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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내 고객 수에 따라 서비스율과 도착율을 조절하는 M/G/1/K 대기행렬의 분석
Analysis of an M/G/1/K Queueing System with Queue-Length Dependent Service and Arrival Rate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4 no.3, 2015년, pp.27 - 35  

최두일 (한라대학교) ,  임대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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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행렬 시스템에는 고객들의 대기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적용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고객숫자에 따른 제어 정책을 갖는 유한용량 M/G/1/K 대기행렬을 분석한다. 고객의 숫자에 따라 서버의 서비스율과 고객의 도착율을 조절하는 정책이다. 두 개의 한계점(thresholds) $L_1$$L_2$($${\geq_-}$$L1)를 설정하고 시스템 내 고객의 숫자가 $L_1$보다 작을 때는 시스템은 보통(또는 상대적으로 느린)의 서비스율(service rate)과 보통의 도착율(arrival rate)을 갖는다. 고객의 숫자가 증가하여 $L_1$이상이고 $L_2$보다 작으면 도착율은 그대로 이지만 서비스율을 증가시켜 빠르게 서비스한다. 이후 고객의 숫자가 더욱 증가하여 $L_2$ 이상이면 고객의 도착율도 작은 값으로 바꾸어 고객을 덜 입장시킨다. 위 정책을 갖는 M/G/1/K 대기행렬을 내재점 마코프 체인과 준-마코프 과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수치예제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ze an M/G/1/K queueing system with queue-length dependent service and arrival rates. There are a single server and a buffer with finite capacity K including a customer in service. The customers are served by a first-come-first-service basis. We put two thresholds $L_1$ and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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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버의 서비스율과 고객의 도착율을 모두 조절하는 대기행렬을 분석한다. 대기하는 고객수가 증가할 때 먼저 서비스율을 조절하고, 그래도 고객수가 증가하는 경우에는 도착율을 조절하는 정책으로 이를 해석적 (analytic)으로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앞서 소개된 모형들과 달리 서비스율과 도착율 두 가지 모두를 조절하는 새로운 정책에 관한 것이다. 두 가지 모두를 조절하는 정책 자체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기존 연구들과는 접근방법과 관심사가 다르다.
  •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에 있는 고객의 숫자에 따라 서비스율과 도착률을 조절하는 M/G/1/K 대기행렬을 해석적으로 분석하고 수치예제를 통해 시스템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정책은 실제 통신 시스템이나 제조 시스템에서 높은 수준의 쓰루풋을 달성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다.
  • 본 연구의 모형에는 재시도 공간이 없으며 대기공간을 가정하여 분석한다. 정리하면,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도착율과 서비스율을 모두 조절하는 M/G/1/K 모형에 관한 새로운 분석이다. 이 정책은 보다 현실적인 것으로, 서론의 반도체 제조라인의 예시와 같이 현실 문제에서는 혼잡도 해소를 위해 한 가지의 정책만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정책도 함께 또는 차례대로 적용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가설 설정

  • 고객 숫자가 증가했으니 신속히 처리하려는 것을 가정하여 μ2 ≦ μ1으로 설정한다.
  • 고객의 도착도 두 종류의 포아송 과정 (Poisson process)를 가정하는데 이 둘은 동일한 과정이지만 발생률만 다르며 각각 λ1과 λ2로 발생률을 표시한다.
  • 그래도 고객수가 증가하여 L2이상이 되면 이제는 고객의 도착률을 λ2로 전환하는데 상대적으로 적은 숫자의 고객이 도착하게 하여 대기고객수를 줄여야 하므로λ2 ≦ λ1을 가정한다.
  • 따라서 평균 고객수가 순서대로 차례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숫자가 아닌 재시도 공간에서 재시도하고 있는 고객의 숫자이다. 본 연구의 모형에는 재시도 공간이 없으며 대기공간을 가정하여 분석한다. 정리하면,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도착율과 서비스율을 모두 조절하는 M/G/1/K 모형에 관한 새로운 분석이다.
  • 시스템에 고객이 총 K명일 때 도착하는 고객은 대기 공간에 입장할 수 없다. 서비스 시간의 분포는 두 종류의 임의의 일반 분포(general distribution)를 가정한다. 두 종류의 서비스 시간에 대한 확률변수는 각각 S1과 S2로 표시하며, 이들의 라플라스 변환(Laplace transform)은 G*1(s)와 G*2(s)으로 정의한다.
  • 그리고 K = 15도 공통적으로 적용되었다. 제어정책이 없는 모형은 도착률과 서비스율이 변하지 않으므로 각각 5와 8을 가정하였다. 제어정책이 있는 모형에 대해서는 도착률은 λ1 = 5과 λ2 = 3로, 서비스율은 1/μ1 = 6과 1/μ2 = 8로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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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적용되는 것은? 대기행렬 시스템에 입장한 고객들의 대기시간이 적절한 수준을 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은 서비스의 품질보장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관심이 요구된다. 대기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제어 정책들이 대기행렬에 적용되고 있는데 고객숫자(또는 대기열의 길이, queue length) 에 따라 서비스의 속도(또는 서비스율, service rate)를 조절하는 것도 대표적인 정책 중 하나이다. 고객수에 따라 서비스 속도(서비스율)를 조절하는 정책을 Banik[1]이 소개한 반도체 제조라인의 예를 통해 살펴보자.
고객수에 따라 서비스 속도(서비스율)를 조절하는 정책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고객수에 따라 서비스 속도(서비스율)를 조절하는 정책을 Banik[1]이 소개한 반도체 제조라인의 예를 통해 살펴보자. 성능이 좋지만 운용 비용이 비싼, 그리고 성능은 떨어지지만 비용은 저렴한 제조 설비가 각 한 대 씩 있다. 여기서 좋은 성능은 높은 서비스율을 의미한다. 처리를 기다리는 lot의 숫자가 일정 수준 이하일 때는 낮은 성능의 설비를 저렴하게 가동한다. 대기하는 lot의 숫자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저성능의 설비는 가동을 멈추고 고성능의 설비를 가동하는 정책이다. 고성능 설비는 대기시간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나 운영비용 측면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어 저성능 설비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다.
대기행렬 시스템에서 중요한 것은? 대기행렬 시스템에 입장한 고객들의 대기시간이 적절한 수준을 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은 서비스의 품질보장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관심이 요구된다. 대기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제어 정책들이 대기행렬에 적용되고 있는데 고객숫자(또는 대기열의 길이, queue length) 에 따라 서비스의 속도(또는 서비스율, service rate)를 조절하는 것도 대표적인 정책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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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D. Banik (2014), "Some Aspects of Stationary Characteristics and Optimal Control of the BMAP/G?G/1/N ( ${\infty}$ ) Oscillating Queueing System", Applied Stochastic Models in Business and Industry, Vol. 31, No. 2, pp. 204-230. 

  2. H. Li, Y. Zhu and P. Yang (1995), "Computational Analysis of M(n)/G/1/N Queues with Setup Time", Computers & Operations Research, Vol. 22, pp. 829-840. 

  3. H. Li and Y. Zhu (1997), "M(n)/G/1/N Queues with Generalized Vacations", Computers & Operations Research, Vol. 24, pp. 301-316. 

  4. C. Lim and A. Tang (2011), "Dynamic Speed Scaling and Load Balancing of Interconnected Queues", in Information Theory and Applications Workshop (ITA), IEEE, pp. 1-10. 

  5. N. Lee and V.G Kulkarni (2014), "Optimal Arrival Rate and Service Rate Control of Multi-Server Queues", Queueing Systems, Vol. 76, pp. 37-50. 

  6. M.Y. Kitaev and R.F. Serfozo (1999), "M/M/1 Queues with Switching Costs and Hysteretic Optimal Control", Operations Research, Vol. 47, pp. 310-312. 

  7. S. Yoon and M.E. Lewis (2004), "Optimal Pricing and Admission Control in a Queueing System with Periodically Varying Parameters", Queueing Systems, Vol. 47, pp. 177-199. 

  8. S. Nishimura and Y.Jiangm (1995), "An $M^{X}/G/1$ Vacation Model with Two Service Modes", Probability in the Engineering and Informational Sciences, Vol. 9, pp. 355-374. 

  9. A.N. Dudin, "Optimal Control for an MX/G/1 Queue with Two Operation Modes", Probability in the Engineering and Informational Sciences, Vol. 11, pp. 255-265. 

  10. D.I. Choi (1999), "MAP/G/1/K Queue with Multiple Thresholds on Buffer", Communications-Korean Mathematical Society, Vol. 14, pp. 611-625. 

  11. U.C. Gupta, S.K. Samanta and V. Goswami (2014), "Analysis of a Discrete-time Queue with Load Dependent Service under Discrete-time Markovian Arrival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ol. 43, No. 4, pp. 547-557. 

  12. D.I. Choi, T.-S. Kim and S. Lee (2008), "Analysis of an MMPP/G/1/K Queue with Queue Length Dependent Arrival Rates, and its Application to Preventive Congestion Control in Telecommunication Network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87, pp. 652-659. 

  13. K.M. Adusumilli and J.J. Hasenbein (2010), "Dynamic Admission and Service Rate Control of a Queue", Queueing Systems, Vol. 66, pp. 131-154. 

  14. B.D. Choi, Y.H. Chung and A.N. Dudin (2001), "The BMAP/SM/1 Retrial Queue with Controllable Operation Mod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31, pp. 16-30. 

  15. D.I. Choi, T.S. Kim and S. Lee (2007), "Analysis of a Queueing System with a General Service Scheduling Function, with Applications to Telecommunication Network Traffic Control",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8, pp. 463-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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