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다라 결연 의식의 시각 콘텐츠 구현
Implementation of Visual Contents on Mandala's Twining Rit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37 - 45  

김경덕 (위덕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김영덕 (위덕대학교 불교문화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류 붐 등에 기인하여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으나 문화 콘텐츠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불교문화 콘텐츠에 대한 개발은 여러모로 미흡한 편이다. 그 이유로 기존 콘텐츠는 불교경전의 원형자체가 디지털화된 것에 불과하여 전문적인 불교학자 외에 일반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또한 대부분의 콘텐츠 연구가 개발 필요성을 논의하고 있지만, 원론 차원에 머물 뿐 경전의 의미 분석과 관련된 콘텐츠 시각화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불교 경전의 내용 중 만다라 결연 의식의 의미를 분석하고 시각 콘텐츠로 구현하고자 한다. 만다라에서는 관정이라는 의식에 포함된 결연 의식에서 투화득불(投花得佛)이라는 독특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내포된 개념과 의미를 분석하고 시각 콘텐츠로 구현하여 이념적 논리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할 때에 어렵게만 느끼는 만다라 결연 의식을 시각적 콘텐츠로 제공하여 일반인들에게도 불교문화 체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경전의 서술적 표현을 시각화하는 시도를 통하여 불교 경전에 담겨있는 무한한 자료를 콘텐츠화 하는 선례로 남길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cultural contents industry is steadily growing owing to the Korean wave etc. and Buddhist cultural contents is a part of the cultural contents. However, the development of Buddhist cultural contents in many ways has left much to be desired. That is because, it is difficult fo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만다라는 부처의 성스러운 위상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자 한 것이며, 부처의 가르침을 평면이나 입체로써 상징적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즉 전인적인 체험을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내고자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교법의 내용을 가시화하고자 구체적인 사물에 여러 가지 교학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불교 경전의 일부 내용인 만다라 결연의식의 의미를 분석하고 그 과정을 시각화하여 불교 경전의 문화 콘텐츠로서의 의의와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 즉, 문화 콘텐츠의 품질을 높일 경우 경전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며, 품질을 낮출 경우 콘텐츠 본연의 의미가 사라질 수 있기에 경전의 디지털 콘텐츠 화에 어려움이 있다[6].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불교경전인 대일경(大日經)을 해석한 대비로자나성불경소[7]의 내용 중 만다라 결연의식의 의미를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각 콘텐츠를 구현하고자 한다. 만다라 결연 의식은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래되어 실제로 중국과 한국에서 행해졌으며, 일본에서는 현재도 실행하고 있는 만다라 작법으로, 주된 근거는 대일경과 금강정경이다.
  • 이러한 구현은 기존 만다라 결연 의식의 이념적 논리를 일반 사용자들이 이해하고 사용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로 개발함으로서 전통 불교문화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을 일반인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불교 경전의 서술적 표현을 시각화하는 시도와 불교 경전에 담겨있는 다양한 자료를 콘텐츠화 하는 선례로서 의의와 가치를 제공한다.
  • 불교 가운데 한 부류인 밀교 관정 의례 중의 한 단계로서 수행자와 부처와의 결연을 맺는 결연의식의 과정은 시각적으로 표현하기에 용이하다. 본 논문에서는 결연 의식의 시각 콘텐츠 개발로 일반인들이 비교적 전문적인 불교문화 콘텐츠에 대한 이해성과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
  • 불교문화로서 관정 의식의 일부분인 결연 의식은 투화득불(投化得佛)이라는 독특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기에 내포된 만다라의 개념과 결연 의식의 의미를 분석하고 등장 요소를 2차원 디지털 이미지로 구현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앱과 서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결연 의식 과정을 시각 콘텐츠로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관정의 다섯 단계 중 두 번째 단계인 결연의식에 주목한다. 즉 도량 바닥에 깔린 만다라 위로 꽃을 던지고, 꽃이 떨어진 장소의 부처, 또는 보살과 인연이 맺어지는 의식을 시각 콘텐츠로 구현하고자 한다. [표 1]은 37 불보살과 결연의 의미를 나타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다라란 무엇을 말하는가? 불교의 한 부류인 밀교에서는 진리의 표현 방법으로 만다라를 이용한다. 만다라는 대우주와 소우주로서의 수행자가 하나 됨을 종교적 체험으로 지각하는 방법을 설한 경전의 형상화이다. “Maṇḍala”라는 단어의 의미로는 본질⋅진수를 성취한 것, 또는 심수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며, 또는 이 우주를 꾸미는 장엄물로서의 나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12]. 이러한 만다라는 마치 성스러운 붓다의 행적을 한 폭의 그림에 장엄하게 그려놓은 것과 같다.
불교 관정 의식의 유래는 무엇인가? 관정 의식은 인도에서 국왕이 즉위할 때 4대해의 물을 길어와 천하의 지배자가 됨을 나타내는 의식에서 시작되어, 대승불교에 들어와서 붓다의 자리를 이어받는 의미로 바뀐 것이다. 밀교에서는 제자의 이마에 붓다의 지혜를 상징하는 다섯 병의 물을 붓는데, 이는 여래의 지혜를 모두 이어받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만다라 결연의식을 디지털 이미지로 구현하는 것은 어떤 가치를 갖는가? 또한, 스마트폰 앱과 서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결연 의식 과정을 시각 콘텐츠로 구현하였다. 이러한 구현은 기존 만다라 결연 의식의 이념적 논리를 일반 사용자들이 이해하고 사용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로 개발함으로서 전통 불교문화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을 일반인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불교 경전의 서술적 표현을 시각화하는 시도와 불교 경전에 담겨있는 다양한 자료를 콘텐츠화 하는 선례로서 의의와 가치를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노병석, 김아영, 이준우, "콘텐츠 산업의 융합 및 콜라보레이션 동향", 정보처리학회지, 제21권, 제1호, pp.12-18, 2014. 

  2. 박정기, "빅데이터 시대의 문화콘텐츠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pp.323-334, 2014. 

  3. 이기현, 윤호진, 김숙 외 11인, 2015년 콘텐츠산업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4. 조은정, "우리나라 불교문화 관련 디지털 콘텐츠구축과 지적재산권 보호 현황 및 실태", 아태무형 유산센터 무형문화재산 보호를 위한 전문가회의 발표집, pp.145-161, 2010. 

  5. 이영숙, 신승윤,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통 문화원형의 캐릭터 분류 : 관음보살(觀音菩薩) 및 동자(童子)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27호, pp.153-176, 2012. 

  6. 유동환, "불교의 대중화와 뉴미디어: 한국불교문화유산의 세계 문화 콘텐츠화 전략 연구", 불교학보, 제50권, pp.151-177, 2008. 

  7. 김영덕 역주, 대비로자나성불경소 1, 소명출판, 2008. 

  8. 최연주, "고려대장경과 문화콘텐츠 활용", (재)동아시아문물연구학술재단 동아시아문물연구소 문물연구, 제25권, pp.107-129, 2014. 

  9. 이영숙, 성민규,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불교문화 콘텐츠의 새로운 연구방향 : 불교문화를 통한 종교캐릭터분류의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pp.421-430, 2010. 

  10. 이현석,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불교 상징성의 초현실주의적 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93-101, 2014. 

  11. 이기옥, 박성은, 이용규, "원각사지 10층 석탑을 이용한 탑 다라니 콘텐츠 제작 및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1호, pp.298-308, 2007. 

  12. 김경덕, 김영덕, "금강계만다라 애니메이션을 위한 상징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586-597, 2014. 

  13. 김경덕, 김영덕, "금강계5불의 시각적 형상화에 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7권 제2호, pp.216-218, 2014. 

  14. http://kb.sutra.re.kr/ritk/index.do 

  15. http://abc.dongguk.edu/ebti/index.jsp 

  16. http://ebti.dongguk.ac.kr/ebti/main.html 

  17. 立川武藏, マンダラ宇宙論, 東京法藏館, 1996. 

  18. 松長有慶, 密敎.コスモスとマンダラ, 日本放送出版協會, pp.68-70, 1985. 

  19. 김영덕 역, 금강정경, 동국역경원, 2007. 

  20. 石田尙豊, 兩界曼茶羅の智慧, 東京美術, 1981. 

  21. https://www.processing.org 

  22. http://appinventor.mit.edu 

  23. 金剛秀友, "密敎における戒律の特色", 佛敎における戒の問題, 日本佛敎學會, pp.105-105, 1967. 

  24. 요리토미모토히로, 김무생 역, 밀교의 역사와 문화, 민족사,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