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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 스캐닝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영상 시스템
Binocular Holographic Three-Dimensional Imaging System Using Optical Scanning Holography 원문보기

한국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ptics and photonics, v.26 no.5, 2015년, pp.249 - 254  

김유석 (세종대학교 광전자공학과) ,  김태근 (세종대학교 광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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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광 스캐닝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영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영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사람의 두 눈 사이의 거리와 동공의 크기를 고려하여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설계한 뒤 실제 물체의 홀로그램 정보를 획득하였고 수치적인 신호 처리 후 세기 형태의 공간 광 변조기를 이용하여 광학적인 방법으로 복원하였다. 이를 통하여 광 스캐닝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영상 시스템의 구현 가능성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binocular holographic three-dimensional (3D) imaging system using optical scanning holography. To realize a binocular 3D holographic imaging system, we could acquire the complex holograms of a real object after designing a holographic display system based on interpupill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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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물체의 홀로그램 정보를 스펙클 잡음 없이 획득할 수 있는 광 스캐닝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영상 시스템을 새롭게 제안하였고 실험을 통하여 구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본 절에서는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 기본적인 구성과 요구 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 기본 구성과 요구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는 두 개의 공간 광 변조기를 이용하여 양안에 해당하는 홀로그램 영상을 각각 공간 상에 복원하는 구조로 사람의 두 눈 사이의 거리와 동공의 크기, 복원된 홀로그램 영상의 회절 각도, 복원된 홀로그램 영상에서 관찰자까지의 거리 등을 고려하여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
  • 획득한 실제 물체의 홀로그램 정보를 수치적인 신호 처리 후 세기 형태의 공간 광 변조기를 이용하여 광학적인 방법으로 공간 상에 복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초로 광 스캐닝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새롭게 제안하였고 실험을 통하여 구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4의 (b)와 같이 물체를 회전하는 실험 셋업을 구성하여 수평 방향으로의 두 시점에서 실제 물체의 홀로그램 정보를 획득하였다. 사람의 두 눈이 양쪽으로 벌어져 있기 때문에 수직 방향에 대한 시점 변화는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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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경식 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 기술의 한계점은?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사람의 두 눈의 좌안에 해당하는 영상과 우안에 해당하는 영상을 서로 구분되도록 디스플레이하여 사람이 3차원 깊이감을 인지하는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1-4]. 여러 종류의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 중 안경식 스테레오스코픽(stereoscopic) 디스플레이 기술이 가장 먼저 상용화되었지만, 안경식 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 기술은 수렴-조절 불일치(accommodation-convergence mismatch)의 문제로 장시간 시청할 경우 관찰자가 어지러움을 느끼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5, 7]. 하지만 홀로그램 기술은 공간 상에 빛의 분포를 재현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광원의 결맞음 특성을 이용한 기술로 실제 물체의 깊이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기술이다 [8, 9].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란?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사람의 두 눈의 좌안에 해당하는 영상과 우안에 해당하는 영상을 서로 구분되도록 디스플레이하여 사람이 3차원 깊이감을 인지하는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1-4]. 여러 종류의 양안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 중 안경식 스테레오스코픽(stereoscopic) 디스플레이 기술이 가장 먼저 상용화되었지만, 안경식 스테레오스코픽 디스플레이 기술은 수렴-조절 불일치(accommodation-convergence mismatch)의 문제로 장시간 시청할 경우 관찰자가 어지러움을 느끼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5, 7].
광 스캐닝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양안식 3차원 홀로그래픽 영상 시스템은 어떤 방법으로 어떤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제안되었나? 최근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제안되었다 [19, 21]. 새롭게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평판형 디스플레이와 달리 사람이 가지고 있는 두 눈의 동공 크기에 해당하는 영역에만 홀로그램을 디스플레이하여 요구되는 홀로그램 정보의 양과 공간 광 변조기(SLM:Spatial light modulator)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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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S. Herman, "Principles of binocular 3D displays with applications to television," SMPTE Motion Imaging J. 80, 539-544 (1971). 

  2. S. Pastoor and M. Wopking, "3-D displays: A review of current technologies," Displays 17, 100-110 (1997). 

  3. F. L. Kooi and A. Toet, "Visual comfort of binocular and 3D displays," Displays 25, 99-108 (2004). 

  4. H. Urey, K. V. Chellappan, E. Erden, and P. Surman, "State of the art in stereoscopic and autostereoscopic displays," Proc. IEEE 99, 540-555 (2011). 

  5. D. M. Hoffman, A. R. Girshick, and M. S. Banks, "Vergence - accommodation con flicts hinder visual performance and cause visual fatigue," J. Vis. 8, 1-30 (2008). 

  6. M. T. M. Lambooij, W. A. IJsselsteijn, and I. Heynderickx, "Visual discomfort in stereoscopic displays: a review," Proc. SPIE 6490, I1-13 (2007). 

  7. J. P. Wann, S. Rushton, and M. Mon-Williams, "Natural problems for stereoscopic depth perception in virtual environments," Vision Res. 35, 2731-2736 (1995). 

  8. D. Gabor, "Holography, 1948-1971," Proc. IEEE 60, 665-668 (1972). 

  9. D. Gabor, "A new microscopic principle," Nature 161, 777-778 (1948). 

  10. J. W. Goodman, Speckle Phenomena in Optics: Theory and Applications (Roberts and Company Publishers, Colorado, USA, 2007). 

  11. Y. Wang, P. Meng, D. Wang, L. Rong, and S. Panezai, "Speckle noise suppression in digital holography by angular diversity with phase-only spatial light modulator," Opt. Express 21, 1463-1472 (2013). 

  12. C. Quan, X. Kang, and C. J. Tay, "Speckle noise reduction in digital holography by multiple holograms," Opt. Eng. 46, 115801 (2007). 

  13. A. Uzan, Y. Rivenson, and A. Stern, "Speckle denoising in digital holography by nonlocal means filtering," Appl. Opt. 52, A195-200 (2013). 

  14. J. Maycock, B. M. Hennelly, J. B. McDonald, Y. Frauel, A. Castro, B. Javidi, and T. J. Naughton, "Reduction of speckle in digital holography by discrete Fourier filtering," J. Opt. Soc. Am. A. Opt. Image Sci. Vis. 24, 1617-162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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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J. Liu, C. Guo, W. Hsiao, T. Poon, and P. Tsang, "Coherence experiments in single-pixel digital holography," Opt. Lett. 40, 2366-236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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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 Reichelt and N. Leister, "Computational hologram synthesis and representation on spatial light modulators for real-time 3D holographic imaging," J. Phys. Conf. Ser. 415, 01203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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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 Reichelt, R. Haussler, G. Futterer, and N. Leister, "Depth cues in human visual perception and their realization in 3D displays," Three Dimens. Imaging, Vis. Disp. 2010, 76900B-1-76900B-12 (2010). 

  22. T.-C. Poon, "Scanning holography and two-dimensional image processing by acousto-optic two-pupil synthesis," J. Opt. Soc. Am. A 2, 521 (1985). 

  23. P. G. Gobbi, Optical Visual Performance Human Eye (SPIE Press Book, Washington D.C., USA, 2013). 

  24. L. Rossi, L. Zegna, P. Iacomussi, and G. Rossi, "Pupil size under different lighting sources," in Proc. CIE 2012' Lighting Quality & Energy Efficiency Conference (Hangzhou, China, 2012), pp. 199-200. 

  25. Y. S. Kim, T. Kim, T. C. Poon, and J. T. Kim, "Three-dimensional display of a horizontal-parallax-only hologram," Appl. Opt. 50, B81-B8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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