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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추종자료의 파동해석을 통한 운전자 반응 특성 연구
Study on the Drivers' Response Characteristics Using Spectral Analysis of Car Following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4, 2015년, pp.405 - 416  

채찬들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 ,  오세창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영호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도로본부) ,  이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도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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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파동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추종관계인 두 차량의 속도 파동으로부터 개별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선행차량 속도 파동과 임의의 시간 ${\tau}$만큼 지연된 후행차량 속도 파동의 푸리에 변환을 통해 상호상관함수와 상호 스펙트럼을 산출하고 상호상관계수를 도출함으로써 (1)후행차량의 반응시간과 (2)후행차량의 자극순응지수를 도출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고, 현장에서 수집된 170건의 추종 자료에 적용한 결과, 자극순응지수는 평균 0.654로 나타났고, 반응시간은 평균 2.091초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운전자 반응특성 지수는 자율주행차량과 일반차량이 혼재된 교통류에서 자율주행차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로계획 수립을 위하여 주변 차량의 운전행태 특성을 반영한 의사결정과정에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veloped a method analyze drivers' response characteristics using spectral analysis with car following data. Cross-correlation function and cross spectrum are produced by Fourier transform from speed fluctuations of leading vehicle and following vehicle during the designated ti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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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erlough(1975)는 차량 추종 모형을 교통류 속에서 선행차량의 행태에 대한 후행차량의 반응 관계를 설명하는 수식의 형태로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 후행 차량의 관계를 설명하는 다양한 차량 추종 모형 중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자극-반응식 형태로 수학적으로 모형화한 연구사례를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파동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추종관계인 두 차량의 속도 변화자료로부터 개별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추종관계에서 선행차량과 후행차량의 속도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파동이론으로 해석한 점과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량 주행판단 알고리즘에 필요한 개별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에서 개발된 두 지수를 자율주행차량 주행 알고리즘에 적용할 경우, 주변 차량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두 변수의 상관성(correlation)은 특정 변수의 변화에 따라 다른 변수가 변하는 관계를 의미하고, 상관분석 (correlation analysis)은 두 변수 사이의 상관성을 분석하는 통계적 기법이며, 자기상관(auto-correlation)과 상호상관(cross-correlation)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두 변수의 상관성을 분석하는 상호 상관분석을 통해 선행차량의 속도변화와 후행차량 속도 변화의 상호상관성을 해석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하여 다른 분야에서 파동 해석에 상호상관분석을 적용한 사례를 조사하였다.
  • 자율주행차량이 이와 동일하게 다른 운전자와의 상호작용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주변 차량의 반응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판단 알고리즘에 반영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에서는 향후 개발될 자율주행차량에 탑재될 수 있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을 목적으로, 개별차량 운전자의 반응특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자극-반응식 형태의 최초 모형은 Chandler et al.(1959)가 제안한 것으로 추종관계를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민감도(sensitivity)로 설명하였으며, 운전자 특성인 민감도를 상수로 가정하였고 실제 모의주행실험을 통해 그 값을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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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차량의 정의는 무엇인가? 자율주행차량(autonomous vehicle)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행의 모든 과정을 스스로 판단하고 제어하는 차량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자율주행차량 기술 개발이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되는 Google Car는 2010년에 미국 공공도로에서 70만 mile 자율주행에 성공하였고, 2012년에는 미국 네바다주에서 자율주행 최초로 시험주행 운전면허를 취득하였다.
자율주행차량이 등장하면 무엇이 제거되는가? 자율주행차량이 등장하면 현재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인적 오류(human error)가 제거됨으로써 교통안전성이 혁신적으로 향상되고,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하는 대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운전자의 편의성이 향상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는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차량으로 대체될 때 실현될 수 있고, 그 전까지는 자율주행차량과 일반 차량이 혼재된 과도기가 필연적으로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상황에서 자율주행차량은 현행 미시교통류 모형과 같은 주행 알고리즘 이외에 주변 차량 운전자들의 주행 특성을 반영하여 안전한 판단 및 제어가 가능한 주행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autonomous vehicle의 기술 개발이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된 것으로 판단 되는 것은? 자율주행차량(autonomous vehicle)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행의 모든 과정을 스스로 판단하고 제어하는 차량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자율주행차량 기술 개발이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되는 Google Car는 2010년에 미국 공공도로에서 70만 mile 자율주행에 성공하였고, 2012년에는 미국 네바다주에서 자율주행 최초로 시험주행 운전면허를 취득하였다. 이외에도 많은 자동차 제작사들이 2020년 기술개발 완료,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차량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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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andler R. E., Herman R., Montroll E. W. (1958), Traffic Dynamics: Studies in Car Following, Operations Research, 6(2), 165-184. 

  2. Edie L. C. (1960), Car Following and Steady State Theory for Non-congested Traffic, Operations Research, 9(1), 66-76. 

  3. Gazis D. C., Herman R., Potts R. B. (1959), Car Following Theory of Steady State Traffic Flow, Operations Research 7(4), 499-505. 

  4. Gazis D. C., Herman R., Rothery R. W. (1961), Nonlinear Follow the Leader Models of Traffic Flow, Operations Research, 9(4), 545-567. 

  5. Gerlough D. L., Huber M. J. (1975), Traffic Flow Theory, TRB Special Report 165, 87. 

  6. Gipps P. G. (1981), A Behavioural Car-following Model for Computer 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15(2), 105-111. 

  7. Helly W. (1959), Simulation of Bottlenecks in Single Lane Traffic Flow, In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on Theory of Traffic Flow, Research Laboratories, General Motors, 207-238. 

  8. Hino M. (2000), Spectral analysis, Science & Technology, 40-85. 

  9. Jean Baptiste Joseph baron Fourier (1878), The Analytical Theory of Heat,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8-209.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Explanation Book of Standards for Highway Design and Facilities, 288. 

  11. Transnational College of LEX (2010), Rules of Waves, Gbrain, 92-548. 

  12. Vinay L. Ingle, John G. Proakis (2014), Essentials of Digital Signal Processing Using MATLAB, CENGAGE Learning, 6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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