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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디젤발전기에서 바이오연료의 연소 및 배기배출물 특성에 관한 연구 (저부하 영역 중심으로)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on bio-diesel fuel in marine diesel generator engine (Low load centering)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7, 2015년, pp.716 - 721  

조상곤 (Division of Ships Operating Center, Kun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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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대기오염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육상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및 산업용 발전설비 뿐만아니라 선박용 디젤기관에서도 규제를 시행하고 있어, 대체연료로서 바이오연료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실습선의 발전기관에 직접 바이오연료를 적용하여 기초적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다만 실습선 안전을 위해 바이오연료의 비율을 많이 하지 못하지만 그래도 실험실에서 하는 작은 기관보다는 대형이면서, 큰 출력기관의 상태를 알아보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선박디젤발전기에서 바이오연료가 연소특성 및 배기배출물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그 주요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바이오연료는 물리적 화학적 성분이 디젤경유와 비슷하여 실용 선박기관에 사용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연료소비율과 NOx는 약간 증가하였으나, 일산화탄소와 매연은 감소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또한 연소압력은 디젤경유와 바이오연료의 사용에 따라 크게 변화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everity of environmental pollution has increased, restrictions on air pollution have been strengthened. Stringent regulations have been imposed, not only on marine diesel engines but also on automotive and industrial power plants. Thus, biofuels have been directly applied in practical eng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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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디젤기관에서 배출하는 배기가스가 환경오염의 주원인으로서 이에 대체에너지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데, 선박기관에서 대체에너지인 바이오연료를 이용하여 실험한 결과이다. 본 실험기관은 실습선 중형발전기관으로 친환경 바이오연료를 사용하여 실용기관에 가능성을 연구하였으며, 본 실습선 안정성을 고려한 측면에서 저부하 영역범위에서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그 실험적 분석·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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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연료는 무엇인가? 현재 육상기관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선박기관에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2]. 바이오연료는 디젤경유의 대안으로 식물과 동물의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대체 에너지 중의 하나이다. 바이오연료의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성분이 디젤경유와 비슷하지만 직접사용 할 경우에 연료의 높은 점도에 의한 분무특성 등이 문제가 발생되며, 낮은 온도에서 유동성이 떨어지고, 보관 방법 등 문제가 있다[3]-[5].
바이오연료의 문제점은? 바이오연료는 디젤경유의 대안으로 식물과 동물의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대체 에너지 중의 하나이다. 바이오연료의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성분이 디젤경유와 비슷하지만 직접사용 할 경우에 연료의 높은 점도에 의한 분무특성 등이 문제가 발생되며, 낮은 온도에서 유동성이 떨어지고, 보관 방법 등 문제가 있다[3]-[5]. 그러므로 현재 바이오연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성상 디젤경유와 혼합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배합하는 비율의 정확성을 연구하고 있어서 개발되리라 생각한다.
지구의 온난화는 무엇을 원인으로 발생되는가? 지구의 온난화는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발생하였고, 이것은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대두되어 대기오염 규제가 크게 강화되고 있다. 이것은 화석연료의 급속한 사용으로 발생하는데, 화석연료의 사용을 조금 줄이면서 연소하는 자연재생에너지에 관심을 갖고 친환경 바이오연료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현재 육상기관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선박기관에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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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V. Pradeep and R. P. Sharma, "Use of HOT EGR for NOx control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led with bio-diesel from Jatropha oil," Renewable Energy, vol. 32, pp. 1136-1154, 2007. 

  2. K. H. Park, J. Y. Kim, C. J. Kim, J. H. Ko, and H. I. Park, "The effect of bio-diesel fuel on industrial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1, pp. 72-77, 2012 (in Korean). 

  3. O. T. Oh, "A study on usability of used vegetable oil as a diesel substitute in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2, no 4, pp. 481-488, 1998 (in Korean). 

  4. O. T. Oh, K. J. Cheong, and T. Murayama, "A study on alternative fuel as fuel substitutes in diesel engine (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0, no. 6, pp. 48-53, 1988 (in Korean). 

  5. S. Y. Ahn, W. I. Kim, and C. S. Lee, "A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derived from waste cooking oil," Journal of Ilass-Korea, vol. 18, no. 4. pp. 182-187, 2013 (in Korean). 

  6. J. K. Lim and S. G. Cho, "Effects of biodiesel fuel on characteristics of specific fuel consumption and exhaust emissions in DI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83-87. 2008 (in Korean). 

  7. K. S. Jeong, D. G. Lee, H. G. Roh, and C. S. Lee, "Effect of pilot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a biodiesel fueled diesel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6, no. 4, pp. 1-7, 2011 (in Korean). 

  8. K. Y. Ryu and Y. T. Oh,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durability of diesel engines burning BDF 20,"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3, pp. 18-28 2007 (in Korean). 

  9. S. L. Plee, T. J. Ahamed, and P. Myers, "Flame temperature correlation for the effects of EGR on diesel particulate and NOx Emission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811195, 1981. 

  10. J. R. Needham, M. P. May, D. M. Doyle, S. A. Faulkner, and H. Ishiwata, "Injection timing and rate control a solution for low emission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900854, pp. 8-10, 1990. 

  11. S. K. Yoon, M. S. Kim, and N. J. Choi, "Characteristics of canola biodiesel fuel blended with diesel on the combustion and exhaust gas emissions in a compression ignition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9, pp. 1081-1086, 201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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