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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콘크리트 구조물에서의 열전모듈 거동에 관한 기초연구
Fundamental Study of the Behavior of Thermoelectric Module on Concrete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33 - 38  

임치수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재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application of thermoelectric technology to concrete structures for harvesting solar energy that would otherwise be wasted. In various fields of research, thermoelectric technology using a thermoelectric module is being investigated for ut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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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재생에너지의 일환인 열전변환을 원리로 하는 열전모듈을 도로 또는 토목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한 실내실험에 대한 결과를 정리했다.
  • 열전모듈을 도로 구조물에 적용시켜 반 영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열전모듈의 외부에 케이싱을 설치하는 방법 및 구조물 내부로 관입시키는 방법과 같이 모듈을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책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전모듈이 콘크리트 구조물 내부에 설치되지 않고 구조물의 외부에 설치된다고 가정하여 열전모듈의 외부에 설치되는 원형케이싱의 단면적 크기가 열전모듈의 발전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케이싱은 아크릴을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며 각 케이싱의 높이는 100mm로 고정하였고, 직경은 각 80mm와 140mm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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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자원의 고갈과 지구 온난화 문제점의 해결책으로 무엇이 각광받고 있는가? 최근 경제 발전과 함께 화석원료 소비량 증가로 인해 에너지 자원의 고갈과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기상이변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친환경적인 풍력, 태양열, 조력등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라는 분야의 기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산업의 각 분야에서는 신재생 에너지를 적용시켜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건설 토목분야에서도 현재 주로 운송수단의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는 도로 구조물과 일반적인 구조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콘크리트에 신재생 에너지를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
열전모듈은 어느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가? 열전모듈은 다수의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가 접합되어 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서 P형, N형의 반도체는 각각 전기적으로는 직렬, 열적으로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Kim et al., 2013).
열전 모듈을 이용한 발전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현재 이슈가 되고 계속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도 열을 에너지원으로 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Thermo electric Module(열전 모듈)을 이용한 발전은 버려지는 폐열을 에너지원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고 또 설치 시 반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크게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의료·자동차와 같이 고온의 폐열을 이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는 많은 기술 발전을 이뤄내고 상용화에 성공했지만, 현재까지는 열전모듈의 낮은 에너지 변환효율을 이유로 건축 토목 분야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있어 작은 온도차이에서도 일정 수준의 전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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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Hasebe, M., Kamikawa, Y and Meiarashi, S, (2006). Thermoelectric Generators using Solar Thermal Energy in Heated Road Pavement.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rmoelectrics, pp. 697-700. 

  2. Jo, Byungwan., Lee, Dukhee., Lee, Dongyoon,. and Lee, Changsub,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reen Road System for Heat Energy Harv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pp. 87-96. 

  3. Kim, Dongyun., Kim, Suhan., Seo, Sungyo., Choi, Byungcho, (2014). Thermoelectric Generators-Based 30W Battery Charge for Automobile. 2013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 pp. 147-148. 

  4. Piao, Chang-Hao., Teng, Qing., Wu, Xing-Yi and Lu, Sheng, (2014). Study of Energy Harvesting System Based on the Seebeck Effec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Science and Technology(ICAST), pp. 4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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