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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효과 연구: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Effect of Storytelling Marketing in Publishing Company: Focused on Facebook Ca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92 - 104  

배준영 (경기대학교 전자출판콘텐츠학과) ,  오경수 (경기대학교 언론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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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수의 출판사가 페이스북을 이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 증가에 따라 페이스북이 출판사의 유용한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고, 나아가 스토리텔링이 페이스북에서 유용한 설득 기법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페이스북 스토리텔링 유형을 에피소드 유형, 체험담 유형, 기념일 유형, 정보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의 차이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기념일 스토리텔링과 정보 스토리텔링이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체험담 스토리텔링에 비해 인지적 반응(신뢰도, 정보성, 관여도), 감정적 반응(호감도), 구매의도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스토리텔링 유형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태도변인을 분석한 결과, 관여도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런 측면에서 출판사의 페이스북을 통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정보 스토리텔링, 기념일 스토리텔링 유형에 초점을 맞추되, 스토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재미와 즐거움을 도서 구매의도와 연계시키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ublishing companies go to storytelling marketing through facebook in these days. Because storytelling marketing through facebook is thought for publishing company as useful marketing method in accordance with the increase of social media user. Thus, this study classified storytelling marke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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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 점에서 본 연구는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출판사의 스토리텔링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관여도,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가 달라지는지 검증하고, 나아가 출판사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모색코자 한다.
  • 이처럼 스토리텔링 유형에 따라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달라지며, 이 과정에서 이용 동기, 관여도, 브랜드 동일시와 같은 조절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출판사의 SNS 마케팅 중에서 페이스북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활동에 주목하였다. 페이스북은 10대, 2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이다.
  • 본 연구는 출판사의 페이스북 스토리텔링 유형에 따라 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 도서 구매의도에 차이가 존재할 것이며, 서적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 요인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페이스북을 이용한 출판사의 스토리텔링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하고,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이들 소구유형에 대한 소비자 태도 차이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태도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으며, 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출판사의 페이스북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목적은 해당 출판사가 출간한 책을 이용자가 구매하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그런 점에서 각 스토리텔링 유형에 대한 이용자의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이 도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출판사의 페이스북을 이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목적은 이용자에게 도서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출판사는 주로 지면광고를 이용하여 도서의 특징이나 작가의 작품세계를 강조하는 형태의 마케팅을 구사해 왔다.

가설 설정

  • 가설1-2. 스토리텔링 유형별(에피소드, 체험담, 기념일, 정보) 이용자의 감정적 반응(호감도, 유희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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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이란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3]. 스토리텔링에서는 객관적 사건이나 사실의 전달보다는 주관적 경험과 해석이 강조된다.
출판사의 SNS 마케팅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출판사의 SNS 마케팅은 인쇄매체 광고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SNS의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인쇄매체 광고에 비해 표현방식의 제약이 크지 않다. 종이에 인쇄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전자적 정보형태로 제공된다는 점에서 문자, 사진, 음성, 영상 등을 결합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그런 점에서 출판사는 저자나 책의 내용을 단순히 소개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스토리를 기반으로 책의 내용을 소개하는 이른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최근 대다수의 출판사가 페이스북을 이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다수의 출판사가 페이스북을 이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 증가에 따라 페이스북이 출판사의 유용한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고, 나아가 스토리텔링이 페이스북에서 유용한 설득 기법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페이스북 스토리텔링 유형을 에피소드 유형, 체험담 유형, 기념일 유형, 정보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의 차이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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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2014. 

  2. 김윤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 제15권, 제3호, pp.7-12, 2015. 

  3. 김민주,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 성공전략 22가지, 청림출판, 2003. 

  4. 노희정, 브랜드 스토리 유형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 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홍아현, SNS 사용자 이용 동기에 따른 브랜드 스토리 유형이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Facebook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6. Arch G. Woodside, Suresh Sood, and Kenneth E. Miller, "When consumers and brands talk: Storytelling theory and research in psychology and marketing," Psychology & Marketing, Vol.25, No.2, pp.97-145, 2008. 

  7. 박 철,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본 영화흥행요소 분석: 한국.중국.일본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51-61, 2013. 

  8. 곽진민, 이은미,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KT경영경제연구소, 2009. 

  9. 허문경, "스토리텔링 마케팅", ceri 엔터테인먼트 연구, 제7권, pp.261-273, 2007. 

  10. 김자성, PR수행과정에 비춰본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성공요인 분석연구: 국내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1. 김재진, 박미령, "외제차 광고에 대한 인식적.감정적 반응이 광고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pp.289-312, 2011. 

  12. 김성훈, "감정적 반응이 공익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6권, 제1호, pp.163-181, 2005. 

  13. 고동완, "여가활동의 감정적 반응에 관한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제33권, 제1호, 2005. 

  14. 김효석, 안대천, "TV홈쇼핑의 스토리텔링 메시지가 상황적 관여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감정이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6권, 제1호, pp.137-16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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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스터커뮤니케이션, "강력한 브랜드는 이야기에서 시작된다", Easter Report, 2008년 6월호, pp.1-10, 2008. 

  18. 조각현,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광고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 연구, 제39호, pp.43-56, 2012. 

  19. 정차숙, 한상필, 안보섭, "스토리텔링 광고의 메시지 구성요소인 관련성, 진실성, 명확성과 제품 관여도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4권, 제6호, pp.7-41, 2013. 

  20. 오경수, 천명재, 김희경, "정책PR이 정책지지, 정부신뢰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190-202, 2013. 

  21. D. M. Rousseau, S. B. Sitkin, R. S. Burt, and C. Camerer, "Not So Different After All: A Cross-Discipline View of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3, pp.393-404, 1998. 

  22. 박상희,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3.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24. 고수화, SNS환경에서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제품정보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전지식과 관여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5. M. L. Rothschild, "Involvement as a determinant of decision making style," In E. M. Mazze(Ed.), Combined Proceeding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216-220, 1975. 

  26. 김충현, 조재수, 이혜경, "기업 이슈광고의 시의성 유형과 소비자의 이슈 관여도에 따른 효과 연구", 홍보학 연구, 제14권, 제2호, pp.54-81, 2010. 

  27. M. Fishbein and S. Middlestadt, "Noncognitive effective on attitude formation and change: fact or artifact?," J. of Consumer Psychology, Vol.4, pp.181-202, 1995. 

  28. 문영주, 이종호, "온라인 커뮤니티 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만족과 커뮤니티 신뢰를 매개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1호, pp.23-45, 2007. 

  29. 서병주, 브랜드 커뮤니티의 특성요인이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0. 신승호, 손명재, 장호중, 전찬수, 김도훈, "스포츠 스토리텔링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브랜드 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2호, pp.245-253, 2009. 

  31. 이효주, 스토리텔링 광고가 세대별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32. J. L. Zaichkowsky, "Measuring the Involvement Construct," J. of Consumer Research, Vol.12(December), pp.341-352. 

  33. 이석원, SNS 정보의 특성요인이 영화관람 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4. S. A. Taylor and T. L. Baker,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J. of Retailing, Vol.70, No.2, pp.163-178,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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