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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영화 식코를 활용한 수업콘텐츠가 국민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eneral Education Content using Documentary Film on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s National Health Insurance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0, 2015년, pp.374 - 386  

허재헌 (서울사이버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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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기록영화 <식코>를 활용한 교양수업이 수강생의 국민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적 건강보험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선진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보장성과 의료공급자의 저수가에 대한 불만, 그리고 민간의료보험 가입 확대로 인해 공보험의 역할 강화 노력에 대한 국민의 지지를 당연하게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 국민건강보험제도는 전 국민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강화 뿐 아니라 보험료에 따른 급여서비스 차별이 없어 민간보험에 비해 저소득층에 대한 의료보장에 있어 중요한 기능을 한다.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만큼 공적 건강보험제도의 지속과 역할 강화는 중요한 사안이며, 이는 국민적 지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일개 대학의 교양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민간보험의 부정적인 측면을 지적한 <식코>의 내용을 수업 콘텐츠로 학습하고, 학습 전후의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콘텐츠 개발에 대하여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impact of a documentary film, on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 public health insurance system in South Korea. It is needed that public support to expand health insurance coverage and to intensify national health insurance. The documentary film invest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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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업 및 설문조사는 일개 사이버대학교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영화로 보는 사회복지”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교양과목은 영화라는 매체를 통하여 사회복지 이슈와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련 이슈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교과목은 인권, 분배정의와 같은 사회복지 가치에 대한 이해로부터 아동, 청소년, 여성, 다문화, 의료 등 사회복지 관련 주제들을 매주 한 가지씩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해당 교과목의 주차별 학습주제 중 “건강보장제도와 복지”라는 주제를 다룬 교육콘텐츠를 학습하게 하고, 학습 전 그리고 학습 후 등 총 2회에 걸쳐 국민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 일개 사이버대학의 교양과목수강생으로 여성 및 40대가 과반수를 차지하는 성인 학습자라는 제한점이 있으나, 기록영화를 이용한 온라인 수업콘텐츠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수업 이후 특히 국민건강보험제도에 대한 현 만족도는 정(positive)의 방향으로, 향후 국민건강보험제도의 기능은 강화가 필요하다는 방향으로 유의하게 변화하였다.
  • 상기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건강보험제도 교육을 위한 수업콘텐츠 개발에 있어서 영화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 둘째, 건강보험의 보장성 수준, 건강보험료의 적정성, 건강보험료의 적정사용 여부에 대한 의견을 물어 현 건강보험제도의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셋째,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의 향후 발전방향에 있어서 보장성 확대 및 보장성 확대를 위한 보험료 인상에 대한 동의 여부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 특정의 제도나 공공정책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태도는 해당 정책의 시행효과 뿐 아니라 정부와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 구축 및 향후 관련 정책 추진에 있어서 국민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데에 기반이 된다. 이 연구는 정책과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영화를 활용하는 교육콘텐츠의 개발 및 효과 검증을 위해 진행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의 일환으로 민간의료보험제도의 부정적 측면을 담은 기록영화를 이용하여 건강보장제도에 대한 수업콘텐츠를 제작하고, 수업 전후의 국내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인식과 태도 수준을 비교하여 영화를 이용한 학습콘텐츠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는 소집단토론이나 글쓰기 활동이 필요한데 영화를 활용한 교육은 지식 제공 뿐 아니라 소집단토론이나 글쓰기 과제 활동에서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에도 유용하다.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강의시스템에서 제공된 수업콘텐츠를 개인이 수강하고, 수업 전후 온라인설문조사시스템에서 각 개인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문에 답변하였다. 영화를 활용한 교육콘텐츠를 바탕으로 특정 주제나 과제를 통해 학생들 간 토론이나 사고를 심화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제공한다면 영화교육 효과의 크기나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 이 중 영화는 현대인의 삶에서 일상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직접 시각에 호소하기 때문에 추상적인 언어 해설보다 대상물을 정확하게 인식시킬 수 있어 영화 등의 영상매체는 특정 상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쟁점을 부각해주는 데에 유용한 교육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활용하여 의료보장제도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이 수강생의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국가 정책이나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논의를 촉진하는 데에서의 교육영화의 유용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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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건강보험 관련 정책에 대한 한국 국민의 이해와 지지는 높지 않은가?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시행한 지 25년이 지났으나, 건강보험 관련 정책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의 이해나 지지는 높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서는 우선 건강보험제도가 사회연대적 지지기반이나 민주적 절차의 논의를 거쳐 도입되었다기보다는 경제발전을 이루는 과정에서 국민을 달래기 위해 국가가 제도의 도입을 주도한 태생적 문제를 들 수 있다[1]. 또한 단기간 안에 전국민을 포괄하기 위해 ‘저급여, 저수가, 저보험료’의 구조로 출발하여 꾸준히 보장성을 높여가고 있음에도 여전히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은 선진국의 건강보장제도에 비해 10-20% 정도 낮은 실정이다. 개인 수명이 점차 길어짐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과 가치가 증가하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질적 수준과 다양성에 대한 기대도 높아져 전년 대비 2012년 국민의료비의 실질증가율은 4.
민간보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민간보험은 개인의 선택에 의해 맡겨지고 개인의 위험이나 보험료에 따라 가입자 간 혜택에도 차이가 있다. 즉 자신의 경제적 수준이나 건강상태 또는 개인의 위험인식에 따라 다른 보장수준의 민간의료보험을 갖게 되는데, 이는 의료이용 수준에 개인 간 차이를 초래할 수 있다.
공공재원의 낮은 보장성 수준은 어떤 문제점을 낳는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공공재원 지출 비중은 2012년 54.5%로 2005년 53%와 비교할 때 큰 변화가 없으며[2], 공공재원의 낮은 보장성 수준으로 인해 개인 또는 가구 차원에서 감당해야 하는 의료비 부담과 미래의 질병위험에 대한 위기감은 높다. 보험업법의 개정으로 생명보험사가 개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민간의료보험 상품을 출시하면서 개인의 민간의료보험 가입 증가로 이어져, 최근 민간의료보험의 시장 규모는 약 12조원, 국민건강보험 재정의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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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허순임, "건강보험 관련 복지인식', 보건복지포럼, 제145호, pp.32-42, 2008. 

  2. 정미야, 국민의료비 증가 현황과 시사점, 국회입법조사처, 2015. 

  3. 임복희, 임정도, "국민건강보험과 민영의료보험에 대한 집단 간의 인식도 분석",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5권, 제2호, pp.157-172, 2011. 

  4. 박종연, 서남규, 이애경, "국민의 건강보험 인식과 만족에 대한 조사방법의 개발", 보건과 사회과학, 제22권, pp.97-126, 2007. 

  5. 허순임, "건강보험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정책과제",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pp.1-13, 2011. 

  6. 서남규, 서수라, 이옥희, 안수지, 조미경, 2014년도 건강보험제도 국민만족도 조사,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정책연구원, 2015. 

  7. 전보영, 오주환, 권순만, "민간의료보험 가입 변동이 의료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사회보장연구, 제29권, 제2호, pp.261-288, 2013. 

  8. 정영호, 고숙자,이은영, 진달래, 김성옥, 한준태, 2008년 한국의료패널 기초분석보고서(1), 국민건강보험공단, 2009. 

  9. http://www.oecd.org/els/health-systems/health-data.htm 

  10. 송인화, "'CSI: 영화를 통해 본 과학-사회적 쟁점'의 운용 사례를 통해 본 융복합교과의 운용과 기초역량의 강화", 교양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265-293, 2015. 

  11. 김봉률, "인문경제학 시론 1- 인식론적 전환을 통한 사회과학 수업모델", 교양교육연구, 제7권, 제4호, pp.343-376, 2013. 

  12. 이혜경, "교과목에서 영화의 활용: 를 통한 의료보장제도의 필요성 이해", 한국사회복지교육, 제13권, 2010. 

  13. 황영미, "영화를 활용한 이과생 대학 글쓰기 교육 방법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7권, 제4호, pp.109-135, 2013. 

  14. 박희숙, "과학 기술 분야 교양과목의 영화 보조 학습자료 연구(I)-탐구학습 모형을 적용한 영화 '로렌조 오일'", 교양교육연구, 제1권, 제2호, pp.25-37, 2007. 

  15. 이연숙, 임예지, 황지혜, "영화 콘텐츠를 이용한 노인환경 이해증진 효과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제10권, 제4호, pp.67-76, 2011. 

  16. 이제영, 문은주, 박옥희, "영어수업에서의 영화 활용의 효과: 국내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영상 영어교육, 제14권, 제3호, pp.87-106, 2013. 

  17. 오진아, 신혜원, Jennie C. De Gagne, "간호정보학 이해를 위한 영화 'The Island'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330-341, 2015. 

  18. 김철권, "게이와 레즈비언을 다룬 영화가 의과 대학생의 동성애와 동성 결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영화연구, 제56권, pp.103-128, 2013. 

  19. 김선영, "영화를 위한 생명의료윤리교육이 간호 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281-290, 2014. 

  20. 권난주, 이재용, "영화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pp.113-123, 2010. 

  21. 오주환, "촛불과 건강", 진보평론, 제37호, pp.110-128, 2008. 

  22. 서정환, "'식코' 보지 않은 이들을 위해", 월간말, 제263호, pp.82-83, 2008. 

  23. www.kobis.or.kr 

  24. 이훈희, 김윤태, 이원지, "한국의 복지태도와 건강보험 인식의 결정요인", 사회보장연구, 제27권, 제2호, pp.1-2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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