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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및 지방 회전교차로 사고 발생 모형
Urban and Rural Roundabout Accident Occurrence Mode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39 - 46  

백태헌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임진강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operational characteristics of roundabouts are generally influenced by location as well as traffic volum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develop urban and rural roundabout accident models and to discuss safety improvement guidelines based on the model. METHODS : To analyze accidents,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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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연구는 사고 발생 모형의 개발을 통해 운영 특성이 상이한 도시부와 지방부의 회전교차로의 사고 원인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로 몇 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다.
  • 이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의 사고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로,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은 Table 1과 같다.
  • 이 연구는 도시 규모를 고려한 회전교차로의 사고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안전성 향상 방향을 논의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회전교차로를 도시 및 지방으로 구분하고,두 그룹의 사고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로 국내 회전교차로 57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분석에 사용한 교통사고 자료는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의 회전교차로 장려방안이 발표된 후인 2010년부터 자료 수집이 가능한 최근연도인 2013년까지 4개년의 자료이다.
  •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회전교차로의 설치 위치에 따라 도시 및 지방지역으로 나누고, 그 특성에 맞는 사고모형을 개발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검정은 비모수 독립표본 검정으로 시행하며,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분석 결과, 도시-지방 지역의 교통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신뢰수준 95%)에서 귀무가설(H0: 독립된 분포가 범주에서 같다)을 기각한다. 또한 중차량 비율의 유의수준은 0.
  • 가설검정은 비모수 독립표본 검정으로 시행하며,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분석 결과, 도시-지방 지역의 종속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신뢰수준 95%)에서 귀무가설(H0 : 독립된 분포가 범주에서 같다)을 기각한다. 이에 두 그룹은 사고 특성이 같다고 할 수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0년대의 교통사고 발생추이는 어떠한 것으로 보고되는가? 최근 교통사고 발생추이를 살펴보면, 2000~2013년까지 14년 동안 전체 교통사고건수는 약 29만 건에서 21만 건으로 26% 감소하였으나, 동 기간 동안 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건수는 68%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2013년 기준 교차로 교통사고는 전체 교통사고의 44%에 이르고 있어, 교차로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교통사고분석시스템, 도로교통공단,2014).
회전교차로로 개선하면서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안전행정부의 보도자료(2014.3)에 따르면, 일반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개선한 지역의 2012년 교통사고가 2009~2010년에 비해 49.5% 감소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런 안전성에서의 장점은 회전교차로의 특성에서 기인한다.
회전교차로의 특성은 무엇이 있는가? 이런 안전성에서의 장점은 회전교차로의 특성에서 기인한다. 회전교차로는 회전차량이 통행의 우선권을 가지며, 중앙교통섬을 무신호로 우회하도록 설계되어있다. 이러한 설계로 인하여 교차로 내에서의 저속운행을 가능하게 하며, 일반적인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점이 적다. 또한 좌회전 운행이 없어 운전자가 진출방향에 따라 교차로 근처에서 차선을 변경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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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Danielsa, S., Brijs, T., Nuyts, E., Wets, G. 2010a. Externality of risk and crash severity at roundabou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2, Issue 6, 1966-1973. 

  2. Danielsa, S., Brijs, T., Nuyts, E., Wets, G. 2010b. Explaining variation in safety performance of roundabou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2, Issue 2, 393-402. 

  3. Gross, F., Lyon, C., Persaud, B., Srinivasand, R. 2003. Safety Effectiveness of Converting Signalized Intersections to Roundabout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50, 234-241. 

  4. Han, S. S., Kim, K. H., Park, B. H. 2011.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in Korea,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3, pp. 103-110. 

  5. Isebrands, H. 2009. Crash Analysis of Roundabouts at High-speed Rural Intersections, 2009 TRB, Volume 2096, 1-7. 

  6. Kim, K. H., Park, B. H. 2012. Simultaneous Equation Models for Evaluating Roundabout Accidents According to Different Driving Typ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5, 3-10. 

  7. Kim, K. H., Park, K. S., Park, B. H. 2012. Traffic Accident Models of Urban Circular Intersections by Operational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7, No. 2, 11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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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2004. Provisional Roundabout Design Guideline.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2010. Roundabout Design Guideline. 

  11.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013. 2014.07.17. Press Release. 

  12. Na, H., Park, B. H. 2012.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by Cause Using ZAM,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2, 101-108. 

  13. Park, B. H., Han, S. S. 2012.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Weather Condi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7, No. 6, 178-184. 

  14. Park, B. H., Lim, J. K., Na, H., 2014. Motorcycle Accident Model at Roundabout in Korea using Z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9, No. 3, 107-113. 

  15. Park, K. S. 2011.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odels by Type of Circular Intersection,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16. Presidential Council on National Competitiveness. 2009. Advanced Methods of Traffic Operation System for Establishing the Basic Orders. 

  17. Road Traffic Authority. 2008. A Study on the Technology and Operation of Traffic Signal System. 

  18.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3. 2013 Project of Supporting Research Policy Related Roundabout in Korea. 

  19. The National Police. 2009. Project for Advancement of Traffic Control and Operation Systems. 

  20.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Road Traffic Authority(TAAS : http://taas.koroad.or.kr) 

  21.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3. Analysis of Intersection Traffic Acc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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