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2014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와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University Rankings by Korea Joongang Daily and Academic Library Evaluation Indicators in 2014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경쟁력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2014년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30개 대학을 표본으로 하고, 4개 영역별 평가 점수와 도서관의 주요 지표인 도서관 건물면적, 장서수, 직원수, 예산을 변인으로 정하였다. 또한 평균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하여 도서관이 대학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통계적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1) 설립주체 평균분석에서는 국제화 지표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간 평균분석에서는 국제화 지표와 평판 및 사회진출도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상관분석에서는 도서관 예산과 직원수가 대학평가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경쟁력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2014년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30개 대학을 표본으로 하고, 4개 영역별 평가 점수와 도서관의 주요 지표인 도서관 건물면적, 장서수, 직원수, 예산을 변인으로 정하였다. 또한 평균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하여 도서관이 대학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통계적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1) 설립주체 평균분석에서는 국제화 지표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간 평균분석에서는 국제화 지표와 평판 및 사회진출도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상관분석에서는 도서관 예산과 직원수가 대학평가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top thirty universities in 2014 by the college rankings of the Korea Joongang Daily were chosen for the samples of this study to find how much academic libraries affect the competitiveness of universities. Evaluation scores of the universities in four areas, and building size, budgets, the numbe...
The top thirty universities in 2014 by the college rankings of the Korea Joongang Daily were chosen for the samples of this study to find how much academic libraries affect the competitiveness of universities. Evaluation scores of the universities in four areas, and building size, budgets, the number of collections and personnels were also decided as the variables in this study. The influence to the universities' evaluation and rankings of their libraries through average and correlation analysis was studied.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are: (1) Average analysis between metropolitan and non-metropolitan areas foun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globalization indicators, reputation, and social advance degree. Also, (2) Correlation analysis found that library budgets and the number of personnel highly affected the university evaluations or rankings compared to the other variables.
The top thirty universities in 2014 by the college rankings of the Korea Joongang Daily were chosen for the samples of this study to find how much academic libraries affect the competitiveness of universities. Evaluation scores of the universities in four areas, and building size, budgets, the number of collections and personnels were also decided as the variables in this study. The influence to the universities' evaluation and rankings of their libraries through average and correlation analysis was studied.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are: (1) Average analysis between metropolitan and non-metropolitan areas foun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globalization indicators, reputation, and social advance degree. Also, (2) Correlation analysis found that library budgets and the number of personnel highly affected the university evaluations or rankings compared to the other variabl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대학입학정원의 감소에 따른 대학의 구조조정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도서관의 직원과 예산에 좀 더 많은 투자를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본 연구는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선행 연구에도 불구하고 대학평가와 대학도서관 주요지표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대학도서관이 대학 경쟁력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입증하는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4년 중앙일보 대학평가는 전국 95개 대학을 대상으로 교육여건(90점) 11개 지표, 교수연구(100점) 7개 지표, 국제화(50점) 6개 지표, 평판&사회진출도(60점) 8개 지표로 4개 영역32개 지표를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상위 30개 대학의 서열을 정하여 신문을 통하여 발표되었으며, 연구방법은 30개 대학의 4개 영역별 평가점수와 도서관의 주요지표인 도서관 건물면적, 장서 수, 직원 수, 자료구입비를 변인으로 평균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검정하는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8월 16일부터 외부기관 제공데이터 등에 대한대학의 검증작업을 통하여 종합평가 관련 자료의 피드백을 하고 10월 2일에 각 대학 자료 검증을 완료하고 10월 6일에서 8일에 대학 종합평가 결과를 3회에 걸쳐서 기사화하였다.
둘째, 연구자료는 중앙일보에서 발표한 서열30개 대학의 평가 점수와 30개 대학도서관의 경쟁력 지표인 도서관건물면적, 도서관장서 수, 도서관직원 수, 도서관자료구입비를 변인으로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신뢰성을 위하여 도서관 주요지표는 학생1인당 수치로 환산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대학의 설립주체, 지역구분(수도권과 비수도권) 및 대학의 재학생 규모를 기준으로 SPSS를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한혜영(2005)은 ‘연구중심대학의 도서관 지원과 연구경쟁력에 관한 연구’에서 세계 국가경쟁력 1순위인 미국의 연구중심대학 선정 기준을 만족하는 국내 연구중심대학을 선별하여 한국과 미국 연구중심대학의 전반적인 현황 및 이들 대학도서관의 세부적인 현황을 비교ㆍ분석하였다. 연구중심대학 도서관이 갖추어야 할 각종 예산, 인원, 그리고 정보자원에 관하여 국내 대학의 현황을 파악하고 추후 연구중심대학으로서 연구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지원체계 구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아울러 대학도서관에 대한 각종 투자가 궁극적으로 대학의 연구경쟁력을 제고한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한 도서관 투자와 연구논문발표 실적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곽동철, 윤정옥(2011a)은 ‘대학도서관 평가지표의 개발에 관한 연구’에서 평가방법, 절차 및 기준의 확정, 평가에 사용될 정량적 및 정성적 평가 지표의 개발, 시범 평가를 통한 지표의 적용 가능성 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 대학도서관 평가 모형을 구축하는 동시에 일반현황 지표, 전국 대학 공동활용 지표, 특성화 지표 및 이용자 만족도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 지표들을 사용하여 2010년 대학도서관 평가 시범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이들의 적용 가능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학령인구의 감소로 현재 대학의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현시점에서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대학도서관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여야 하며 이를 통하여 대학과 대학도서관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대학도서관의 주요지표가 대학경쟁력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중앙일보의 대학평가 점수와 대학도서관의 주요지표를 변인으로 하여 통계적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김기영 등(2014)은 ‘대학도서관평가 표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에서 다수의 이해관계자의 의견에 기초하여 심층면담, 설문조사, 포커스그룹 등을 이용한 다단계 합의의 방법으로 평가지표를 추출하였으며 이의 구성 및 배점체계 등을 개발하였다. 전반적 평가체계는 과정적 접근을 큰 틀로 하여 내부적/기능적인 과정 범주와 외부적/서비스 중심적인 자원 및 결과 범주를 고려하였으며, 범주들 간의 중요도의 균형 속에서 조사 분석 결과의 항목별 중요성에 따라 배점체계를 구축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학도서관 주요지표에서 변인으로 사용한 건물면적, 장서 수, 자료구입비는 분석자료의 신뢰성을 위하여 학생1인당 평균을 사용하였으며, 직원 수는 학생 1,000명을 기준으로 하였다.
대학도서관 지표에서 변인으로 사용한 건물면적, 장서 수, 자료구입비는 분석자료의 신뢰성을 위하여 학생1인당 평균을 사용하였으며, 직원 수는 학생 1,000명을 기준으로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앙일보의 대학평가에서 나타난 상위 30개 대학의 평가점수가 대학도서관의 주요지표와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연구의 과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2014년도에 발표된 중앙일보의 30개 대학의 평가점수를 수집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공동으로 제공하는 대학알리미5)에서 대학별 학생 수를 수집하고,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학술정보통계시스템6)에서 대학도서관의 경쟁력 지표인 도서관면적, 도서관장서 수, 도서관자료구입비, 도서관직원수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중앙일보의 대학평가 점수와 대학도서관의 주요 지표와의 상관관계를 피어슨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셋째, 규모별 평균분석에서는 일원분산분석을 이용하여 검정한 결과 도서관 면적과 예산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92점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는 차이가 없다. 4개 지표에서는 국제화부문에서는 중규모(33.07점), 대규모(26.97점), 소규모(24.52점)순위로 나타났고, 교수연구 부문에서는 소규모(64.41), 대규모(63.99점), 중규모(59.69점) 순위고, 교육여건에서는 소규모(56.02점), 대규모(54.15점), 중규모(48.44점) 순위고, 사회평판에서는 대규모(38.71), 소규모(33.97점), 중규모(33.31점)로 나타났으나 4개 지표 모두에서 통계적으로는 차이가 없다.
넷째, 상관분석을 통하여 대학종합평가와 도서관 주요지표이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서는 대학평가 종합점수는 도서관 예산(.522)과 직원(.502)과 적정량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결론적으로 대학에서는 대학의 경쟁력을 위해서 도서관 예산과 직원의 충원에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대학평가 종합점수 평균에서는 국공립대학이 172.83점으로 사립대학의 평균 점수 182.04점에 비하여 9.2점이 낮게 났으나 통계를 이용한 유의확률(≤.05)로 검정한 결과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평가 점수 및 대학도서관 경쟁력 지표는 수도권 및 비수도권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 간 평균분석에서는 국제화 지표와 평판&사회진출도 지표에서만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앞으로 우리나라의 대학은 입학자의 감소에 따른 소비자로서의 학생지배의 시대가 도래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중앙일보의 평가는 학생의 진로선택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서민원, 배성근(2012)은 ‘대학교육역량 평가지표의 요인구조와 대학의 군집유형 분석’에서 성과지표로 취업률 및 재학생 충원율 지표와 여건 지표로서 전임교수확보율, 학생1인당 교육비, 장학금지급률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립대학은 4개 군집으로 유형화가 가능하고, 사립대학은 3개 군집으로 유형화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대학평가 점수 및 대학도서관 주요 지표는 대학의 규모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우리나라의 대학은 국립대학뿐만 아니라 사립대학도 국고보조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중앙일보의 평가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대학예산에 대한 감시나 지출의 적절성을 요구하는 책무성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수도권대학 종합평가 점수 평균은 182.98점으로서 비수도권대학 평균점수 170.62점 보다12.37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확률(≤.05)수준에서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첫째, 평균분석 방법으로는 독립변인 t-검정을 통하여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의 설립주체와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지역구분을 변인으로 하여 연구하였으며, 연구결과 설립주체 평균분석에서 국제화 지표에서만 유의확률=.000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 수에서는 서울대가 118명으로 1위이고, 2위가 연세대(102명), 3위가 이화여대(73명),4위가 경북대(62명)와 성균관대(62명), 고려대와 부산대가 54명의 순으로 나타났고, 가장 적은 직원 수는 한국기술교육대로 8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대학평가 점수 및 대학도서관의 주요 지표는 대학의 설립주체(국·공립, 사립)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후속연구
윤희윤(2007)은 ‘OECD 국가경쟁력 및 연구경쟁력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OECD 회원국의 국가경쟁력과 연구경쟁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GERD, SCI 논문 수, 평균 인용회수, JCR 등재잡지, 특허 수 등이 국가 및 연구경쟁력의 주요 지표로 밝혀졌으며,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그 가운데 OECD 선진국이 생산하는 SCI 논문 수와 사독형 학술지4)는 한국의 국가경쟁력과 연구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지표이므로 연구경쟁력과 대학도서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일년 간의 자료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다년간의 자료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하여 일반화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다년간의 자료를 대상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한 측면도 있을 것이다. 더불어 중앙일보 평가 외 다른 기관의 대학평가에서도 도서관이 대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후속 연구를 통하여 밝힐 필요가 있다.
둘째, 2014년에 발표된 중앙일보 평가와 학술정보시스템에 수록되어 있는 2014년도 1년간의 자료를 분석하였으므로 많은 년도의 자료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하여 일반화가 부족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4년 일년 간의 자료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다년간의 자료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하여 일반화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다년간의 자료를 대상으로 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한 측면도 있을 것이다. 더불어 중앙일보 평가 외 다른 기관의 대학평가에서도 도서관이 대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후속 연구를 통하여 밝힐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계량화된 정보만으로 양적연구에 한정하였으므로 질적연구가 부족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대학들이 직면한 외부적 문제는?
한국의 대학들은 외부적으로는 대학입학 연령층의 감소, 교육시장 개방 등의 문제와 내부적으로는 우수신입생의 확보를 위한 대학간의경쟁, 교육재정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 진학비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은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나 우리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한국의 대학들이 직면한 내부적인 문제는?
한국의 대학들은 외부적으로는 대학입학 연령층의 감소, 교육시장 개방 등의 문제와 내부적으로는 우수신입생의 확보를 위한 대학간의경쟁, 교육재정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 진학비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은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나 우리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학순위평가를 분석할 경우 중앙일보 대학평가를 분석하는 것이 적합한 이유는?
중앙일보 대학평가는 우리나라의 대학 순위평가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평가로서 1994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언론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고 있어 평가의 결과에 대한 사회적 파급도 매우 크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대학순위평가를 분석할 경우 중앙일보 대학평가를 분석하는 것이 적합하다.
참고문헌 (23)
고부응. 2013. 대학 순위평가와 대학의 몰락. 비평과이론, 18(2): 5-37.(Koh, Boo Eung. 2013. "University Ranking and the Ruin of the University." Criticism and Theory, 18(2): 5-37.)
곽동철, 윤정옥. 2011a. 대학도서관 시범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279-294.(Kwack, Dong-Chul and Cheong-Ok Yoon. 2011a. "A Research on the Pilot Evaluation of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279-294.)
곽동철, 윤정옥. 2011b.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2): 309-324.(Kwack, Dong-Chul and Cheong-Ok Yoon. 2011b.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2): 309-324.)
곽철완, 곽동철, 노동조, 노영희. 2008.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147-170.(Kwak, Chul-Wan, Dong-Chul Kwack, Dong-Jo Noh, and Young-Hee Noh. 2008. "A Study on Developing the Evaluation Indicators for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2): 147-170.)
김기영, 최상기, 김주섭, 안혜림. 2014. 대학도서관평가 표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3): 303-334.(Kim, Giyeong, Sang-Ki Choi, Ju-Sup Kim, and Hye-Rim Ahn.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tandard Indicators for College & University Libraries'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3): 303-334.)
남수경, 이기석. 2012. 언론기관 자국 내 대학순위평가의 현황과 쟁점 분석. 비교교육연구, 22(5): 99-125.(Nam, Soo-Kyeong and Lee, Kee-suk. 2012. "Analysis on the conditions and issues of domestic college ranking systems by media agenci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2(5): 99-125.)
박일종. 2009. 관종별 도서관의 주요지표 비교를 통한 대학도서관 경쟁력 제고 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3): 13-31.(Park, Il-Jong. 2009. "The competitiveness improvement scheme of academic libraries through the comparison of their principal indicato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3): 13-31.)
박일종, 유경종. 2009. 지역간 도서관 정보격차 및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1): 57-80.(Park, Il-Jong and Kyeong-Jong Yoo. 2009. "A study of the information disparity through libraries among four regional groups in Korea on the subject of three types of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6(1): 57-80.)
박종배. 2013. 대학도서관의 장애인 서비스 수준 측정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71-92.(Park, Jong-Bae. 2013.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Level of Service on Academic Library User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4): 71-92.)
서민원, 배성근. 2012. 대학교육역량 평가지표의 요인구조와 대학의 군집유형 분석. 교육평가연구, 25(1): 117-144.(Seo, Min-Won and Bae, Seong-geun 2012. "Construct validity and cluster analysis of the educability variables based on educational indicator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25(1): 117-144.)
유경종, 박일종. 2007. 대학도서관 이용조사를 통한 경영개선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4(3): 93-117.(Yoo, Kyeong-Jong and Il-Jong Park. 2007. "A Management Improvement Study by the Use Survey of an Academic Library - Focused on the Analysis of Circulation Records of the C-Academic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4(3): 93-117.)
유경종, 박일종. 2009. 도시지역과 군지역에 위치한 공공도서관의 자료이용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1): 39-57.(Yoo, Kyeong-Jong and Il-Jong Park. 2009. "A comparative study of the use characteristic of public library collection in urban and rural areas -- Focused on the circulation data of four libraries in the Gyungsangnam-do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 39-57.)
윤희윤. 2007. OECD 국가경쟁력 및 연구경쟁력의 상관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105-123.(Yoon, Hee-Yoon. 2007.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National Competitiveness and National Research Competitiveness in OECD Count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105-123.)
이석열. 2008. 언론기관의 대학평가 문제점과 개선방안 탐색 - 중앙일보의 평가를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6(1): 45-67.(Lee, Suk-Yeol. 2008. "How to Improve the University Evaluation by the Pres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6(1): 45-67.)
이영학. 2010. 대학자체평가의 국제적 수준 진단 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논단, 9(2): 1-22.(Lee, Young-hawk. 2010. "Development of Global Evaluation Model for Korean University Self-Evalu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9(2): 1-22.)
이영학. 2011. 대학순위평가의 점수산출방법 비교 연구. 교육종합연구, 9(2): 198-217.(Lee, Young-hawk. 2011. "Study on the Scoring Methods of University Ranking System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2): 198-217.)
이유정, 박진혁, 조석주, 추가희. 2012. 대학도서관 시범평가 분석 및 평가방안 제안. 사대도협회지, 13: 167-193.(Lee, You-jeong, Jin-Hyuk Park, Seok-ju Joh, and Ga-hee Choo. 2012. "The Model Evaluation Analysis of Academic Libraries and the Proposal of Their Estima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Private University Library Association, 13: 167-193.)
이정미, 최정윤. 2008. 대학의 질 개념에 근거한 주요국 언론기관 대학순위평가의 문제점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3): 301-324.(Lee, Jung Mi and Jeung-Yun Choi. 2008. "An Analysis of Limitations and Alternatives to University Ranking Systems Based on the Conceptualization of University Qual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6(3): 301-324.)
한용진, 정일환. 2005. 한국과 일본의 대학평가체제 비교 고찰. 비교교육연구, 15(3): 79-108.(Hahn, Young-Jin and Il-hwan Chung. 2005. "A Comparative Study on the University Evaluation System in Korea and Japan."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5(3): 79-108.)
한혜영. 2005. 연구중심대학의 도서관 지원과 연구경쟁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25-44.(Han, Hye-Young. 2005. "Comparative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Research University Libraries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5-44.)
황현주. 2008. 중앙일보와 US news & world report의 대학평가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비교교육연구, 18(1): 35-62.(Hwang, Hyun-Joo. 2008. "The comparative and analytic study of university evaluation by US news & world report and JoongAng Daily."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8(1): 35-62.)
Hinkle, Dennis E. William Wisersma, and Stephen G. Jurs. 2003. The Applied Statistic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5th ed. Boston, MA: Houghton Mifflin Company.
Noh, Younghee et al. 2011. "An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of K University's Library Ser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 1(1), 61-7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