위부피당 산소 저장밀도가 높고 액상으로 보관이 용이한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기존의 산화제인 물과 산소의 대체산화제로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디젤개질 산화제로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물, 공기 산화제와의 비교실험을 진행하였으며, 기존의 산화제와 디젤 개질반응 시 동일한 특성을 갖는 것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상용디젤을 연료로 온도 및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농도에 따른 개질성능을 평가하였으며, 49시간의 가속 열화실험을 통하여 디젤,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이용한 수소생산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effective power generation with fuel cells in low-oxygen environments such as submarines and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a hydrogen source which has a high hydrogen storage density is required. Diesel fuel is easy to storage and supply due to its liquid phase and it has a high density per un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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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이용하였을 때 안정적인 디젤 개질반응이 일어나는 운전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온도와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농도에 따른 개질 성능 변화에 대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농도에 따라 SCR과 OCR의 값이 결정되는데, 본 실험에서는 SCR=3.
  • 현재 잠수함에서 연료전지의 연료로 사용되는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주로 수소저장합금을 통해 수소를 저장하여 공급하는 방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으나, 이 방식은 수소저장밀도가 낮고 재충전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소희박환경인 수중 환경에서 연료전지 구동을 위해 수소를 효과적으로 생산하는 방법으로, 산소를 소모하지 않는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디젤 개질 방법을 최초로 제안한다.
  • 그러나 수중환경에서는 지속적인 산소공급이 어려워 안정적인 디젤 개질을 통한 수소생산 방식을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소 희박조건에서 디젤개질을 통한 수소생산을 위해, 디젤개질 시 요구되는 산화제인 산소와 물을 공급할 수 있는 대체 산화제로 과산화수소 수용액(H2O2(aq))을 이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100 wt% 농도의 H2O2(aq)는 식 (1)의 분해반응을 통해 물과 산소를 공급할 수 있다[13].
  • 본 연구에서는 50 wt% 이하의 H2O2(aq)를 산소 및 물의 대체산화제로 이용하여, 디젤개질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디젤개질에있어 H2O2(aq)를산화제로이용한경우와 물과 공기를 산화제로 이용한 경우의 비교실험을 통해 산화제로서의 과산화수소 수용액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소희박환경에서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디젤 개질을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본 방법의 가능성에 대하여 실험을 통해 연구하였다. H2O2(aq)를 통한 디젤연료 개질시산화제로써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물, 공기산화제와의 비교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선분해 방식을 통해 과산화수소 수용액을 대체산화제로 공급하였을 때 기존의 산화제와 동일한 특성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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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는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일반적으로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로써 높은 에너지 변환효율을 가질 뿐만 아니라 오염물질의 배출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2]. 또한 연료전지는 고효율·친환경이라는 장점을 가질 뿐 아니라 소음발생량 및 산소 소모량이 타 동력기관에 비해 현저히 적어 수중 어플리케이션인 잠수함이나 수중 무인체계 등의 보조전원 및 보조동력기관으로도 각광받고 있다[3].
잠수함 및 수중무인체계 등의 산소희박환경에서 효과적인 전력생산을 위해 필요한 것은? 잠수함 및 수중무인체계 등의 산소희박환경에서 연료전지를 통한 효과적인 전력생산을 위해서는 높은 수소저장밀도를 갖는 수소공급원이 필요하다. 디젤연료는 액체연료로서 저장 및 공급이 용이하며, 연료전지의 연료가 되는 수소의 단위질량 및 단위부피당 저장밀도가 높은 장점을 갖고 있다.
탄화수소의 개질(reforming) 반응을 통해 연료전지를 구동하는 방법에서 디젤 연료를 이용한 개질 방식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로 보이는 것은? 연료전지의 구동을 위해서는 연료인 수소가 공급 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대표적으로 탄화수소의 개질(reforming) 반응을 통해 수소가 포함된 합성가스를 생성하여 연료전지를 구동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4-6]. 탄화수소 연료들 중 디젤 연료는 상온에서 액체 상태이므로 저장 및 운송이 쉬울 뿐만 아니라 공급 인프라도 매우 잘 갖추어져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디젤연료 개질 시 다른 연료들에 비해 단위 체적 및 단위 질량 당 수소저장밀도가 높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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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ayre, R. O., Cha, S. W., Colella, W. and Prinz, F. B., Fuel cell fundamentals, 2nd ed., John Wiley & Sons, New York(2009). 

  2. Larmine, J. and Dicks, A., Fuel cell systems explained, 2nd ed., Wiley, New York(2003). 

  3. Choudhury, N. A., Raman, R. K., Sampath, S. and Shukla, A. K., "An Alkaline Direct Borohydride Fuel Cell with Hydrogen Peroxide as Oxidant," J. Power Sources, 143(1-2), 1-8 (2005). 

  4. Ahmed, S. and Krumpelt, M., "Hydrogen from Hydrocarbon Fuels for Fuel Cells," Int. J. Hydrogen Energy, 26(4), 291-301(2001). 

  5. Park, J. H., Lee, D., Lee, H. C. and Park, E. D., "Steam Reforming of Liquid Petroleum Gas over mn-promoted ni/ $\gamma$ -al2o3 Catalysts," Korean J. Chem. Eng., 27(4), 1132-1138(2010). 

  6. Jung, I., Park, C., Park, S., Na, J. and Han, C., "A Comparative Study of Various Fuel for Newly Optimized Onboard Fuel Processor System Under the Simple Heat Exchanger Network," Korean Chem. Eng. Res., 52(6), 720-726(2014). 

  7. Kang, I. and Bae, J., "Autothermal Reforming Study of Diesel for Fuel Cell Application," J. Power Sources, 159(2), 1283-1290(2006). 

  8. Shamsi, A., Baltrus, J. R. and Spivey, J. J., "Characterization of Coke Deposited on pt/alumina Catalyst During Reforming of Liquid Hydrocarbons," Appl Catal a-Gen, 293, 145-152(2005). 

  9. Cheekatamarla, P. K. and Lane, A. M., "Catalytic Autothermal Reforming of Diesel Fuel for Hydrogen Generation in Fuel Cells: I. Activity Tests and Sulfur Poisoning," J. Power Sources, 152(0), 256-263(2005). 

  10. Kopasz, J. P., Applegate, D., Miller, L., Liao, H. K. and Ahmed, S., "Unraveling the Maze: Understanding of Diesel Reforming Through the use of Simplified Fuel Blends," Int. J. Hydrogen Energy, 30(11), 1243-1250(2005). 

  11. Goodenough, L. R. H. and Greig, A., "Hybrid Nuclear/fuel-cell Submarine," J. Naval Eng., 44(3), 455-471(2008). 

  12. Yoon, S., Kang, I. and Bae, J., "Effects of Ethylene on Carbon Formation in Diesel Autothermal Reforming," Int. J. Hydrogen Energy, 33(18), 4780-4788(2008). 

  13. Reese, M. A., Turn, S. Q. and Cui, H., "High Pressure Autothermal Reforming in Low Oxygen Environments," J. Power Sources, 187(2), 544-554(2009). 

  14. Elsalamony, R. A., Abd El-Hafiz, D. R., Ebiad, M. A., Mansour, A. M. and Mohamed, L. S., "Enhancement of Hydrogen Production via Hydrogen Peroxide as an Oxidant," Rsc Advances, 3(45), 23791-23800(2013). 

  15. Kang, I., Yoon, S., Bae, G., Kim, J. H., Bae, J., Lee, D. and Song, Y., "The Micro-reactor Testing of Catalysts and Fuel Delivery Apparatuses for Diesel Autothermal Reforming," Catal. Today, 136(3-4), 249-257(2008). 

  16. Kang, I., Bae, J. and Bae, G., "Performance Comparison of Autothermal Reforming for Liquid Hydrocarbons, Gasoline and Diesel for Fuel Cell Applications," J. Power Sources, 163(1), 538-546(2006). 

  17. Lee, S., Bae, M., Bae, J. and Katikaneni, S. P., "Ni-Me/Ce0.9Gd0.1O2-x (me: Rh, pt and ru) Catalysts for Diesel Pre-reforming," Int. J. Hydrogen Energy, 40(8), 3207-3216(2015). 

  18. Bae, M., Han, G., Jang, H. and Bae, J., "Investigation of Possibilities for Pure-oxygen Diesel Reforming Using Hydrogen Peroxide as an Oxidant," KSME, April, Jeju(2014). 

  19. Kwan, W. P. and Voelker, B. M., "Decomposition of Hydrogen Peroxide and Organic Compounds in the Presence of Dissolved Iron and Ferrihydrite," Environ. Sci. Technol., 36(7), 1467-1476(2002). 

  20. Yoon, S., Bae, J., Lee, S., Pham, T. V. and Katikaneni, S. P., "A Diesel Fuel Processor for Stable Operation of Solid Oxide Fuel Cells System: II. Integrated Diesel Fuel Processor for the Operation of Solid Oxide Fuel Cells," Int. J. Hydrogen Energy, 37(11), 9228-9236(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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