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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회화에서 색채 표현의 기호적 담론 연구 -인상주의 작품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emiotic Discourse of Color Expression in Impressionism Paintings -Focus on Works of Impressionism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521 - 549  

류주현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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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눈으로 보는 행위를 통해 모든 사물을 인지한다. 그러나 눈에 들어온 모든 사물들이 그 사물의 본질일지는 확언할 수 없다. 이에 필자는 여기서 인간이 대상을 보는 것, 그리고 그것을 인지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던져본다. 우리가 보는 대상은 '이미지'로서의 대상이며, 따라서 필자는 우리가 대상을 인지한다는 것은 우리의 시감각과 두뇌를 거친 기호작용이라고 보고 있다. 대상들의 본질보다는 우리가 인지하는 데에 '기호'로서 그 대상의 관념이 정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르러 예술은 더욱 일종의 정신적 가치를 창출하는 자율적 창조 활동으로서 그것을 지각하는 독자의 삶의 가치를 향유하는데 중대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인간의 인지에 미적 가치를 부여하는 예술 분야에서 초점을 둔 본 논문은 예술 작품을 시지각적으로 규명하는데 기호작용과 연관지어 분석되었다. 예술이라는 인간의 창작 행위는 상징적이며 기호체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있으며, 나아가 파생된 시각 기호는 그것을 바라보는 주체의 시지각성과 궤도를 나란히 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예술작품을 기호로 인식하여 해석한다면, 색(色)이나 형(形)을 통한 폭넓은 사고로 작품을 음미할 수 있으며, 따라서 필자는 예술 작품과 기호와의 관계성을 분석하는데 색채를 중점으로 둔 색채 지각 논의로 담론화 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특히 미술사에서 풍부한 색채를 구사하여 그려오던 인상주의 미술에서의 색채 인식 배경과 색채의 위상 및 표현방법을 바탕으로 색채가 감각 언어로서 독자에게 전달되는 그 상관성을 고찰한다. 작가와 독자 간의 소통으로 이루어지는 예술 작품을 해명하는 데 있어서 색채의 역할은, 예술가의 경험과 투과된 자신의 정서와 생각, 감정 등이 동반되어 작품 안에서 비로소 시각 기호로 사유된다. 이는 색채가 예술작품 안에서 인지 가능한 공간으로 형성될 때 기호의 의미작용을 통해 시각 언어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시각예술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본 색채기호 분석이 보다 새로운 텍스트로 거듭나고 향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recognize all objects by seeing. However, we are not sure that the things we see through our eyes are their essence. Here comes my question: What does it mean that humans see and recognize things? The things we see are images and so I consider recognizing an object as semiosis via our visual se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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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본문 Ⅱ장에서는 서양미술사 사조에서의 인상주의 미술에 중대한 영향을 주었던 영국 풍경화와 들라크루아의 색채를 인식하여 그 이론적 토대를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Ⅲ장은 인상주의 작품을 분석하기에 앞서 기호학으로 접근한 이전의 예술작품 사례와 접근방법을 정리하여 기호학과 예술과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색이 지닌 이미지 표현을 기호적 실재로 도출 하여 색채와 기호의 연관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인상주의 대표화가들의 색채표현기법에서 드러난 가시 성을 작가별 분석틀로 마련하여, 그 색채표현으로 인한 이미지속 색채 기호를 추출하여 근거로 삼고자한다.
  • 2) 특히 색채 이미지는 감정표현을 시각화하는 예술 영역에 있어서 창작자의 자기표출뿐만 아니라 관람자로 하여금 감정을 유발하는데 원동력이 되는 필수요소이기도 하다. 그리 하여 예술 영역에서 모든 시각 대상(객체)에 색채의 역할과 그속에 내포되어있는 색채 이미지의 의의를 기호적으로 해석 하고 분석해보는데 본 연구의 목적으로 둔다.
  • 기호학과 예술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스위스 언어학자인 동시에 대표 기호학자 소쉬르(Saussure)의 연구가 주목해보고자 한다. 소쉬르에 의하면 언어는 기호의 체계, 그 자체다.
  • 기호학을 예술작품에 다소 수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나, 사례연구를 통해 소쉬르의 기호적 관점이 어떻게 작용되는지 알아보자. 소쉬르의 이론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은 로잘린드 크라우스는 피카소의 콜라주 작품을 주로 관심 있게 다루어왔는데 특히 작품에서 등장하는 형태들의 다의성(polysemic)이 소쉬르가 말하는 개별성에 맥락을 함께 한다.
  • 본 연구에서 예술과 기호학의 접목은 예술 작품을 낯설고 새롭게 통찰하는 관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접목을 바탕으로 기호와 색채와의 상관관계를 연구함으로서 색채가 하나의 기호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연구해 볼 수 있다. 먼저 기호학은 소쉬르나 퍼스, 후대에 미커 발에 이르기까지 많은 학자들의 연구 끝에 예술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론으로 자리 잡게되었으며, 이를 통해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까지 기호학적 언어로 발화되는 특성을 갖추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예술이라는 범주에서 색채이미지가 가지는 역할의 기능과 그 기능이 부여하는 기호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다시 말해 본 논문을 통해 예술 작품에서 색채를 통한 이미지가 시지각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상징성 및 시각 기호(Visual Sign)를 알아보고자 한다.
  • 다음은 큐비즘과 추상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강렬한 색채화가, 세잔느의 대표작 의 색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색은 기호화된 가치이자 자기언어로 발화될 수 있기에 화폭에 표현하는 색채는 상징적인 의미 그 자체로서 전달하는 강력한 수단이며 하나의 기호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대상 및 사물은 색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이었으며, 본 논문은 빛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더 넓고 다양한 해석으로서의 색채 연구이자 동시에 텍스트로부터 색의 기호작용을 볼 수 있다. 나아가 후기 인상주의 세대의 화가들 또한 인상주의 색채 요소를 의식하고 강조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자기반영적인 기호로 부여하는데 그 흐름을 이어갔다.
  • 인상주의 화가들은 2차원의 공간에 빛을 통한 색과 표현을 융합하여 자신의 내적 진리를 대신하는 색 체계를 만든다. 따라서 본 장은 그려진 색채가 화가들의 사상과 경험, 감정을 수반하는 작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시각 기호로 분석하고자 한다. 필자는 화가들의 색채 표현특징과 전달하는 그 시각적 메시지를 알아보기 위해 색채를 우위로 다루었던 인상주의 미술 작품과 작가를 선정하여 다음<표 1>과 같이 개별적으로 해체하여 탐구하였다.
  • 미커 발의 기호학적 연구는 그의 저서 <램브란트 읽기 Reading Rembrant>(1991)를 통해 소쉬르나 퍼스 등 이전의 기호학 이론보다 독창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커 발의 기호체계는 특정한 사건이며 하나의 방법론이 아닌 미술 작품에 대한 새로운 추론과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그에게 기호란, 앞서 크라우스가 분석한 지시대상(바이올린)과 f홀(기표)의 무관한 관계성처럼 어떠한 물질적 형태가 아닌 총체적인 사건인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인상주의 화가들의 색채에 대한 무한한 실험정신과 근대 회화를 통해 나타나는 색채의 기법 및 특징으로 유추되는 시각 기호와 관련지어 알아보았다. 그래서 제 Ⅱ장 인상주의 색채 인식소에서는 슈브뢸의 광학이론에 지각하여 색채 대비 및 보색 조절 등으로 인한 색채의 현상성에 관한 이해가 기초되었으며, Ⅲ장에서의 <표 1>과 <표 2>와 같이 그에 따른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색채 표현에 대한 기호적 유형별 분석이 필요하였다.
  • 따라서 인상주의 그림 안에서 색채와 피사체와의 관계를 도출해보며, 후기 인상주의까지 시대적 흐름에 따른 색채 이미지의 변천을 통해 기호적으로 시각 이미지를 읽어내는 연구 방법이다. 본 논문은 예술 작품 안에서 주(主)된 요소이자 그 효과성과 더불어 하나의 기호로 형성되는 색채에 대한 탐구이며, 이로써 회화에 나타난 색채를 이해하는데 보다 다각적이고 새롭게 조명할 시각을 제시하리라 본다.
  • 본 연구는 예술이라는 범주에서 색채이미지가 가지는 역할의 기능과 그 기능이 부여하는 기호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다시 말해 본 논문을 통해 예술 작품에서 색채를 통한 이미지가 시지각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상징성 및 시각 기호(Visual Sign)를 알아보고자 한다.
  • 위의 에두아르 마네의 작품 을 보자.
  • 그 다음 Ⅲ장은 인상주의 작품을 분석하기에 앞서 기호학으로 접근한 이전의 예술작품 사례와 접근방법을 정리하여 기호학과 예술과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색이 지닌 이미지 표현을 기호적 실재로 도출 하여 색채와 기호의 연관성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인상주의 대표화가들의 색채표현기법에서 드러난 가시 성을 작가별 분석틀로 마련하여, 그 색채표현으로 인한 이미지속 색채 기호를 추출하여 근거로 삼고자한다. 따라서 인상주의 그림 안에서 색채와 피사체와의 관계를 도출해보며, 후기 인상주의까지 시대적 흐름에 따른 색채 이미지의 변천을 통해 기호적으로 시각 이미지를 읽어내는 연구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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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상파로 활동한 대표적인 화가 2명은 누구인가요? ‘인상(Impression)’이라는 단어와 같이 빛에 투영된 자연의 인상을 그대로 화폭에 옮겨놓은 점이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 경향인데, 이러한 특징은 다음 그림과 같이 당시 인상파로 활동하였던 대표화가 모네와 르누아르의 작품을 두드러진 예로 볼 수 있다.
슈브뢸의 이론에서부터 파생된 것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프랑스의 화학자 외젠 슈브뢸(1986-1889)은 학술논문<색채의 동시대조법>(1839)과 <색채의 조화와 대조 원칙과 미술에서의 적용>(1864)에서 처음으로 인접해 있는 색채들은 서로 영향을 주면서 서로의 색채를 강하게 한다는 명제를 제기했다.7) 그래서 이러한 슈브뢸의 색채 이론은 당시 활동했던 화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인상주의 이전의 낭만주의 대표화가 들라크루아의 화면에서 보색대비와 같은 색채 기법과 쇠라의 점묘법 등이 슈브뢸의 이론으로부터 파생된 것이었다.
인상파 화폭에서 대상의 형태는 적당한 간격을 두고 관찰하는 관람자의 눈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제 모습을 드러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대상의 형태는 이제 선에 의해서가 아닌 다양한 색채를 나란히 배열하는 채색에 의해 규정되었다. 따라서 인상파 화폭에서 대상의 형태는 적당한 간격을 두고 관찰하는 관람자의 눈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제 모습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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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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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조명식.사윤택, 이미지의 지속가능한 현상을 반영하는 현대회화의 시간성 연구 본인의 회화작품을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14권2호 (2013), pp.185-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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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Jacques Fontanille, Semiotique du visible- des Mondes de lumier, Paris: P.U.F (1995) 

  22. Google, www.google.com, 검색어 : 모네, 르누아르, 쇠라, 들라크루아, 마네, 고흐 201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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